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심리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 문제
목차
1.2 수학 내용을 효과적으로 설명함에 있어 수학 전공자가 비전공자보다 훨씬 더 성공적이지 않은 이유는 무엇일까?
1.3 이 장 첫 부분에 소개된 사례에서 소수점에 대한 신 교사의 수업행동을 가장 잘 기술하는 표상방식은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설명해 보시오.
1.5 어느 생물교사가 자신의 학생들이 세포들이 피부조직으로 어떻게 구성하는지를 시각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공기비닐 포장지(bubble wrap) 두 장을 겹쳐서 이를 학생들에게 보여주었다. 이 교사가 보여주고 있는 지식의 유형은 무엇인가? 이를 설명하시오.
1.10 이 장의 첫 부분에 제시된 사례에서 민 교사가 아연이의 문제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데 강화이론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었는지를 설명하시오.
1.13 이 장의 첫 부분에 제시된 사례에서 신 교사가 반성적인 교수 활동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를 확인해 보시오.
본문내용
1.13 이 장의 첫 부분에 제시된 사례에서 신 교사가 반성적인 교수 활동을 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예를 확인해 보시오.

A. 반성적 교수(reflecting teaching)란 자신의 교수 행동에 대해 비판적으로 자기평가하는 과정이다. 여기서 자기 자신의 교수행동을 비판적으로 평가하기 위해서는 사용할 수 있는 이론, 연구, 평가 활동을 아는 것이 필요하다. 이 장의 첫 부분의 사례에서 신 교사는 때론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이해하기 전에 너무 성급하게 먼저 설명하려고 했고, 때로는 학생들에게 너무 많은 것을 스스로 해결하도록 맡겨 놓는 바람에 학생들에게 좌절도 주고 수업시간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했었다. 여기에서 신 교사가 가지고 있었던 ‘학생들을 교수-학습활동의 중심으로 생각하고, 개념을 일방적으로 전달하기보다 학생들과 함께 개념을 적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는 지식은 신 교사가 자신의 교수행동에 대한 반성적 평가를 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소수에 대한 수업과 관련하여 개념의 적용을 위하여 여려 종류의 콜라를 학생들에게 보여주고 ‘가장 현명한 벙법으로 콜라를 구입하는 방법이 무엇일까?’라는 약간은 애매하게 생각될 수 있는 질문을 학생들에게 던졌다. 이 질문을 학생들과의 논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공통적인 방법을 함께 만들었고, 이를 이용하여 각 콜라의 상품 단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학생들은 수학이라는 교과가 일상적인 문제해결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경험했다. 그리고 학생들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도록 기회를 준 것이 일방적으로 강의를 한 것보다 궁극적으로 학생들이 스스로 더 많이 알 수 있게 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문제] 교육심리 문제
  • R/E/P/O/R/T교육심리 Report-4장. 지능과 개인차-4.1 어떻게 경험이 한 사람의 적성 또는 지식을 습득하는 능력에 영향을 미치는가?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지능을 지식을 습득할 수 있는 능력, 추상적으로 생각하고 추론할 수 있는 능력, 새로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 이렇게 세 차원을 가진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러한 지능을 측정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검사를 하는데 이 검사 결과는 지능을 추론하는 데 도움을 줄 뿐이다. 이러한 지능

  • [교육심리학] 문제청소년들의 심리와 교사의 역할
  • 문제해결에서 가설 연역적 문제해결로의 발달이 이루어진다.셋째, 2차 적 추상화 수준에서 3차 적 추상화 수준으로의 발달이 이루어진다.넷째, 형식적 조작기의 청소년들은 자신의 믿음, 즉 종교, 정치, 도덕, 교육 등에 대하여 논리의일관성을 검토하게 된다.② 자아중심성청소년들은 자신은 특별한 존재하고 하는 독특성에 대한 착각에 빠져들게 되며, 자신이 우주의 중심이 된다고 믿을 만큼 강한 자의식을 보이게 된다. 이러한 청소년기 특우의

  • 응용심리학(임상심리학, 상담심리학, 교육심리학, 산업심리학, 광고심리학)
  • 응용심리학(임상심리학, 상담심리학, 교육심리학, 산업심리학, 광고심리학)목차응용 심리학1. 임상심리학2. 상담심리학3. 교육심리학4. 산업심리학5. 광고심리학6. 기타 심리학* 참고문헌응용 심리학1. 임삼심리학임상 심리학(Clinical psychology)은 정서나 행동의 문제를 진단하고 치료하는 데 심리학적인 원리를 적용한다. 임상 심리학은 학습, 성격, 실험 심리학과 같은 기초 심리학을 바탕으로 인간이 왜 부적응적 심리상태를 보이고, 왜 부적응적

  • [교육심리]문제아의 발생원인과 해결방안
  • 교육제도 측면•1인 학급 담임제교사들은 학생지도와 또 다른 과도한 업무로 인해 아이들에게 관심을 갖지 못하게 되고 이로 인해 소외받은 학생들은 문제아가 될 가능성이 높다.담임 한 사람이 40여명의 아이들을 모두 돌봐야 한다는 면에서 시대변화에 의해 더 개성적이고 개인주의적으로 변화한 아이들에 대해 효과적으로 상호작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생겨났다. 바쁜 업무에 치우쳐 아이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고민이나 상황등을 파악하지 못함

  • [교육심리학]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조사분석, 해결하기 위해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연구가 역할
  • ♣ 우리나라 학교교육의 문제점을 조사분석,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연구가 어떤 역할을 할 수 있는가?1. 들어가는 글2. 모음글A. 학교교육현장의 문제점을 발생시킨 원인1) 학교교육 내부요인(1) 학교교육의 경직성 (2) 신세대 학생들의 등장(3) 교육공동체간의 불신과 갈등2) 교육제도 및 정책적 요인(1) 정부주도의 교육개혁의 실패(2) 학교현실과 유리된 정부의 교육정책(3) 입시제도3) 학교교육의 외부요인(1) 탈산업사회에 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