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문화] 국내 흥행영화 BIG 3를 통해 알아본 흥행공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흥행영화 분석의 당위성 : 성공한 영화란 무엇을 말하는가.

1.1. 영화의 상업성 : 영화는 순수예술이 아니라, 상업적 요소를 지녀야만 하는 문화적 컨텐츠이다.

1.2. 영화의 상업성 : 영화는 순수예술이 아니라, 상업적 요소를 지녀야만 하는 문화적 컨텐츠이다.

2. 본 연구의 의의

본론

3. 국내 흥행영화 BIG 3

3.1. 괴물 (The Host, 2006)

3.2. 왕의 남자 (爾: King And The Clown, 2005)

3.3. 태극기 휘날리며 (TaeGukGi: Brotherhood Of War, 2003)

4. 영화 분석 : 외적 요소

4.1. 마케팅

4.2. 캐스팅

4.3. 사회적 상황

5. 영화 분석 : 내적 요소

5.1. 내러티브

5.2. 볼거리(영상미/기술)

결론

6. 결론


본문내용
1.1. 대중 문화로서의 영화 : '흥행'은 대중문화로서의 성공을 대변한다.
영화가 대중문화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할 때, 영화의 첫 번째 성패요소는 얼마나 많은 대중들이 그것을 향유 했는가의 여부이다.
예컨대 국제영화제에서 수상한 영화가 있다고 하자. 그 영화는 국제적으로 인정을 받았지만, 우리 국민들이 그것을 아무도 보지 않는다면 그 영화를 우리의 성공한 대중문화라고 할 수 있을까.
'흥행'이라는 단어는 많은 이들에게 선택을 받고 선호되는 경향 또는 추세를 의미한다. 관객에게 사랑받는다는 것, 그것이 바로 대중문화로서의 성공을 의미한다.
1. 본 연구의 의의
"흥행공식은 무엇인가"하는 질문에 대부분의 영화 관계자들의 대답은, "모르겠다."라고 일관한다. 국내에서는 대박을 터뜨린 영화가 미국에서는 그다지 흥행결과를 내지 못한 경우도 있는 것처럼, '흥행'이라는 의미에 대해서 사람들의 생각은 고정된 것이 아니며, 시간과 공간에 따라 그 의미는 달라진다. 즉 절대적인 흥행공식은 없다.
하지만 4천만 인구 가운데 천만 명 이상을 동원할 수 있을 만큼 위대한 마력같은 존재의 '흥행'이라는 단어를 다만 절대적이지 않고, 측정되지 못한다는 이유로 내버려 두기엔 너무 아쉬운 일이다.
우리 1조는 국내 흥행영화 BIG 3를 중심으로 영화의 흥행요소를 우리끼리네 이야기를 통해 토론해봄으로써 법칙이 없다는 흥행공식에 조금이나마 다가가는 시도만으로도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판단했으며, 여기에 본 연구의 의의를 둔다.
본론
2. 국내 흥행영화 BIG 3
2.1. 괴물 (The Host, 2006)
전국 누적 관객수 : 13,019,749명
봉준호 감독 | 모험, 액션, 스릴러 | 2006.07.27 | 119분 | 한국 | 12세 관람가
2.2. 왕의 남자 (爾: King And The Clown, 2005)
전국 누적 관객수 : 12,302,831명
이준익 감독 | 드라마 | 2005.12.29 | 119분 | 한국 | 15세 관람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건축] 포스트 모던에 관한 문서입니다.
  • 영화를 통한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접근-1.들어가는 말1)문화로의 접근2)문화를 바라보는 눈3)문화와 철학의 주체-인간2.몸말1)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2)주체와 타자3)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과 문제4)피아노를 통해 본 포스트모던적 인간상5)블레이드 러너를 통해 바라본 포스트모던적 인간관계 6)연대의 가능성3.마치며1)다음세계의 가능성2)연대의 기초와 방법을 제시할 연대의 고리-철학#428 김선희 (ksh3697 )

  • [미술] 포스트 모더니즘에 관한 글모음.
  • 영상을 표현함으로써 이루어진다.둘째로 소구방식에 있어서 전통적 광고가 상품의 특성,가격,상품과의 비교를 통해 유용성에 초점을 맞춘것에 비해 포스트모던 광고는 상품의 유용성은 전혀 고려되지 않으며,단지 상품과의 상징적 관계가 중요시된다.약품광고처럼 정보적이고 합리적인 소구가 요구되는 광고에서는 포스트모던의 특성이 나타나지 않는다.)강명구 (민음사,1993),1

  • 박찬욱감독의 작품분석 및 영화적 특징 분석
  • 영상문화의 이해 박찬욱의 망상발표의 개요와 목적▶발표의 목적한국 사람이라면 대부분 박찬욱을 알고있다. 그는 인지도가 매우 높고, 작품의 흥행 실적도 좋으며, 외국영화계에서도 그의 실력을 알아본 바 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박찬욱을 그의 유명세를 통해서만 알고 있다. 그래서 우리 조는 이번 기회를 통해, 박찬욱의 작품세계에 영향을 미친 것들과, 박찬욱이란 사람에 대해서 발표해 보려고 한다. 많

  • [미디어] 3DTV 콘텐츠산업분석 -SCP, SWOT를 활용하여
  • 3D 입체영화 ‘Avatar’가 국내를 포함한 전 세계적인 흥행돌풍을 일으키면서 3D에 대한 국내외적인 관심이 증폭되고 있는 상황 속에서, 앞으로의 3DTV 방송에 대한 기대감도 한층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장은영, 김태원, 박영수*, 허남호, 「국내 3DTV 기술에 대한 동향 및 전망」,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UST), 2010(2)개념 1) 3DTV(3-Dimensional Television)기존의 2차원 모노 영상에 깊이 정보(Depth)를 부가하여 시청자에게 시청각적 입

  • [국제통상] CJ Entertainment 사례 -다이아몬드모델을 활용한 국제경쟁력 비교
  • 영화업계에서 최초로 코스닥에 등록하는 기업이 되었다. 이후 CJ Entertainment는 ‘공동경비구역 JSA(2002) ’살인의 추억‘(2003) ’말죽거리 잔혹사‘(2004) ’친절한 금자씨‘(2005) ’타짜‘(2006) ’그 놈 목소리‘(2007) ’화려한 휴가‘(2007)등의 한국영화를 투자, 배급하며 국내 제일의 영화 투자, 배급사로 성장해왔다. 또한, 파라마운트와 드림웍스 영화의 국내 배급을 통해 ’트랜스포머‘를 국내 흥행 외화로 기록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할리우드 메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