비트겐슈타인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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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1.0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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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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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생애
2. 비트겐슈타인 전기
- 그림 이론
- 논리철학논고
3. 비트겐슈타인 후기 (철학적 탐구)
- 일상 언어
- 언어 놀이
- 가족 유사성
- 사적 언어
4. 종교와 언어
5. 적용
- 본문내용
-
2. 전기 (논리철학논고)
- 그림이론(Picture theory)
세계를 사물이 아니라 사실들로 이루어진 것으로 생각하라고 권한 다음 비트겐슈타인은 2.1에서 “세계의 사실들을 그려본다.”는 중심 개념을 소개한다. 그는 우리는 스스로 사실들의 그림을 그린다고 말하면서 다음과 같은 방식으로 개념을 더욱 정교하게 만든다.
그림은 실재의 모형이며, 그림의 대상은 요소에 대응한다. 이 요소는 사물의 표상이다. 따라서 그림은 요소들의 한정된 방식으로 연결되어 있음으로써 이루어진다. 이로써 하나의 사실을 이루게 된다. 어떤 형태의 것이든 그림이 실재를 어떤 방식으로든 묘사 할 수 있기 위해 실재와 반드시 공유하는 것은 논리적 형식, 실재의 형태를 가진다. 여기서 논리적 형식의 그림은 논리적 그림이다. 비트겐슈타인은 사실들의 논리적 그림을 사고라 하고 있다. 그러면서 명제에서 사고는 감성에 의해 지각될 수 있게 표현한다고 하였다.
사실들은 분절되어있다. 왜냐하면 사실들은 부분으로 되어있기 때문이다. 사실을 구성하는 사물에 대응하는 그림의 요소들이 있기 때문이다. 그림의 요소들은 사물의 모형이다. 비트겐슈타인의 그림 이론에 영감을 주었던 것은 파리에서 일어난 교통사고에 관한 재판 기사였다. 재판에서는 모형 차와 인형 등이 사건 현장을 설명하기 위해 동원 되었다. 그런데 그 모형들을 가지고 사건을 설명할 수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것은 각각의 모형들이 실제의 차와 사람 등에 대응하기 때문이다.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도 이와 같다. 언어가 의미를 지니는 이유는 쓰이는 말들이 실제 사태들을 지칭하고 있기 때문이다. 언어는 명제로 이루어져 있다. 세계는 가능한 사태들로 이루어져있다. 그리고 명제들과 사태들은 각각 일대일로 대응하고 있으며 똑같은 논리 구조로 되어있다. 즉, 언어는 세계를 그림처럼 그려주고 있기 때문에 의미를 가진다.
그림이론은 그림이 세계의 모사인 것처럼 언어도 세계의 모사라는 것이다. 그림에서의 하나하나의 대상들이 모여 어떠한 사실을 나타내는 것과 같이, 언어에서도 가장 작은 요소명제들이 합쳐져 하나의 명제를 이루게 된다. 그런데 그림에서의 대상들이나 명제에서의 요소명제들이나 아무렇게나 합쳐져 있는 것은 아니다. 나름대로의 어떠한 규칙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데, 이것이 바로 세계의 논리적 질서로 그림에서도 언어에서도 존재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그림이나 언어는 세계를 있는 그대로 드러내 준다.
그림의 형태가 무엇이든 어떤 형태를 가졌다는 사실 자체가 논리적 형식이라는 의미가 된다. 사실들의 논리적 그림이 사고라는 점을 감안할 때, 어떤 종류이든 형태를 가진 그림은 모두 논리적 형식을 가진 것이며, 이는 모든 그림은 하나의 사고를 표현한다. 명제는 그림이다. 그 의미는 그것에 의해 그려진 사건들의 상태이다. 사건들의 상태는 실제세계에서 실현될 수 있고, 안 실현 될 수도 있다. 실현 된다면 그 명제는 참, 실현되지 않는다면 그 명제는 거짓이다. 이렇듯 거짓이 되던 참이 되던 명제는 의의를 갖는다. 어느 편이든 그 명제는 사건들이 처할 수 있는 상태 하나를 그린다.
비트겐슈타인은 언어와 세계와의 관계를 잘 묘사했지만, 언어의 기능적인 측면은 간과하고 있다. 우선 그림이라 하면 그리는 주체가 있게 마련이다. 언어도 마찬가지다. 언어를 사용하는 주체가 있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주관성을 배제할 수 없다. 언어의 기원을 보면 하나의 그림이 추상화와 독자적인 부호사용과 사회적 약속체계를 거친 후에야 비로소 언어로서 거듭날 수 있었다. 바로 언어는 주관과 주관을 객관적이게 하는 수단이 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언어 그 자체는 객관적인 것이지만 주관을 통하지 않고서는 드러날 수 없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하나의 그림이나 언어는 그 자체로서는 객관성을 확보할 수 없다. 주체가 세계를 인식한 후에 그림은 가능하게 된다. 그러므로 그림이론에서 우리는 주관성을 간과할 수 없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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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비트겐슈타인과 종교] 저자명: 황필호 학술지: 철학, 18권, 단일호, 시작쪽수 109p, 전체쪽수 11p 출처: 한국철학회 문서유형 :학술논문 작성일: 1982.01
2. [비트겐슈타인과 현대철학의 언어적 전회] 남경희지음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2005)
3. [비트겐슈타인의 철학] 죠지핏처지음 박영식옮김 서광사 (1987)
4. [30분에 읽는 비트겐슈타인] 신세한지음 김종승옮김 랜덤하우스중앙(2004)
5. [철학적 탐구] 비트겐슈타인지음 이영철옮김 출판사:서광사
6. [비트겐슈타인과 분석철학] 엄정식지음 출판사 :서광사
7. 청갈색책 루트비히비트겐슈타인지음 진중권옮김 도서출판그린비(2006)
6. [철학적 탐구] 비트겐슈타인지음 이영철옮김 출판사:책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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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나름 정리 잘되있어요
- jyh1055***
(2009.12.15 16:5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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