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면기저귀 서비스 업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시장환경분석
1) 사회문화적 환경
2) 소비자분석
3) 경쟁사 분석
2. SWOT 분석
1) Strength
2) Weakness
3) Opportunity
4) Threat
3. STP 전략
1) Segmentation(기저귀시장 나누기)
2) Targeting(누구에게 팔 것인가?)
3) Positioning(소비자에게 어떤 이미지로 접근할 것인가?)
4. 마케팅믹스(4P)
1) Product
2) Price
3) Promotion
4) Place
설문관련
- 본문내용
-
1) 사회문화적 환경
① 급변하는 소비환경 하에서 나타난 소비경향
첫째, 외환위기의 충격으로 한때 주춤했던 ‘고급지향’ 소비가 계속 증가함을 꼽을 수 있다. 고가품의 수요층이 중산층·젊은층 등으로 확대되고 구매력이 부족한 계층도 명품구매, 인터넷 공동구매, 신용카드 결제 등을 통해 귀족적 소비에 대한 욕구를 충족하고 있다. 가격이 아닌 가치(value) 위주의 소비성향이 두드러지면서 명품 브랜드나 고가품을 구입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인식하지 않게 된 것이다. 한편, 최고 소득층인 럭셔리 마이노리티(luxury minority)는 고급화한 소비를 통해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하고자 하며, 대중화한 명품보다는 독특하면서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를 선호하게 되었다.
둘째, 이미지와 디자인·브랜드에 따라 구매를 결정하고 상품과 관련된 서비스와 문화적 체험을 중시하는 ‘감성 소비’가 정착했다. 성별과 연령을 초월하여 감성생활과 아름다운 삶을 추구하며, 제품의 가격·품질 등 기본적 속성 외에 브랜드·디자인·이미지 등 감성적 요소를 함께 고려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제품’ 이 아니라 ‘제품과 서비스의 체험’을 함께 구매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예를 들어 스타벅스(Starbucks)에서는 단순히 커피를 마시는 것이 아니며, 환경친화적이고 현대적인 특유의 문화를 경험하고 있는 것이다.
셋째, 상품 정보를 능동적으로 수집하고 합리적으로 판단하며, 제품의 소유보다는 사용을 우선하는 ‘똘똘이(smart) 소비’가 일반화되고 있다. 또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수집·선별하는 능력을 보유함으로써 소비에 따르는 노력과 시간을 줄이고 효용을 높이는 데 주력하는 성향을 보인다. 그리고 소유에 연연하지 않고 리스나 렌탈을 통해 소비 목적을 달성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