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_역사왜곡의_모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8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임나일본부설의 모순
2. 일선동조론
3. 타율성론
4. 정체성론
5. 당파성론
6. 민족성론
본문내용
일본의 역사왜곡의 모순

1. 임나일본부설의 모순

임나일본부설의 가장 핵심적 자료로 일본측에서 내세우는 것이 720년에 편찬된 일본서기라는 역사서이다. 여기에 보면 369년 진구우 코우고우가 보낸 왜군이 한반도에 건너가 7국과 4읍을 점령하고 그 후 임나에 일본부를 설치한 다음 562년 신라에 의해 임나가 멸망할 때까지의 관련 기사를 수록하고 있다. 일본서기는 천황의 권위가 확립된 이후 이를 미화하기 위해 편찬된 역사서로 후대의 윤색이 많으며, 특히 5세기 이전 기록은 일본에서조차 신화적 전설로 간주되어 신빙성이 약한 것으로 보고 있다. 게다가 기나이의 야마토 세력이 주변 세력을 통합하면서 일본 열도를 장학해 나가기 시작한 것은 6세기 들어서야 겨우 가능하였는데, 그 야마토가 남한을 4세기부터 경영했다는 것은 역사의 흐름으로 보아도 인정할 수 없다. 또한 임나일본부설을 지지하기 위해서 광개토왕비를 들고 있다. 이비는 414년 장수왕이 광개토대왕의 업적을 기리기 위해서 건립한 것이다. 이 비의 신묘년 기사의 내용을 해석해보면은, 일본인들이 신묘년에 바다를 건너와 백제와 임나, 신라를 격파하여 신민으로 삼았다고 적혀있다. 그러나 당시 일본은 한반도를 지배할 힘이 없었다. 이 구절은 의도적으로 조작되었을 것으로 현재 추정중이다. 그리고 이 능비를 세운 고구려인들이 광개토왕의 백제 정복과 신라와 가야 지역에의 군대 파병을 정당화하기위해서 왜의 존재를 백제나 신라를 정복할수 있을 정도의 힘을 가진 나라로 과장했을 가능성이 높다. 광개토왕비는 고구려의 역사를 돋보이게하는 방향으로 만들어졌을 가능성이 크므로 광개토왕비의 내용이 역사적 사실이라고 전부 다 받아드리는 방법은 문제가 있다. 그리고 일본은 송서의 왜국전을 들고 있는데, 이를 보면 왜의 무왕이 스스로 왜, 백제, 신라, 임나, 가야, 진한, 모한 등 7국의 왕을 칭하면서 송의 황제에게 이를 인정해줄 것을 요청하자 중국의 황제는 이를 인정하는 관작을 수여했다고 한다. 일본 학계에서는 이를 근거로 5세기 경 왜왕은 일본 열도는 물론 백제, 신라, 가야까지도 지배했으며 임나일본부도 인정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하지만 임나와 가라가 모두 가야를 가리키는 것인데 왜 중복되어 나타나는 이유와 이미 멸망한 진한과 마한이 왜 나타나는 이유와 관작에서 백제가 제외되었는 이유가 설명이 되지않아 많은 의문점을 남기고있다. 따라서 왜국전안에 기록되 있는 역사적 내용을 사실로 받아드리는 것에는 문제가 있다. 마지막으로 칠지도라는 칼을 주장하고있다. 일본서기에 적혀있는 내용은 칠지도는 372년 백제 사신이 신공황후에게 준 칼이라고 되어있다. 이를 일본에서는 백제에서 일본에게 공을 바친다는 뜻으로 해석하여 백제봉헌설을 제기하고 있다. 하지만 명문의 기록을 보면 “지금까지 이러한 칼은 없었는데 백제의 왕세자가 일본 왕을 위해 만들었으니 후세에 길이 전하라”라고 기록되어있다. 위를 잘 해석하여 보면은 일본의 후왕은 백제의 제후국 왕으로 해석이된다. 따라서 당시 왜왕은 백제의 아래에 있는 일종의 신하 개념으로 보는것이 올바르다고 생각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jhhhhhhhhh
  • cwp***
    (2014.10.18 14:32:46)
회원 추천자료
  • 과거사 청산 문제에 있어 요구되는 지식인의 역할
  • 역사왜곡과 반성 없는 일본을 소리 높여 규탄하면서도 정작 우리의 과거사법 처리에는 소극적이고, 그 내용을 축소하며 폄하하는 것이 우리나라의 현실이다. 그렇다 보니 광복 후 대부분 지도층에 위치하고 있던 친일 인사들이 지금까지 우리 사회의 주도 세력으로 남아 많은 부작용을 낳고 있다. 광복 후 60여년이 지나도록 계속 모순 속에 갇혀있는 우리 자신을 또렷한 눈으로 응시하고, 더 늦기 전에 우리 자신의 정화작업을 서둘러야 한다. 이 정화

  • [독립운동] 광주학생운동에 관하여
  • 것이다. 이 글로 통해서라도 조금이나마 바른 길로 들어서는 초석을 마련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광주학생운동은 우리민족이 지켜온 선비정신의 구현이자, 민족의 자긍심을 일깨워준 중요한 사건인 것이다.- 참고문헌 - - 광주학생독립운동과 나주 / 박찬승 외 3명 / 경인문화사 / 2001- 광주학생운동연구 / 한국역사연구회 / 아세아문화사 / 2000- 한국사 이야기21 / 이이화 / 한길사 / 2004- 통일지향 우리민족 해방운동사 / 강만길 / 역사비평사 / 2000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일본의 교과서에 보이는 역사왜곡 문제, 독도의 영유권에 관한 일본의 외교적 쟁점화 시도 등의 사안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역사 내지 (한)국사의 교육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여기저기서 강력하게 제기된 바 있다. 예전에는 한국사 객관식 시험을 2005년까지 따로 봤는데 2006년에는 없어진 것이다. 2011학년부터 적용될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는 국사마저 선택과목이 되었다. 그동안 고등학교 1학년에서는 필수과목이었으나 이젠 고교시절 우리나라의 역사

  • [친일파] 일제시대 친일파의 배경과 활동 및 친일파 의열투쟁 분석 고찰
  • 일본은 한 나라를 멸망시켜 영토를 빼앗고 예속시키는 정당성의 기초를 역사학으로 다지려고 하였다. 이것이 제국주의 역사학의 기본적인 특징이었다. 한편 조선 안에서도 합병 뒤 식민 지배를 위해 한국의 역사, 지리, 법제, 풍속 등을 연구하였다. 그들은 자기들의 조선사 연구가 객관성을 중시하는 실증주의 사학을 기초로 하고 있다는 것을 내 세워 자신들이 왜곡한 조선사에 관한 자료를 수집하였는데, 3.1운동에 큰 충격을 받은 일제가 1922년 조선

  • [민족주의 역사] 동북공정에 대해서
  • 역사 왜곡에 관한 문제는 근대 이후 지속적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그 과정 속에서 현재의 동북공정이 발생한 것이다. 과거사에 대한 분쟁이 있었던 것은 예전부터 존재했던 것이 아니라, 사실 근대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부터라고 할 수 있다.근대 이후 서양의 동아시아에 대한 침략이 빈번하게 이루어졌고, 그 과정에서 일본과 중국, 그리고 한국 역시 민족주의에 대한 각성을 하게 된다. 서양문물을 가장 빨리 받아들인 일본은 가장 먼저 제국주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