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문헌] 요한문헌-누가의 오순절성령과 요한이 본 성령의 관계.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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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누가의 성령이해
1. 누가의 교회론
2. 성령을 받은 목적
3. 모세와 같은 선지자
Ⅲ. 누가복음에 나타난 성령의 사건
1. 예수의 기름부음
2. 요단강 성령사건
3. 예수와 성령의 관계
4. 오순절에 비추어본 예수와 성령
5. 성령과 구원과의 관계
Ⅳ. 누가의 결론
Ⅴ. 요한의 성령론
Ⅵ. 보혜사
1. 보혜사의 역할
2. 생수
3. 십자가 전후의 성령의 사역
Ⅶ. ‘성령을 받으라’와 오순절
1. 첫 번째 가설
2. 두 번째 가설
Ⅷ. 요한의 결론
Ⅸ. 결언
본문내용
Ⅰ. 서 언
영이란 용어는 성경에서 몇가지 다른 방법으로 사용되어있다. 예를 들면 하나님의 영, 인간의 영, 그리고 선하고 악한 영의 전부를 말한다. 그러나 우리의 중요한 관심은 하나님의 활동을 설명해 주는 가장 독특한 성경적 방법의 하나인 성령에 있다. 구약에서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께서 이렇게 혹은 저렇게 하셨다는 신인동형적인 진술없이 하나님의 행위를 언급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행위를 언급할 수 있는 방법 중의 하나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영은 하나님의 말씀과 하나님의 지혜처럼 세계의 창조, 섭리적 질서 및 구속과 종말론적인 구원에서 하나님의 주권과 행위를 우회적으로 설명하는 것이다.
본 보고서는 누가가 이야기하는 성령과 요한이 이야기하는 성령이 어떤 관계에 있는지 그리고 차이점은 무엇이고 유사한 점은 무엇인가를 알아보고 시기적으로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알아보는데 주안점을 두었다.

Ⅱ.누가의 성령이해
1. 누가의 교회론
성령경험은 기독교인의 필수적이며 본질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교회는 성령을 경험한 사람들의 무리라고 말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성령은 오순절이 되서야 비로소 임하였기 때문에 그 이전에 예수를 따라다니던 제자들의 무리는 교회라고 불리워질 수 없다. 이 주장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성령이 적은 무리의 제자들 위에 부어졌던 오순절에 탄생하였기 때문에 오순절은 종말론적인 새 시대로 진입해 들어가는 시점으로만 아니라 교회의 생일로 간주하려고 한다.
2. 성령을 받은 목적
예수께서 무슨 목적으로 성령을 받고 기름부음을 받게 되었는지를 해설하는 구절은 그가 갈릴리 가버나움에서 행한 회당설교이다. (눅 4:!8-19)많은 학자들은 18절에서 쓰인 기름을 붓다는 동사가 예수께서 기름부음을 받은 자로서의 메시야 신분을 함축적으로 시사해 준다고 생각한다. 어떤 학자들은 예수께서 요단 강에서 세례를 받고 성령으로 기름부음을 받을 때 그가 다윗계통의 왕적메시야로 기름부음을 받은 것이라는 입잗을 취한다. 그러나 오히려 누가는 예수의 왕적인 통치 사상을 요단 강 사건에 연관시키기 보다는 그의 부활과 승천에 더 직접적으로 연관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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