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히노마루(日の丸)와 기미가요(君が代) 문제의 쟁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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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히노마루(日の丸)와 기미가요(君が代)
        ­ 히노마루의 기원
        ­ 기미가요의 기원

2. 히노마루(日の丸)와 기미가요(君が代)의 국기․국가화
-        ­ 국민형성 정책과 히노마루․기미가요의 보급
                ; 히노마루와 기미가요 연대표
        ­ 제국주의적 침탈과 히노마루․기미가요

3. 히노마루(日の丸)와 기미가요(君が代) 문제의 쟁점
        ­ 법적 근거
        ­ 제국주의적 침략의 상징
        ­ 강제․의무화 문제

4. 일본의 군국주의 움직임
        ­ 국기․국가의 법제화
                ; 되살아나는 일본군국주의 망령
5. 현대 일본 정치․사회 속의 히노마루․기미가요
        ­ 히노마루․기미가요에 대한 찬반 논쟁
        ­ 히노마루․기미가요를 대신할 대안은?

본문내용
2. 히노마루․기미가요의 국기․국가화

국민 형성 정책과 히노마루․기미가요의 보급

 히노마루와 기미가요가 일반 국민들 사이에 보급되어 일본을 상징하는 국기와 국가로서 인식되기에 이른 것은 어느 정도 시간이 흐른 뒤였다. 메이지 초기에는 일반 국민들이 집집마다 히노마루를 게양하거나 기미가요를 제창하는 일은 없었다. 히노마루․기미가요는 황실이나 관에 관련된 상징물로 민중들의 삶과는 무관했다. 그래서 메이지 정부는 국민들로 하여금 히노마루와 기미가요를 천황을 핵으로 하는 일본 국가의 상징으로 받아들이게 함으로써 국민의식을 고취시키고자 했다. 그 노력은 소학교 교육을 통해 이루어졌다. 각 소학교에는 천황․황후의 사진과 교육칙어가 배포되었고 각 학교는 사진을 받는 의식과 교육칙어 봉독식을 거행했다. 메이지․다이쇼․쇼와기에 걸쳐 소학교에서는 국어․수신․창가 등의 교과를 통해 히노마루 및 기미가요 교육을 했다. 음악 교과서에는 "히노마루"와 "기미가요"노래가 수록되었고, 국어교과서와 수신교과서에도 히노마루와 기미가요 또는 국기와 국가에 대한 문장이 수록되었다.

 - 히노마루(日の丸)와 기미가요(君がよ) 연대표

1854 8 2 막부 고시문에 오오후나 제조에 즈음하여 선기장을 「日の丸」라고 함 
1870 2 27 메이지 신 정부는 「우편선상선규칙」의 발포에 의해
            선장으로 「御國旗」를 계승 채용함.
1870 4 - 병부 성달에 의해 육군 연대에 「御國旗」수여를 결정.
1870 6 13 육군이 「國旗」를 제정. 
1870 10 27 해군이 「御旗」「皇族旗」「御國旗」등을 제정.
1870-71  영국인 J. W. Fenton에 의해 기미가요가 작곡
1872 5 5 개항장의 현청에 「국기」게양을 통지
1872 12 28 민간에서의 「일장 국기」게양에 관하여 태정관 소극적 인정. 
1874 10 3 관의 허락없이 일장기가 붙은
           고장제등을 팔았던 사람에게 징역 30일의 형.
1874 11 4 축제일에 각 집의 처마끝에 「국기의 추형」을 내걸도록
           도쿄부 지사로부터 각 구청장 면장에게 통지.
1876     해군 군악 장․나가쿠라 스케쓰네가
        「천황 폐하를 축하하는 악보 개정」을 상신.
1877 7 9 외국에 도항하는 일본형 상선 전부에 「국기」게양을 의무화함. 
1877 12 18-24  4부현 청․세관․재판소등에서의
                「국기」게양이 불필요 것을 인정함.
1879 10 29 오호의 원작․임광수찬보의 구주악「기미가요」가
            아악 연습소의 공연회로 초연 연주됨. 
1881 11 24 문부성 음악 취조계 편찬『소학 창가집 초편』발행
           「기미가요」라는 제목의 곡이 삽입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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