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가회계]_닛산_자동차의_목표원가_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새로운 원가기법의 필요성
1. 일본적 생산방식(JIT)의 문제점 대두
2. 원가기획의 필요성
3. 전략적 원가관리로서의 원가기획


Ⅱ. 닛산기업 소개


Ⅲ. 목표원가의 개념
1. 목표원가란?
2. 목표원가 달성방법


Ⅳ. 닛산 자동차에서 목표원가의 설정과 전개
1. 현행 제품과 경합제품의 철저한 분석
2. 차종의 목표이익과 원가절감률(액)의 설정
3. 제품단위당 목표원가의 산정과 기능별 분해
4. 부품별 목표원가의 설정 및 제조계획의 입안
5. 원가기획 이외의 원가절감활동


Ⅴ. 원가기획의 역기능과 부작용


본문내용
Ⅰ. 새로운 원가기법의 필요성

일본 기업의 생산방식이 세계적 방법으로 인식되어 여러 기업에서 도입했으나 실패한 기업이 성공한 기업의 수십 배, 수백 배에 다달하고 있다. 일본적 생산시스템이 경영시스템과 경영시스템의 불가분성을 인식하지 못하고 우선적인 도입에 의한 성과를 너무 성급히 기대했기 때문이다. 즉 일본적 생산시스템만을 분리해서 도입할 수 는 없어 일본적 생산시스템을 다른 기업에서 도입하기란 쉽지 않다.

1. 일본적 생산방식(JIT)의 문제점 대두
일본적 생산방식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전제 조건이 존재하지만 이러한 조건들은 물류, 환경보전, 노동시간 단축과 원가상승요인의 문제에 직면해 있다.

1) 물류문제
JIT 생산방식의 핵심은 소량다빈도 수송으로 재고를 줄이는 것이다. 그러나 소량다빈도 수송은 약자에게 물류의 비효율, 교통체증, 대기오염을 유발하고 있다.
2) 환경보전
JIT 생산방식의 원가절감의 대상이 되어온 원가는 기업내에서 발생하는 원가뿐이다. 그러나 JIT 생산방식은 환경에 대한 부가가 큰 생산방식으로 외부원가(사회원가)의 증대를 유발하고 있다.
3) 노동시간 단축과 원가상승요인
일본 노동자의 연간노동시간과 유럽의 노동자 사이에는 연간 수백시간의 차이가 존재한다. 때문에 JIT 생산 방식이 아닌 긴 노동시간이 일본기업의 높은 생산성을 유지시켜주고 있다는 비판이 존재한다.

2. 원가기획의 필요성
JIT 생산 방식에 의한 원가관리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 있지 못하다.

1) 원가증대 요인
■ 시장지향 사상
일본 기업은 시장시향을 다품종 소량 생산하는 것으로 이해하였다. 이러한 구조가 혁신적인 이유는 필연적으로 발생되는 가공의 복잡성과 곤란성을 시스템을 통해서 극복했을 뿐만 아니라 다품종 소량생산에 의해 당연히 예상되는 원가증대의 억제를 가능하게 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제조현장에서 철저한 원가절감 노력이 이루어지고 있을 때 고객 제일이란 이름 하에 개발원가는 점차 늘어났다.

■ 상각부담과 간접비의 증대
제조현장에서의 원가절감에는 한계가 있고, 상각부담을 만회하기에는 너무 미력하다. 따라서 근본적인 원가절감이 요청되고 있다. JIT의 실무에서는 목표원가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하는 활동이 실시되고 있다. 이때 원가기획에 내포되어 있는 문제점이 표면화 된다.
공장자동화가 진행됨에 따라 제조원가를 구성하는 요소 중에서 직접노무비가 차지하는 비율은 가소하는 추세에 있다. 반면에 보전비와 컴퓨터제어기기의 소프트웨어 원가 등으로 대표되는 제조간접비의 비율은 상승하고 있다. 지금까지 JIT가 주대상으로 하고 있단 원가는 제조원가 중에서도 특히 직접비였다.
다품종 소량생산체계의 확립이 제조현장에서는 최우선과제가 되는 일이 많으며 이 경우 직접가공비 및 직접재료비, 특히 외부구입 부품비의 절감은 의식되지만, 설비투자나 제조간접비를 포함한 총원가의 절감이 의식되는 경우는 별로 없다.
2) 낮은 이익률하에서의 경쟁
국내에서의 격렬한 경쟁은 상품을 더욱 개선시키는 데 집중되었고 그 결과 기업은 낮은 이익률에 만족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소비자의 구매의욕은 감퇴하고 상품을 보는 안목은 더욱 세련되어가고 있기 때문에 기업의 예측대로 일이 진행되지 않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기업이 독자적인 노력으로 개선할 수 있는 것은 원가 구조이다.

3) 시장의 성숙
일본의 자동차 시장은 현재의 생산능력을 완전 활용할 수 있을 정도의 큰 수요증대는 당분간 기대할 수 없다. 자동차의 평균 보유년수도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자동차업계의 정체기간을 더욱 장기화시키는 요인이 되고 있다. 원가의 더욱 철저한 절감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도 있는 것이다.

이상 살펴본 바와 같이 산적해 있는 원가증대요인, 낮은 이익률 속에서의 과격한 경쟁, 그리고 시장의 성숙화 등의 세 가지 요인이 보다 철저한 원가절감을 요청하고 있다. 이러한 사면초가의 상화에서 벗어나기 위한 방편으로 JIT가 선택되었다.

3. 전략적 원가관리로서의 원가기획
원가기획이 잘 이해되지 않는 기업의 문제는 명백하다. 능력 이상의 기능을 원가기획에 기대한다거나, 본질에 어긋나게 운용하고 있는 것이다. 또 환경과 조직의 전략 그리고 조직 자체와의 조화를 생각하지 않고 원가기획을 실시하고 있는지도 모른다.
자사의 원가기획을 재검토하는 경우에 지금까지 실천해온 자사의 원가기획 추진방식을 파악할 것이 아니라 원가기획에 도대체 무엇을 기대해야 하는가를 백지상태에서 생각하는 일이다. 그것을 단적으로 말하면 ‘원류관리’, ‘이익의 조성’ 그리고 ‘고객의 관점’이다.
원가기획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원가절감 기법과 원가기획 지원시스템에 대해서도 혁신이 필요하다. 이 경우 ABC, 품질원가계산, 수명주기원가계산 등의 활용도 필요하게 되며, 이익계획, 예산, 업적평가 시스템 등을 새로운 관점에서 재수정하면서 유기적 결합을 도모하는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이다. 나아가서 원가계산의 기초가 되는 원가항목의 설정과 계산방법에 대해서도 새로운 관점에서의 접근법이 필요하다.
30년 전과 동일한 제품제작이 현재에도 이루어지고 있다면 1962년에 설정된 기준에 준거한 원가계산을 하더라도 무방하다. 그러나 공장자동화 진전과 제조원가에서 차지하는 각 항목에 대한 구성비율의 변화 등 제조환경을 ‘기준’이 제정된 당시와는 전혀 다르다. ‘기준’ 설정시에 일반적으로 공정타당했던 회계처리 관행은 현실에 대한 타당성을 상실하고 있다.
‘기준’에 준거한 원가계산은 의사결정을 그르칠 가능성이 높다. 원가절감에 치중하는 경우에도 새로운 원가계산이 필요하게 되는 것이다. 그렇지 않을 경우 외부보고용 원가계산을 관리목적이나 의사결정에는 그대로 사용할 수는 없을 것이다. 어쩌면 매일 이루어지고 있는 설비투자와 내, 외부 제작의 의사결정, 산정된 목표원가도 그 대부분은 틀린 것인지도 모른다. 또 제품별 수익성, 사업부 이익 등의 수치도 현실을 정확히 반영한 것이 아닐지도 모른다. 따라서 매일 계산되고 있는 원가자료가 신뢰할 수 있는 것인가의 여부를 검토할 필요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글로벌 가격 전략(오리온 러시아 진출과 한국의 반덤핑 사례)
  • 참고자료글로벌 마케팅, 문준연, 2006.06.25최근 중국의 반덤핑 현황 및 시사점, 대외경제정책연구소 , 2009.08.04 오리온 러시아 진출 성공기, 매경economy, 2005.04.26한국 자동차산업 왜 강한가, 매경economy, 2005.09.07한국, 반덤핑 피제소 2위국-수입규제 대상국, 한겨례신문, 2005.06.02현대 기아차 왜 강한가(글로벌 빅5성과), 뉴시스아이즈, 2009.08.31인터뷰-주병식 오리온 해외담당 부사장, 매경economy, 2005.04.26개도국들 한국에 잇단 러브콜, 중앙일보, 2010.03.311

  • 도요타의 추락(원가관리회계)
  • 회계정보의 근간이 되는 것이 원가관리회계이다. 원가관리회계는 정보의 내부이용자 즉 경영자나 경영진에게 원가관련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경영을 가능하게 한다. 그래서 우리 대기만성조는 다른 조와 차별적으로 원가관리회계적 관점으로 특정 사례를 연구해 보기로 했다.⑵ 도요타의 리콜 사태도요타 자동차는 전 세계 매출 1위를 다투는 대기업이다. 자동차 업종에서 브랜드 가치로만 따지자면 확고한 1위라고 할 수 있다.

  • 인터넷시대 기업 지식정보공유시스템, 홈페이지, 인터넷시대 기업 웹기술, 전자상거래(B2B), 인터넷시대 기업 E비즈니스(E-biz, 이비즈니스), DB마케팅, 인터넷시대 기업 인터넷서비스,ERP(전사적 자원관리)
  • 자동차, 가전), 반예측생산(Assemble to Order)(기계산업), 수주생산(Make to Order)(기계생산), 프로젝트형 생산(Engineering to Order)(항공기, 조선) 등이 있다. 이러한 데이터 모델 및 프로세스 모델이 ERP 시스템에 축적되어 있다.5. 복수의 거점 관리하나의 시스템에서 복수의 생산공장 및 복수의 재고 거점을 지원하게 되어 있다. 이것에 의해서, 사용자는 논리적으로는 거리적 제약으로부터 해방된 시스템 구축이 가능하게 된다.6. 국제화 글로벌화 대응(다언어, 다

  • 도요타(Toyota) 자동차의 글로벌화 전략
  • 자동차 산업은 1925년에 설립된 일본 포드 및 일본 GM이 매년 2만대 이상 차를 생산했음에 비해 일본 기업의 생산량은 300~400대 정도였다. 기이치로는 외제차에 대한 연구를 시작으로 미국과 유럽의 공장을 둘러보았으며 세상을 하직한 아버지의 뜻과 경영권을 이어 받아 33년 자동차부를 만들어 연구 및 생산을 하기 시작했다. 일본정부의 국산차 장려 정책에 따라 이스즈와 닛산의 전신인 도쿄자동차공업과 자동차제조가 주식회사로 출발했다.도요타는

  • [토요타리콜] 도요타 리콜사태 원인 및 현황 분석과 시사점 및 우리의 대응 방안
  • 사례로 기록될 것”이라고 규정했다. 도요타 사태에 이어 혼다까지 리콜 사태에 휘말리면서 자동차업계에서는 이미 ‘일본병’이 폭넓게 번지고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고 밝혔다. 김 교수는 “하이브리드카 등 기존 기계식 시스템보다 1.5배 정도 복잡한 전자제어장치를 채택하는 차의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며 “까다로운 환경규제를 충족시키면서도 연비를 높이기 위한 경쟁이 가열되고, 이를 위한 무리한 원가절감 노력이 문제가 되고 있으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