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갈등에 대하여(조직행동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9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갈등에 대하여 (조직행동론)
- 목차
-
Ⅰ. 갈등의 기본 개념
Ⅱ. 갈등관의 전개과정에 대한 관점
Ⅲ. 갈등과정의 요인 및 종류, 수준
Ⅳ. 집단간 갈등의 결과와 역기능
Ⅴ. 갈등의 관리방안
- 본문내용
-
Ⅴ. 갈등의 관리방안
갈등의 관리에는 역기능적 갈등을 해결하는 것과 순기능적 갈등을 조성하는 것이 포함된다.
1. 갈등해결의 기본양식
집단이 갈등상황에 처했을때 자신의 관심을 만족시키려고 하거나(독단성) 상대방의 관심을 만족시키는(협조성) 두 가지 차원을 택할 수 있다. 이 두 차원의 조합에 의해 경쟁, 수용, 회피, 협조, 타협이라는 갈등해결의 기본양식으로 나누어진다. 이는 상황에 따라 그 적합한 양식이 달라진다.
1) 경쟁
상대방을 압도하여 자신의 관심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자신의 권력이 우세하거나 자신의 주장을 확신할 때 효과적이다.
2) 수용
상대방이 이익을 얻도록 하는 것으로 갈등의 신속한 해결을 바라거나 상대방과 좋은 관계를 맺고싶을 때 효과적.
3) 회피
갈등의 존재 자체를 부인하고 갈등에 대해 전혀 관여하지 않는 방법으로 갈등이 사소하거나 미연에 방지하고자 할 때 효과적이다.
4) 협조
각 집단이 상대방의 목표를 수용하고 양 집단 모두가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갈등 당사자들이 상대방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갖고 있을 때 효과적이다.
5) 타협
양
- 참고문헌
- 백기복, 조직행동연구, 창민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고관리] 재고관리의 의의와 대상, 목적, 실시방법, 역할 및 재고번호부착과 재고보관방법, 자재관리와 주문관리
- DHL 기업분석과 DHL 경영전략분석 레포트
- GATT의 설립배경 및 과정
- GATT와 WTO 레포트
- 스마트폰의 보급과 SNS 시장의 성장,SNG의 활성화,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경영조직] `SONY`소니의 조직구조 분석
- 소니 sony 조직설계
- [경영학] 일본의 지리적 특색과 그에따른 특징 조사분석
- [리더십]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 배달의 민족 마케팅전략 사례와 STP분석 및 배달의 민족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