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포털사이트 수용자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현대사회와 미디어 발표 보고서

1.주제 선정이유

2.포털의 정의와 각 포털의 장단점

포털사이트란?

네이버

다음

네이트닷컴

3.포털 사이트의 영향력

포털사이트의 언론화 무엇이 문제인가?

포털사이트 간 입장이 다른 사건 : 아프간 한인 피랍사건

포털사이트가 영향을 미친 사건 : 집회문화

4.결론


본문내용
네이버
국내 이용률 1위의 포털사이트인 네이버는 1일 순방문자가 약 1700만 명에 이르고, 10억 페이지뷰를 기록하는 사이트이다. 따라서 네이버의 검색결과와 인기 검색어가 네티즌 여론의 지표가 될 정도로, 네이버의 영향력은 크다. 카페 부분에 있어서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검색엔진이 네이버이기 때문에, 네이버에 만든 카페나 블로그 역시 그만큼 사람들에게 발견되고 쉽게 노출이 되기 때문에 다른 포털의 카페보다 이용률이 높은 편이고 사용하기도 타 포털과 비교 시 쉬운 편이다. 블로그의 장점은 손쉬운 디자인, 글쓰기 편한 인터페이스, 다양한 동영상과 멀티 구현, 방대한 양의 자료 검색, 많은 이용자의 수에 있다. 단점으로는 스크랩용 블로그로 전락 가능, 자료들의 불확실성, 많은 이용자들간의 경쟁, 폐쇄적인 네이버의 운용방침 등이다. 단, 네이버 카페에 작성된 글은 공개 설정을 해놓으면 네이버 검색에 포함이 되고, 또 카페나 블로그의 좋은 글은 간혹 네이버 top page에 노출되기도 하고, 이런 일은 카페 홍보에 결정적 도움이 된다. 그리고 네이버 기존 사용자는 쉽게 네이버 카페를 이용할 수 있다. 또 다른 네이버의 강점이라면 지식in을 빼놓을 수 없다. 섹션별 점유율 자료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타 포털에 비해서 지식검색이 차지하는 비율이 매우 높고 많은 양의 지식자료를 갖고 있는 것이 네이버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는 큰 강점으로 작용하게 된다. 주변에서도 모르는 것이 있으면 네이버 '지식in' 에 물어보라고 할 정도이니 지식검색에 부분에 있어서 네이버의 점유율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네이버의 단점은 블로그와 카페에서 사진용량의 한계가 첫 번째 단점으로 작용할 수 있다. 카페운영과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중요한 사진이 용량제한에 걸릴 경우에는 부득이 하게 바로 올리는 것이 아니라 압축을 해서 올려야 할 것이다. 다음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는 부분은 카페의 운영시간 문제가 있다. 24시간 365일 운영을 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는데 모든 네이버카페는 수요일 새벽에 이용하실 수 없다. 이유는 네이버는 수요일 오전 3시부터 8시까지 정기점검을 하기 때문이다. 네이버 측에서는 가장 사용자가 적은 시간대를 골라 정기점검을 하겠지만, 그 시간에 네이버 카페가 정말 필요한 사람이 있을 수 있는 것이다. 가령, 새벽에 생중계되는 국제적인 운동경기에 대해서 관련 카페 내에서 토론을 할 수 없게 되고, 수요일 오전 수업에 필요한 강의 자료를 받아야 하는 사람도 받을 수가 없고, 수요일 오전 8시까지 과제를 제출해야할 경우에도 부득이하게 오프라인으로 제출해야 하는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 마지막 단점으로 지적하고 싶은 부분은 장점에 있던 지식in의 답변의 신뢰성에 있다는 점이다. 지식검색을 하다보면 제대로 된 지식을 답변으로 올리기 보다는 장난식으로 올리거나 ‘내공’을 얻기 위해서 기존에 있던 지식자료를 그대로 붙여넣기 하는 식으로 운영이 되기도 하며, 제대로 된 답변을 원한다면 어디어디 카페나 사이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디지탈미디어개론] 파워 블로거와 그 영향력에 대한 분석
  • 포털 사이트에서 객관적 기준으로 선정한 파워블로거 100명을 표본으로 확정하였다. 우리는 이들 파워블로거를 블로그적 특성, 의견지도자적 특성, 개인적 특성, 메시지의 특성 등으로 나누어 각각 영향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블로거들은 속해있는 사이트와 장르에 상관이 없었으며 100명에게 설문지를 보냈으나 응답율은 10%에 그쳐 방법에 신뢰성에는 부족함을 드러냈다. 연구 결과 이들은 블로그라는 매체의 특성을 충분히 이용하고

  • [미디어 효과] 베스트 리플에 관한 연구 -네이트 포털을 중심으로
  • 수용자의 신뢰도가 높아지고 결국 베플은 일반 댓글보다 훨씬 더 큰 영향력으로 수용자가 기존에 가지고 있던 인식까지도 변화시킬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의문을 제기하게 되었다. 그림1. 주요 포털 사이트의 월간 트래픽 추이미디어오늘이 인터넷 조사업체 메트릭스에 의뢰해 지난 2년 동안 주요 포털 사이트의 월간 단위 트래픽 추이를 분석한 결과, 방문자 수는 네이버 뉴스가 1863만 명, 미디어다음이 2008만 명, 네이트 뉴스가 1705만 명으로 거의 비

  • [정보화사회] 파워블로거의 블로그 포스팅이 오프라인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력 분석
  • 미디어 못지않은 다이어리를 넘어서 맛집패션미용여행등의 다양한 분야에 경제적 타격을 주기도 하고 긍정적인 이야기들로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에를 유도한다. 특히나 맛집에 관한 선택과 평가에 대한 블로그는 소비자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지대하다. 직접 맛집에 다녀오기 전에 그에 대한 평가와 결과물을 미리 블로그를 통해 숙지하고 가는 것이 요즘 젊은이들의 신풍속이다. 포털과 검색엔진보다는 쉽게 검색할 수 있는 블로그를 통해 생

  • 미디어 교육을 통한 청소년들의 미디어 이용 변화에 관한 연구
  • 미치는 영향이 크다는 사실을 유추해 볼 수 있다. 그러나 영향력이나 역기능에 대한 인식이 점차 커지고 있는 반면 실제로 미디어 자체에 대해 이해하고 또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노력은 미흡한 현실이다. 신미정, “미디어교육의 유용성에 관한연구”,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0, p.2.인터넷은 전 세계의 네트워크를 실시간으로 연결하고 있다. 그만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 이러한 정보들을 비판적이고 선택적으로 수용기 위해서

  • 뉴스 소비형태의 변화
  • 미디어와 뉴미디어의 구분에 있어 인터넷 기반여부를 기준으로 삼았음을 밝혀둔다,2. 이론적 논의 및 고찰 뉴스소비형태의 변화를 알아보기 위한 변인은 뉴스미디어의 변화와 뉴스수용자 변화를 선정했다.기존연구들에 대한 검토와 분석을 통해 결론을 도출하는 연역적 연구방법을 택했다. 권기덕, 김재윤(2006) 조사에 따르면 국내 인터넷이용자 중 46.7%가 뉴스를 보는 주매체로 인터넷을 선호하는 반면 신문은 6.9%에 그쳤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