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커뮤니케이션] 위키피디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위키피디아의 서비스 소개 및 현황



2.위키피디아의 장점



3.위키피디아의 문제점



4.위키피디아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5.위키피디아의 미래

본문내용
1.2 위키피디아의 서비스

네이버의 지식검색과는 다르게 위키피디아는 직접 사용자가 로그인 하지 않고도 내용을 편집할 수 있다. 지식검색 같은 경우에는 내공이라고 불리는 보상체계가 있기 때문에 이를 얻으려고 사람들은 자신이 알고 있는 지식에 대해 쓰기보다는 여러 곳에서 지식을 퍼나르기가 다반사이다. 그러나 위키피디아의 사용자들은 자신들의 지식을 정리하고 올바른 정보를 올리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더 정확하고 알찬 정보가 많다고 볼 수 있다.

한국어 위키백과를 들어가 보면 좌측 상단에 대문, 토론, 내용보기, 역사라고 되어있는 탭이 4개 있다. 우선 첫 페이지인 대문의 모습을 보면 최근에 바뀌었던 정보들과 최근에 일어났던 사건들을 시간 순으로 보여주고 있다. 최근에는 전 노무현 대통령의 서거에 관한 것과 같이 정치적인 내용들도 들어있다. 또한 분류별로 정보들을 검색할 수 있는 분류로 찾기라는 테이블이 있다.

위키피디아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는 토론에 관련된 내용이다. 위키피디아에서는 각 문서마다 토론페이지가 있다. 토론페이지에서는 사람들이 찬성과 반대에 관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하고 답글의 형태로 의견 차이를 토론을 통해 해결해나간다. 그리고 가급적이면 투표를 지양하는 모습도 보이고 있다. 이러한 토론이나 문서와 달리 사랑방과 같은 커뮤니티 활동을 할 수 있는 모습도 볼 수 있다.


1.3 위키피디아의 현황

현재 위키재단의 백과사전 서비스인 위키피디아에 지원되는 언어는 255개이며, 현재 문서 한개도 없이 베타 서비스로만 운영하고 있는 위키피디아는
참고문헌
박명호. 2007. 인터넷 마케팅. 명경사.
정재윤. 2007. 나이키의 상대는 닌텐도다. 마젤란.
구본권. 2006. 인터넷에서는 무엇이 뉴스가 되나. 커뮤니케이션 북스.
김민주. 2006. 마케팅 상상력. 리더스북.
이준기. 2007. 웹 2.0 비즈니스 전략. 시그마 인사이트.
크리스 앤더슨. 2006. 롱테일 경제학. 랜덤 하우스.
우메다 모치오. 2006. 웹 진화론. 재인.
위키피디아 영문 홈페이지 http://www.wikipedia.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 사이버공동체와 집합행동-집단지성을 중심으로
  • 커뮤니케이션 공간 위키피디아: 현실세계가 아닌 컴퓨터, 인터넷 등으로 만들어진 가상의 공간1. 사이버 공동체공동체(Community)란 무엇인가?펀백(1997): “커뮤니티라는 용어는 일반 대중들에게 쉽게 정의되어질 것 같은 용어이지만, 학술적 담론에서는 무한히 복잡하고 일정한 모양이 없다. 그것은 서술적, 규범적, 이데올로기적 함의 ⋯ 물리적, 상징적 차원을 모두 포함한다.”일반대중에게는 “같은 환경을 공유하는 사회집단”정도로 정의됨1. 사

  • 아이디 하나만으로 새로워지는 세상 세컨드라이프
  • 인터넷의 초고속화와 높은 PC 보급 비율은 탄탄한 인프라 구축을 가져왔다. 이러한 이유로 가상현실 비즈니스와 차세대 UCC 전략 포럼에서의 결과, 한국은 린든랩의 글로벌화에 대한 전략적인 요충지로 결정되었고 아시아 시장 개척을 위한 제 1타깃으로 선정되었다.하지만 이런 린든랩의 시도가 성공을 거둘 지는 미지수이다. 일단 한국의 인터넷, 네트워크 환경은 손색없이 갖춰져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과연 웹 2.0의 개방적이고 혁신적인 문화를 한

  • (정보사회와디지털문화 공통) 우리 사회에서 집단지성이 발현된 대표적 사례를 골라 그 사례에서 집단지성이 어떤 식으로 구성되고 발현되었는지 분석해 보시오
  • 위키피디아나 중요한 이슈를 사람들의 관심의 정도에 따라 보여주는 디그(Digg), 혹은 사용자가 자신의 북마크를 온라인에 저장하고 분류할 수 있도록 하여 이를 사용자 간의 교류, 공유, 참여를 유도하는 소셜북마킹 서비스 등 집단지성을 활용한 사례들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집단지성을 활용한 인터넷 비즈니스 모델들이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오늘날 사이버 공간에서의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개방, 참여, 공유”를 중시하는 웹2.0으로 진

  • 크라우드 소싱(Crowd Sourcing)
  • 커뮤니케이션 전략매스미디어가 전성기를 누리던 시절에는 광고가 곧 마케팅이었다. 하지만 소셜미디어가 대두되고 있는 지금은 브랜딩과 PR이 마케팅 전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부각하고 있다.텔레비전 광고는 지금도 가장 중요한 마케팅 수단이지만, 인터넷 광고나 소셜미디어에 의한 입소문으로 그 주인공이 바뀌어가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여러 분야에서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고 있다. 컴퓨터에서 가장 중요한 소프트웨어는 OS이지만 일반

  • 인공물과 의사소통 그리고 발달
  • 위키피디아 발췌집단 지성의대표적인 예로 위키피디아 백과사전, 네이버 지식 in 등을 대표로 뽑을 수 있다. 스마트폰의 보급 확대로 모바일 인터넷 세상에서 양방향 의사소통으로 인한 집단지성의 출현과 발달이 활발해지고 있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들과 독립된 다수의 개개인들 사이의 소통사이에서 ‘혼자’연구 생각하는 지식보다 더 많은 양의 정보들이 탄생하고 이것이 지혜와 지식으로 연결된다. 아래는 미국의 한 설치미술가가 한 재미있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