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환경론] 현대자동차 SWOT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자동차 산업현황 ...........................................................p1

2. 회사소개 ..........................................................p1

3. SWOT분석 ....................................................p1

4. 전략 ..............................................................p6

5. 결론 ..............................................................p7
본문내용
1. 자동차 산업의 현황
최근 동향-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 신차 출시, 특소세 인하 등에 따라서 내수가 꾸준한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으며, 세계 자동차 시장 침체로 인해 수출 대수는 감소했지만, 중대형 승용차의 수출 증대로 인해 수출액 감소는 미미하다.
2002년 전망- 2002년 자동차 산업은 내수 및 수출 호조 기대로 인해 생산이 6.9% 증가할 전망이다.

2. 회사소개
현대자동차는 2002년 3월 기준으로 자본금 1조 476억원과 종업원 48,831여명을 지닌 최초의 자동차 전문 회사이다.
1) 기업현황
대표이사 : 사장 김동진
설립일자 : 1967년 12월 29일
사 훈 : 근면, 검소, 친애
경영방침 : 고객최고, 기술최고, 품질최상, 인간최상
21세기 기업비전 : 세계일류의 자동차기업, 삶의 보람을 주는 기업,
세계 속에서 신뢰받는 기업
자본금 : 1조 476억원
종업원 : 48,831여명(일반직 : 13,601, 생산직 : 28,673, 영업직 : 6,557
주요사업장 : 본사, 원효로사옥, 울산공장, 전주공장, 아산 공장, 남양연구소, 파워트레인연구소

2) 제품정보
승용차 : 아토스, 클릭, 베르나, 아반떼XD, 투스카니, 티뷰론, EF소나타, 그랜저XG,
다이너스티, 에쿠스
RV : 트라제XG, 갤로퍼, 싼타모, 스타렉스, 싼타페, 테라칸, 라비타
버스, 트럭 : 카운티, 뉴에어로타운, 대형버스, 뉴포터, 마이티, 중대형트럭, 리베로, 특장차

3. SWOT 분석
·현대자동차의 강점

1) 높은 시장 점유율과 강력한 유통구조 지배
현대자동차는 2001년 말 47%의 국내자동차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이런 강력한 시장점유율을 바탕으로 유통체제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

2) 높은 브랜드 인지도 및 품질
현대자동차의 브랜드 인지도는 국내뿐만이 아니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감사 합니다. 잘 쓸게요~
  • chlan***
    (2010.12.11 15:55:2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은 자료였구요 도움되었습니다.
  • myask2***
    (2010.04.12 20:23:02)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현대자동차 미국시장에서의 경영전략
  • 현 대 자 동 차- 미국시장에서의 경영전략목 차Ⅰ. 기업소개1. CEO & 현대자동차(주)2. Brand Identity & Slogan3. 연 혁4. 비 전Ⅱ. 외부환경 분석1. 자동차 산업분석2. 경쟁사 분석3. SWOT 분석3-1. Opportunity3-2. ThreatⅢ. 내부환경 분석1. SWOT 분석1-1. Strength1-2. Weakness2. 재무제표 분석Ⅳ. 나아가야 할 방향1. BCG Matrix 분석2. 경영 전략3. 브랜드 이미지 고급화Ⅴ. 결 론Ⅰ. 기업소개1. CEO & 현대자동차(주)◦ CEO : 정몽구 현대자동차 회장◦ 현대자동차 - 설

  • [해외직접투자전략] 한국자동차산업 현대모비스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
  •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현대모비스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목 차Ⅰ.서 론1. 현대 모비스 선정 이유2. 현대 모비스의 연혁 및 기업소개Ⅱ.본 론1절. 현대 모비스 중국진입 전략과 현지화 사례1.현대모비스의 중국시장 진입전략2.현대모비스 중국 현지화 사례2절. 외부환경 분석1.중국 자동차 산업 현황2.중국 자동차 부품 시장 현황3절. 내부 환경 분석1.현대 모비스의 중국 진출 배경2.자동차 부품시장의 특수성 및 문제점4절. SWOT분

  • [국제경영] 현대모비스의 중국진출과 현지화
  • 자동차 부품시장 현황 21. 생산과 판매 현황 22. 기업현황 23. 수출입 동향과 외국인 투자동향 34. 제품 경쟁력분석과 제품의 판로 4(참고) 중국내 자동차 부품산업 중 모듈화의 진전56II. 내부 환경 분석 제1절 현대모비스의 중국 진출

  • 대구 중소기업체의 국제 경영 전략 수립 에스엘 기업의 인도네시아 진출 사례 연구
  • 자동차 부품 중소기업인 에스엘의 국제진출을 위하여 환경 분석, 전략수립 등을 연구해 보고자 하였다.2) 선 정 동 기1945년 설립된 에스엘은 현대차, 기아차, GM대우 등 국내 자동차 업체와 GM, Chrylser, Ford등 해외 자동차 업체에 램프(전조등, 후미등) 섀시 부품 Front End Module 미러 전장 부품 등을 공급하고 있다. 2007년부터는 기아차 슬로바키아공장과 현대차 체코공장 덕분에 유럽지역의 매출도 증가하고 있다. 현대차 그룹의 8월 중국 및 인도 공장 판매가

  • [기업재무]현대백화점 분석
  • Ⅰ. 서 론1 .기업선정이유 - 현대백화점급변하는 세계시장의 환경변화 속에서 국내유통시장 또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와 경제영향 등으로 급속한 양적 성장을 이루어 내었다. 유통업의 꽃이라고도 불리 우는 백화점에서 일명 유통업계 빅3으로 불리는 롯데, 현대, 신세계는 종합유통화를 내세우며 유통업계 선두를 향해 투자를 확대하며 공격적인 경영에 나서고 있다. 물론 소매업태의 다른 부분인 할인점과 편의점, 그리고 슈퍼마켓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