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조사론] 대학생 신문 수용자들의 기사 신뢰도와 언론사 충성도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주제 및 선정이유

2) 연구 주제가 가지는 의의
① 언론사 측면에서의 의의
② 대학생 신문 수용자 측면에서의 의의

3) 기대하는 바

2. 연구 문제와 연구 가설

1) "기사 신뢰도" 와 "신문사 충성도" 의 조작적 정의
① 기사 신뢰도
② 신문사 충성도

2) 연구 문제
3) 연구 가설

3. 연구 방법

1) 분석대상과 자료수집 방법 및 연구 방법
2) 조사 설계와 진행 과정
3) 사전 조사
4) 실제 조사 및 분석 방법
5) 분석 결과

4. 결론

5. 연구의 한계점


- 참고 문헌 리스트 정리 -

본문내용
3) 기대하는 바

이번 연구를 통해서 우리가 신문에 대해서 가지고 있던 충성도가 과연 올바르게 형성된 것인지,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인 기사들로 인해 잘못된 여론이 형성되고, 그것이 사회에 악영향을 끼친 것은 아닌지 다시 한 번 고찰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올바른 인식을 가지고 다시금 신문 매체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보고자 한다.



2. 연구 문제와 연구 가설

1) "기사 신뢰도" 와 "신문사 충성도" 의 조작적 정의

① 기사 신뢰도

-조작적 정의 : 수용자가 진실성, 공정성, 정확성의 세 요소를 갖춘 뉴스 기사에 대해 사실과 부합하다고 인정하는 정도. 진실성, 공정성, 정확성은 기사의 질을 구성하는 요소이며, 기사의 질이 높을 경우 기사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고 기사의 질이 낮을 경우 기사에 대한 신뢰도는 낮아진다.

② 신문사 충성도

-조작적 정의 : 신문의 수용자들이 기사에 대한 신뢰도, 신문사의 외적 조건, 수용자 자신의 속성이라는 세 가지 항목에 대해 지속적으로 만족을 주는 신문사를 일관적으로 선호하는 경향. 기사에 대한 신뢰도를 구성하는 항목에는 기사의 질적 요소인 진실성, 공정성, 정확성이 있고 신문사의 외적 조건에는 신문사의 역사, 신문사의 규모, 신문사의 사회적 위치가 있으며 수용자 자신의 속성에는 가치관, 준거집단, 노출 정도가 있다.

2) 연구 문제

참고문헌
1) “기사 신뢰도” 키워드의 조작적 정의
송종길 (2007). 매체별 신뢰도의 유사성 및 차별성 분석 연구 : 기자와 수용자 비교 분석
을 중심으로.

2) 연구 조사 방법의 설계
박흥수 (1986). 한국 신문의 신뢰도 결정 요인에 관한 연구.

3) “언론사 충성도” 키워드의 조작적 정의
고미나 (2005). 인터넷뉴스 만족도가 이용자 충성도 및 재방문 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
한 연구 = A study of user loyalty and revisit intention influenced by the
satisfaction with Internet news.
이미영 (2003). 신문 브랜드자산(Brand Equity)의 구성요인과 성과에 관한 연구 = (An)
analytical study of newspaper's brand equity : focusing on brand equity
construct and performance.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터넷 포털과 UCC가 정치참여에 미치는 영향
  • 연구가 미시간 대학의 NES(National Eletion Studies)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박상호(2005). 미디어 신뢰도와 정치행태에 관한 연구 : 대학생들의 정치참여행위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대학원 박사학위논문.이를 통해 정치효능감에 대해 정리하면 이러하다.정치효능감이란 시민들이 스스로 자신이 정치적 주체로서의 자격과 능력에 있어서 자신의 의사를 정치에 반영할 수도 또한 자신이 의도한 대로 정치체계의 반응을 이끌어 낼 수도 있다는 믿음이라

  • (홍보론 4학년) 1 PR의 전술 가운데 퍼블리시티와 기업광고의 기능들을 각각 자세히 설명한 후, 두 전술의 공통점을 상세히 설명
  • 커뮤니케이션북스.김요한, 이명천(2005), 광고학 개론, 서울:커뮤니케이션북스.김영욱. (2012). 담론 경쟁으로서 PR커뮤니케이션. .김수연김영욱 (2013). PR 실무자들은 PR과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을 어떻게 정의내릴까?:우리나라 상황에 대한 탐색적 연구. .김우재(2008), 기업PR광고가 기업 이미지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중앙대학교 예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김현정김운한 (2017). SNS를 활용한 정책 PR 콘텐츠

  • [디지털미디어] 인터넷신문
  • 신문이 가지고 있는 시간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기사의 분량에 제한이 없으므로 시공간적 제한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최인희, “인터넷 뉴스특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초기화면 뉴스기사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 2001), 2) 상호작용성 : 기존의 인쇄신문은 뉴스 생산자가 게이트키핑을 거친 뉴스 정보를 다수의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지만, 인터넷신문은 전자매체의 상

  • [디지털 미디어] 인터넷신문
  • 신문이 가지고 있는 시간적 한계를 극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지속적인 업데이트가 가능하고 기사의 분량에 제한이 없으므로 시공간적 제한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다. 최인희, “인터넷 뉴스특성에 관한 실증적 연구” -초기화면 뉴스기사 비교분석을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석사, 2001), 2) 상호작용성 : 기존의 인쇄신문은 뉴스 생산자가 게이트키핑을 거친 뉴스 정보를 다수의 소비자에게 일방적으로 전달하지만, 인터넷신문은 전자매체의 상

  • [매스컴개론] PR
  • 커뮤니케이션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갈등이나 그들로부터 들을 수 있는 불평, 항의 등에 대해 너무 예민하게 받아들여서는 안됨. 그러한 것들에 대해 둔감하게 느끼고 금새 툴툴 털어버릴 수 있는 배짱 같은 것이 필요함. 토론 주제 1. PR 과 윤리 문제. 대행사에서 일하는 입장에서 윤리적으로 문제가 될만한 업무가 주어졌을 때 어떻게 할건지. 2.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에 대한 의견 제시. (정치 피알, 삼성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