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현대자동차 인도시장 마케팅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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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목 적

2. 인도 시장 진출 배경

3. 인도 시장에 진출한 차종

4. 현대자동차 인디아가 인도 시장을
개척하기 위해 세운 마케팅 전략
4.1 마케팅 전략기획
4.2 마케팅 MIX전략
4.2.1 제품전략
4.2.2 가격전략
4.2.3 유통전략
4.2.4 프로모션전략

5. 제품 라인의 확장
5.1 중형차 시장개척
5.2 이미지메이킹

6. 향후 계획

7. 첨부 – 1.인도의 정치, 경제 및 문화
2.인도의 자동차시장 현황

8.인터뷰.참고사항

본문내용
1. 목 적

최근 잠재력을 바탕으로 부상하는 인도지역으로의 진출을 위한 현대자동차의 시장 개척방안과 현지 시장에 적응하기 위한 기업의 전략을 알아보고 이번 현대 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 성공사례를 통해 해외시장 진출에 있어서 신흥시장의 의미와 중요성을 인식시키며, 신흥시장으로의 진출 및 시장 개발 전략을 구사함에 있어서 진출시장에서의 현지화와 표준화의 사이에서 기업전략선택의 중요성을 파악하고자 함에 있다. 또한, 새롭게 부상하는 중국을 위시한 아시아시장과 인도시장, 유럽으로 이어지는 기업의 국제화 전략의 위치선정과 Glocalization을 사례의 연구를 통해 습득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하겠다..



2. 인도시장 진출배경

세계 자동차 시장은 점차 치열한 글로벌 경쟁 구도로 접어들고 있었고, 국내 자동차 산업의 리더격인 현대자동차도 이를 결코 간과할 수 없는 입장이었다. 현대자동차의 가장 큰 수출 대상은 역시 미주시장이지만 그 시장 역시 언젠가는 한계에 다다르게 될 것이었다. 따라서 현대자동차는 해외 수출 시장을 다변화할 필요가 있었고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이 필요하였다. 신흥시장은 아직 상대적으로 경쟁의 치열함이 덜할 뿐 아니라, 풍부한 잠재 수요를 가지고 있어 진입에 성공할 경우 높은 성과를 기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앞으로의 시장 규모 예측과 판매 잠재력을 중심으로 진출 대상을 검토하던 현대자동차가 가장 먼저 검토했던 지역은 중국이었다. 하지만 거대한 잠재 수요에도 불구하고 중국시장은 체제한계상 경직된 모습을 보이고 있었고, 중국 정부의 자동차 정책은 상당히
참고문헌

현대 수출기획팀 제공 자료
김찬완, 「인도 경제개혁 10년의 평가와 향후 과제」, 대외경제정책연구원, 2000.12.
남상욱, 「인도-21세기 새로운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일빛, 2000.11.
이선영, "인도시장 강타한 현대차의 성공신화", 「모터스라인」, 2001년 7월호.
장세진·이판섭, "대우자동차(B): 인도진출", 장세진,
「한국기업의 글로벌경영 사례집」, 박영사, 1999.
세계 자동차 통계 2001, 해외자동차 산업동향 200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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