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한국의 교육과정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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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한국의 교육과정 이론
- 목차
-
한국의 교육과정 이론
1) 실학파의 교육과정 이론
2) 개화기의 교육과정 이론
3) 21C 교육과정 이론
4) 한국 교육과정 이론의 문제점
- 본문내용
-
한국의 교육과정 이론
1) 실학파의 교육과정 이론
(1) 실학파들은 임진란 이후의 피폐된 국가를 부흥시키기 위한 방법으로 교육제도의 혁신을 주장
(2) 과거에 대한 실학파들의 주장 내용
ㄱ. 과거의 내용이 추상적 개념이 아닌 실제 업무를 처리 할 수 있는 실무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ㄴ. 배운 지식을 실제에 활용 할 수 있는 응용력을 평가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ㄷ. 무과나 잡과 등의 다양한 능력을 평가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
ㄹ. 신분상의 제약을 철폐해야 한다
(3) 과거의 방법 - 과천합일을 대안으로 제시
(4) 한계 - 실용적인 평가의 이념을 구체화 할 수 있는 평가내용이나 평가방법은 개발 할 수가 없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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