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정교화 가능성 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정교화 가능성 모델이란
1) 중심경로
2) 주변경로

2. 정교화 과정
1) 동기부여
2) 정보처리능력
3) 인지적 반응의 유형
4) 주변단서

3. 결론
본문내용
중심경로와 주변경로 : 설득으로 가는 대안
(The central and peripheral route:Alternatuve paths to persuasion)
오하이오주의 심리학자 Richard Petty는 인간이 정보를 인지하고 처리하는데 있어 두 가지의 경로가 존재한다고 하였다. 이 두 가지가 바로 지금부터 알아볼 중심경로와 주변경로이다.
-중심경로
신문방송학을 전공하고 있는 학생에게 ‘미디어법’이라는 사안은 결코 쉽게 흘려들을 만한 일이 아니다. 공부하고 있는 분야에 대한 법이며, 미래의 직장에 대한 법이기도 하고,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도 큰 관심을 가질만한 법인 것이다. 때문에 신문방송학을 전공하는 학생은 ‘미디어법’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고 그 정보를 바탕으로 자신만의 신념을 내재화 할 것이다. 이때 학생이 ‘미디어법’에 대해 인지적 처리를 행하는 경로가 바로 중심경로이다.
중심경로는 청자가 큰 관심을 가지는 고관여 사안에 대해 진지하게 사고하는 경로로 주어지는 메시지에 대한 정교화를 수반한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정교화란 “설득적 커뮤니케이션이 함유된 이슈와 논쟁에 대하여 사람이 신중하게 생각하는 정도 혹은 범위”를 말한다.
중심경로를 통해 이루어지는 새로운 정보에 대한 접근은 훨씬 철저하게 이루어진다. 이 정보가 자신에게 어떠한 이득을 주는가, 정보 속에 함축되어 있는 내용은 어떠한가에 대해 꼼꼼히 생각을 한다. 이처럼 정교화는 높은 인식적 노력을 필요로 한다.
고관여 메시지 ⟶ 청자 ⟶ 인식적 노력 ⟶ 정교화

(메시지의 내용이 판단에 큰 영향)





-주변경로
이에 반해 주변경로는 ‘사안의 속성이나 대상에 대한 적극적인 판단 없이’ 메시지를 수용하거나 거부하는 빠른 경로이다. 별 관심 없는 사안에 대해 높은 인식적 노력 대신 기존에 가지고 있던 지식이나 빠른 결론을 내리는데 영향을 주는 다양한 단서들을 통해 판단을 하게된다.
1. 보답(Reciprocation) - 너는 나에게 빚을 지고 있다.
2. 일관성(Consistency) - 우리는 항상 이렇게 해왔다.
3. 사회적 증거(Social proof) - 모두가 이렇게 하고 있다.
4. 애호(liking) - 날 사랑해, 나의 생각을 사랑해.
5. 권위(Authority) -왜냐하면 내가 그렇게 말하기 때문에.
6. 결핍(Scarcity) - 서둘러, 그게 모두 사라지기 전에
Arizona State University의 Robert Cialdini 국내에도 번역되어 현재 2권까지 출판된 ‘설득의 심리학’저자
는 이러한 반응을 이끌어내는 "click, whirr" click, whirr. whirr=whir/ whir은 의성어로서 굳이 번역하자면 “클릭,휭~”이라고 할 수 있겠다. 맥락상으로 볼 때 어떠한 자극(click)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whirr)라고 할 수 있겠다.
를 유발하는 다음의 6가지를 제시하였다. 이러한 단서들은 우리들을 습관적으로 주변경로로 사유하게 한다.










위에서 제시한 단서들은 청자에게 직접적으로 강요되기 보다는 메시지 속에 은연중에 내포된 의미로서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된다. 인간이 사회생활을 하면서 형성된 여러 가지 관습적, 전통적 문화는 특히 이를 심화시키곤 한다. 저관여 즉, 별 관심이 없는 사안에 대해서는 심사숙고하기 보다는 위와 같은 설득적 메시지를 통해 판단을 하게 되는 것이다.
저관여 메시지 ⟶ 청자 ⟶ 주변요인의 영향 ⟶ 빠른 판단

(메시지의 내용 자체에 의한 영향 미약)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과마케팅] 설득커뮤니케이션과 수용자
  • 커뮤니케이션과 수용자 > 1. 설득커뮤니케이션에서 수용자의 중요성2. 설득과정에서 수용자와 관련된 요소들1) 자아관여 2) 자존심3) 면역효과4) 인지욕구3. 수용자와 동기의 각성1) 공격성 각성2) 공포각성< 설득커뮤니케이션의 효과 >1. 설득커뮤니케이션과 그 효과2. 일반모형의 세부항목1. 광고의 설득기능2. 조건화이론3. 동기적 설득모델4. 귀인이론(attribution theory)5. 정교화가능성 모델(ELM) 6. 잠재의식광고7. 유

  • 2020년 1학기 마케팅커뮤니케이션관리 기말시험 과제물
  • [광고론] 크로스미디어 광고의 영향력에 대한 고찰
  • 커뮤니케이션 목적과 매체구매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효율적인 패키지를 만들기 위해서 보다 전문적이고 과학적인 접근 기법이 필요 하다.크로스미디어의 이론은 인지-이해-확신-행동의 광고 커뮤니케이션의 4단계 전략과 함께 출발한다.소비자는 광고를 통하여 상품이나 서비스에 관한 정보를 얻은 다음 그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하여 호의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며 구매행동에 대한 확신을 얻어 구매하게 된다.그림 1 정교화 가능성 모델인지 (Awaren

  • [공공캠페인][공공캠페인 정의][광고메시지][공익광고][AIDS예방광고]공공캠페인의 정의, 공공캠페인과 광고메시지, 공공캠페인과 공익광고, 공공캠페인과 AIDS(후천성면역결핍증, 에이즈)예방광고 분석
  • 커뮤니케이션 요소 중 주장의 질(argument quality)을 조작하였는데, 주장의 질이라는 개념은 강한 메시지가 약한 메시지보다 설득적이라는 단순한 논리 때문에 소비자 연구에서 큰 관심을 갖지는 못했다(Boller, Swasy, & Munch, 1990). 정교화가능성 모델에서는 주장의 질이라는 개념을 제품이 가져야 하는 바람직한 속성(desirability)으로 조작하였다. 이에 대해 Areni와 Lutz(1988)는 많은 연구들이 주장의 질에 대한 개념적 의미가 분명치 않아 일관성이 없음을 지적

  • [커뮤니케이션 이론] 정교화 가능성 모델 연구
  • 정교화 가능성 모델정교화란?중심통로와 주변통로정교화를 위한 동기 / 능력정교화의 유형정교화 된 주장주변적 단서 / 한계 극복하기통로선정비판목차사람들이 설득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포함되는 이슈 관련 주장을 주의 깊게 생각하는 정도즉, 설득자극에 대해 활발한 인지반응으로 합리적이고 이성적 판단, 평가가 이뤄지는 정도를 뜻함정교화란?정교화 가능성 모델페티와 카치오포에 의해 제안된 설득모델연사의 호감도, 연사의 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