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통계] 대학생의 이성관 및 결혼관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연구목적 및 필요성
Ⅱ. 이론적 배경
1. 청년기의 개념과 발달 특성
2. 청년기의 이성교제
3. 청년기의 성의식
4. 청년기의 결혼관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자료수집 및 절차
3. 연구도구
4. 결과처리
Ⅳ.결과 및 논의
1. 결과
2. 논의
참고문헌
부 록
- 본문내용
-
Ⅱ. 이론적 배경
1. 청년기의 개념과 발달 특성
청년기는 청소년기에서 성인기로 이동하는 독립적 사회생활 준비기로 청소년기의 급격한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발달의 경험을 어느 정도 완화시키고, 성숙시키는 시기라고 할 수 있지만 우리 사회에서는 청년기 때의 사회적 정착 생활에 개인차가 많이 나타나며, 이 시기에 겪게 되는 갈등도 다양하게 존재하게 된다. 일반적으로 청년기는 청소년기와 구분하기 위해서 20세∼29세 사이에 있는 20대를 중심으로 성인기를 준비하는 시기로 정의된다. 20대의 청년기는 청소년기를 벗어나 독립된 생활을 성취하기 위한 준비기로써 자아정체감의 확립, 자기 성에 적합한 성 역할의 습득, 직업선택에 대한 의사결정 등의 발달과업을 수행해야 하는 중요한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청소년기의 신체적, 지적 발달의 완성을 통하여 가장 정점에 도달하는 시기이며, 사회적 측면에서는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보살피는 능력이 심화되고 내면화되는 시기이다. 이러한 청년기의 변화 중에서 가장 큰 변화는 직업을 가지고 결혼을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2. 청년기의 이성교제
이성교제란 어떤 계약적인 책임을 가지지 않는다는 이해 하에서 이루어지는 미혼남녀 간의 자연스러운 만남으로부터 시작하여 결혼하기 전까지의 과정을 포함하는 것(이정우, 김명자, 계선자, 1922)이다. 또한 '서로를 알게 되는' 과정에서 하게 되는 다양한 활동과 단계를 뜻하는 일반적인 용어로써, 다른 성을 가진 사람과 의미 있는 관계를 맺는 것은 청소년기의 주요한 활동 중의 하나이다(김제한, 1999, 34; Conger & Petersen, 1984, 129). 다시 말해서 이성이라는 매력적이고 동시에 위협적일 수 있는 타인과의 관계를 어떻게 규정할 것인가에 대한 훈련이라고 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는 배우자 선택을 위한 기초과정으로서 이성교제를 통해 이성이라는 타인에 대한 관심을 보다 구체화시킬 수 있다. 이성교제를 함으로써 사랑과 기쁨과 좌절을 통해 서로의 인격이 존중 받고 이 모든 과정이 삶의 의미를 깨달아 가는 과정으로서 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김광률, 2002). 이성과의 사귐을 통해 동성이 갖고 있지 않은 사고와 관심 등을 이해하고 나누면서 자신의 인격 성장에 도움을 주고받은 일을 말한다. 성장 급등과 2차 성징이 나타나는 사춘기에 이성에 대한 호기심과 동경을 꿈꾸는 심리에서 비롯된다. 청소년 후기, 및 초기 성인기(18세~35세)에 속하는 대학생 시기는 한 개인이 생물학적, 심리적, 사회적인 모든 측면을 통합하여야 하는 과도기이므로 이 시기의 성공적인 적응은 그 다음의 인생의 대비를 위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Erikson, 1959).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고등학교 교육이 대학 진학을 위한 준비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므로, 대학생 시기에 이르러서야 학생들은 비로소 자기 자신에 대해서 새롭게 탐색하며 인간 관계 및 사회적응기능의 습득을 위한 시간적, 심리적 여유를 누리게 된다(설기문, 1993; 이혜성, 손영숙, 김미경, 1989). 이러한 발달 과업을 수행
- 참고문헌
-
• 대학생들의 이성교제실태 및 결혼관에 관한 연구 / 송재희, 梨花女子大學校 大學院
• 청년기 대학생의 이성교제 시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 김민지, 진주산업대학교
• 일부 대학생의 성에 대한 지식·태도·행동의 특성과 성경험 예측요인 연구 / 강효윤, 성공회대학교 일반대학원
• 대학생의 자아정체감과 성의식 및 결혼관에 관한 연구 / 권인숙, 영남대학교 대학원
• 대학생들의 결혼관과 자녀에 대한 가치관 조사 / 고경애, 전북대학교 보건대학원
• 대학생들의 결혼관에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김건영, 호남대학교 대학원
• 대학생의 자아분화와 결혼관에 관한 연구 / 장민정 영남대학교 교육대학원
• 결혼과 가족 / 최신덕,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 한국인의 결혼관에 관한 연구 / 박인덕, 연세대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1)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설명하고 2) 현재 시행 중인 사회복지정책제도를 하나 선택하여 간락히 소개해주세요 3) 이 제도를 보편주의 또는 선별주의와 연결하여 설명해주세요.
- 스트레스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서 기술하고, 스트레스 예방 및 관리전략 방안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
- [스페인 관광분석] 스페인의 성공요소 분석
- [영유아교수방법론] 영아기에 이중 언어를 제공 할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변을 중심으로 고찰
- 스트레스에 대한 관리와 대처방법, 스트레스 관련 사례 분석, 스트레스에 의해 초래되는 증상, 스트레스의 개념, 스트레스의 원인 및 분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