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행동론] 갈등에 대하여(조직행동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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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갈등에 대하여 (조직행동론)
목차
Ⅰ. 갈등의 기본 개념
Ⅱ. 갈등관의 전개과정에 대한 관점
Ⅲ. 갈등과정의 요인 및 종류, 수준
Ⅳ. 집단간 갈등의 결과와 역기능
Ⅴ. 갈등의 관리방안
본문내용
Ⅴ. 갈등의 관리방안
갈등의 관리에는 역기능적 갈등을 해결하는 것과 순기능적 갈등을 조성하는 것이 포함된다.

1. 갈등해결의 기본양식
집단이 갈등상황에 처했을때 자신의 관심을 만족시키려고 하거나(독단성) 상대방의 관심을 만족시키는(협조성) 두 가지 차원을 택할 수 있다. 이 두 차원의 조합에 의해 경쟁, 수용, 회피, 협조, 타협이라는 갈등해결의 기본양식으로 나누어진다. 이는 상황에 따라 그 적합한 양식이 달라진다.

1) 경쟁
상대방을 압도하여 자신의 관심사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자신의 권력이 우세하거나 자신의 주장을 확신할 때 효과적이다.
2) 수용
상대방이 이익을 얻도록 하는 것으로 갈등의 신속한 해결을 바라거나 상대방과 좋은 관계를 맺고싶을 때 효과적.
3) 회피
갈등의 존재 자체를 부인하고 갈등에 대해 전혀 관여하지 않는 방법으로 갈등이 사소하거나 미연에 방지하고자 할 때 효과적이다.
4) 협조
각 집단이 상대방의 목표를 수용하고 양 집단 모두가 최선의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으로 갈등 당사자들이 상대방에 대한 충분한 정보를 갖고 있을 때 효과적이다.
5) 타협
참고문헌
백기복, 조직행동연구, 창민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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