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국가주의와 공교육제도의 성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7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가주의와 공교육제도의 성립
목차
가. 국가주의
1) 개념
2) 시대적 배경
3) 국가주의교육의 특징
나. 공교육제도의 성립
1) 독일
2) 프랑스
3) 미국
4) 영국
다. 교육사상가
1) 꽁도르세(Condorcet, 1743-1794)
본문내용
가. 국가주의
1) 개념
-모든 가치와 결정이 국가의 보존과 발전에 기초를 두어야 한다는 이념
▶국가주의 교육이란 교육을 통해 국가의 유지와 번영을 추구. 즉 국민을 교육시켜 국가에 충성하고 봉사하게 하며 국가의 부를 증진시키고 군사적 힘을 배양하여 강한 국가를 형 성하고자 함.
->교육 자체의 본질적 기능을 존중하기 보다는 국민적․사회적 통합과 정치․경제․군사 적 목적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과 학교제도 형성

2) 시대적 배경
-나폴레옹의 침략적 제국주의에 대항
->민족주의 혹은 국가주의 대두. 특히 나폴레옹에 패배한 독일의 경우가 이에 해당.
-산업화 진행 ->국가경제력 향상의 필요성 제기
*특히 산업혁명의 결과 각국은 상품의 원료 확보와 시장개척을 위한 국가간의 경쟁(->식 민지 확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이에 대한 대비책 필요
-> 생산성과 효율성 높은 교육받은 노동자가 요구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국가주의와 국민교육, 심리적 개발주의교육
  • 국가주의 교육사상의 선구자임.2. 콩도르세(Condorcet, 1743~1794)- 프랑스혁명을 주도하였고 공교육 계획을 수립.- 프랑스 국가주의 교육사상의 선구자로 모든 사람에게 평등한 기회가 부여되는 보편교육을 주장함.3. 만(Mann, 1786~1859)- 공립학교(Common School) 운동의 선구자- 미국 최초의 근대적 의무교육제도 성립에 공헌Ⅱ. 심리적 개발(발달)주의 교육제1절 개발주의와 교육의 과학화1. 개발주의의 교육이론 개발주의는 이전에 형성된 낭만적 자연주의,

  • 서양 교육사 실학주의 교육
  • 목 차1. 실학주의 교육1) 교육목적 2) 교육방법3) 교육 내용4) 교육 대상5) 교육사상의 특징6) 등장 배경7) 교육 구분8) 대표 사상가2. 18세기의 교육 사상1) 교육목적2) 교육방법3) 교육과정4) 특성5) 각 국의 계몽기 교육6) 대표 사상가3. 19세기의 교육1) 신인문주의2) 국가주의 교육3) 계발주의 교육관4. 신교육1) 교육의 특징2) 새 교육운동3) 진보주의4) 본질주의5) 항존주의6) 재건주의7) 대표 사상가1. 실학주의 교육1) 교육목적 : 신과 일치

  • 서양의 교육사상과 제도 및 교육사상가의 교육관00
  • 서양의 교육사상과 제도 및 교육사상가의 교육관00교육은 인간에 태어나서 늙어죽을 때까지 평생을 다해야 하는 것으로 교육을 통해 인간이 참된 길, 올바른 길을 갈 수 있는 방향이 제시도니다고 볼 수 있다. 우리가 교육사를 연구하는 궁극적인 이유는 과거의 역사적 사실을 연구함으로써 현재의 교육문제를 이해하고 해결하는 시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교육사 연구의 의미 ① 오늘의 교육을 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이다. ② 미래의 우리 교육

  • [교육철학] 19세기 신인문주의 교육
  • 국가주의로 발전3. 국가주의교육1)개요▸국가의 발전과 혁신을 중심과제로 삼아 교육의 국가관리, 통제, 국가 경영위주의 교육▸19세기 이후로 각국의 교육상황과 국민교육을 발전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함▸19세기 국가주의 교육을 강하게 지향했던 나라는 프랑스, 독일, 미국, 영국, 이탈리아, 일본 등임 2) 국민교육제도의 수립19세기에 이르러 각국에는 ➀공립학교 제도의 확립, ➁초등학교의 무상 의무화, ➂)학교제도의 복선화, ➃교육의 대중화

  • [교육문제연구론]우리나라의 현행학교교육과 관련하여 교육본위의 관점에서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학교교육비판-
  • 교육서비스를 국민에게 제공했으며, 그 결과 학교교육에 대한 국민의 신뢰와 만족도는 매우 떨어질 수밖에 없었다. 더욱 교육을 전통적으로 입신양명의 중요한 수단으로 인식했던 우리 민족의 교육에 대한 열의는 교육을 공공재로 인식하기보다는 개인의 만족을 위해 소비하는 민간재로 인식하여 경제가 발전하여 국민소득이 증가할수록 국가에서 제공하는 공교육 보다는 개인이 선택하는 사교육을 더욱 선호하는 결과를 나았다고 할 수 있다. 결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