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_인지주의_구성주의의_차이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8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행동주의의 개념

Ⅱ. 인지주의의 개념

Ⅲ. 구성주의의 개념

Ⅳ.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의 차이점
1. 학습이 어떻게 일어나는가?
2. 어느 요소가 환경에 영향을 주는가?
3. 기억의 역할은 무엇인가?
4. 전달은 어떻게 발생할까?
5. 가장 적합한 학습형태는 무엇인가?
6. 수업은 어떻게 구성되는가?

Ⅴ.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 행동주의
행동주의적 접근은 겉으로 드러난 구체적인 현재의 행동을 강조하기 때문에 성격의 구조나 발달, 역동성보다는 행동의 변화에 더 관심이 있다. 행동주의적 접근을 취하는 대부분의 학자들은 수정이 가능한 행동에 초점을 두고 있기 때문에, 성격의 구조나 비교적 지속적인 행동 특징들에 대해서는 별로 관심을 갖고 있지 않다. 이들은 성격보다는 행동을 문제삼으며, 행동의 변화를 성격의 구조에 의해서라기 보다도 유전적 기초 위에 자극, 반응, 반응의 결과, 그리고 인지구조의 상호관계에 의해 설명하고 있다. 즉, 학습이론을 통해 행동의 변화를 설명하려고 한다. 따라서 신경증적인 행동을 포함한 모든 행동은 학습된 것으로 본다. 즉, 비정상적 행동과 정상적 행동은 똑같은 학습 원리에 의해 학습된다고 가정한다.

Ⅱ . 인주주의
1950년대말,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모델의 사용에서 인지과학에서 온 학습이론과 모델의 연구 쪽으로 옮겨졌다. 심리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명백하게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관심을 깎아내리기 시작했으며,대신 사고, 문제해결, 언어, 개념형성 및 정보처리와 같이 더 복잡한 인지과정을 강조했다. 지난 10년 동안, 교수설계 분야의 많은 저자들이 공공연하게 그리고 의식적으로 인지과학에서 끌어온 학습에 관한 새로운 심리학적 가정으로 전통적인 많은 행동주의 교수설계에 대한 방향을 새로 정립했다. 개방된 변혁이나 단순히 점진적인 진보과정으로 보여진다해도, 인지이론이 현재 학습이론의 중심으로 이동했다는 것이 일반적인 인식으로 보여진다. 행동주의 경향에서 인지주의 경향으로의 이동은, 교수체제에서 제시된 학습매체를 다루는 것에 대한 절차로부터 교수설계 체제와 상호작용하고 처리하도록 학생을 가리키는 절차로의 비슷한 이동을 창출했다.

Ⅲ . 구성주의
행동주의 이론과 인지주의 이론에 깔려있는 철학적 가설은 주로 객관주의이다. 즉, 세계는 학습자에게 실제적이고, 외부적이다. 수업의 목표는 세계의 구조를 학습자 속으로 매핑하는 것이다. 많은 현대 인지주의 이론가들은 이런 객관주의에 의문을 가지기 시작했고 구성주의적 연구를 하기 시작했다. "개개인이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어떻게 의미를 만드는 가에 대한 함수이다". 구성주의는 전체적으로 학습에 새로운 학문은 아니다. 대부분의 다른 학습이론처럼, 금세기의 철학적, 심리학적 관점, 특히, Piaget, Bruner, 및 Goodman의 업적에서 보면 여러 군데 뿌리를 두고 있다.

Ⅳ .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차이점
1. 어떻게 학습이 일어나는가?
① 행동주의
행동주의는 학습을 관찰할 수 있는 형태나 빈도에서의 변화와 같다고 본다. 학습은 특정한 환경자극의 제시에 이어 적절한 반응이 설명되어질 때 이루어진다. 예를 들면, 식 “2+4=?”(자극)과 같은 수학 플래시카드가 제시될 때, 학습자는 답이 6(반응)이라고 답을 한다. 중요한 요소는 둘 사이의 자극, 반응, 연상이다. 주된 관심 중에서 자극과 반응사이의 연상은 어떻게 만들어지고, 강화되며, 유지되는가이다.
행동주의는 강화에 따른 반응이 미래에 더 잘 회상이 되도록 수행과 내용의 결과의 중요성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학생 지식 구조를 결정하거나 그것들의 사용에 필요성을 느끼는 정신적인 과정을 평가하기 위한 시도를 한 적이 없다. 학습자는 발견적 환경에서 능동적 역할을 수행하는데 대립하는 것으로서 환경에서 조건에 반응하는 것으로 특징지을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