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론] 교회론(개혁신앙과 교회)-김길성.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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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2. 박아론 박사의 신학에 대한 고찰과 평가
3. 미국의 개혁주의 신학전통
4. 메이천의 초기 신학과 사상
5. 메이천의 후기 신학과 사상
제2장 교회를 위한 개혁신앙
1. 개혁주의 성령론(Ⅰ)
2. 개혁주의 성령론(Ⅱ)
3. 성경과 여성임직
4. 조직신학 교육의 현재와 미래
5. 조직신학과 선교신학
본문내용
제1장 개혁신앙을 위한 교회
1.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
죽산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은 구 프린스턴 신학전통의 마지막 주자인 메이천 박사의 신학과 그 맥을 같이하고 있으며, 신학적 배경은 일제 하 식민지통치에서 한 민족의 교육과 개화에 힘썼던 평양 숭실 전문학교에서 시작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나 1923년에서 1926년 사이 프린스턴 신학교에서 구체적으로 비롯되었다고 하는 사실은 부인할 수 없다. 박형룡 박사는 미합중국 장로교회 안에서 근본주의 대 근대주의 논쟁이 격돌하던 바로 이 시기에 프린스턴 신학교에서 신학사와 신학석사를 마쳤기 때문이다. 따라서 신학적 좌경화를 이루기 이전까지 프린스턴 신학교에서 주장되고 교수되어온 구 프린스턴 신학전통의 줄기에 선 신학자라고 볼 수 있다.
조직신학자 박형룡 박사의 신학과 사상에 대하여 살펴보면, 첫째 박형룡 박사의 [교의 신학] 7권은 그의 창작물이라고 부르는 것이 타당하다. 왜냐하면 전체적으로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은 각 권이 벌콥의 [조직신학]의 3배에서 4배에 해당하는 분량일 뿐 아니라, 서양의 여러 탁월한 학자들의 글을 섭렵하되, 역사적 개혁주의, 정통 칼빈주의라고 하는 자신의 관점에 비추어서 독창성을 가지고 작업한 신학자라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 예를 들면 벌콥의 [조직신학]중 [신론]부분은 10페이지에서 178페이지까지 (전체 169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신론]은 전체511페이지에 달하며, 이중 목차를 제외해도 500페이지가 넘는 방대한 분량이다. 벌콥의 [인론[은 181페이지에서 301페이지까지(전체121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인죄론]은 419페이지에 해당한다. 벌콥의 [기독론]은 305페이지에서 412페이지까지 (전체108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기독론]은 420페이지에 달한다. 벌콥의 [구원론]은 415페이지에서 549페이지까지(전체135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구원론]은 426페이지에 달한다. 벌콥의 [교회론]은 553페이지에서 658페이지까지(전체106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교회론]은 387페이지에 달한다. 벌콥의 [종말론]은 622페이지에서 738페이지까지(전체 77페이지)인데 비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 내세론]은 373페이지에 달하는 분량이다. 전체적으로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은 각 권이 벌콥의 [보직신학]의 3배에서 4배에 해당하는 분량이다. 이상의 외형적 비교에서도 드러나듯이,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을 벌콥의 [조직신학]의 번역 또는 번안으로 보는 것은 매우 잘못된 판단이라고 사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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