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6월항쟁을 통해 본 한국 근현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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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한국 근․현대사 학습의 의미

Ⅱ. 87년 6월 항쟁의 진행

Ⅲ. 6월 항쟁의 의미와 재평가

Ⅳ. 맺으며
본문내용
Ⅰ. 서론-한국 근․현대사 학습의 의미

한국의 근․현대사를 학습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 면에서 어려움이 많다.
우선 역사 그 자체의 문제로 역사적 사실에 대한 진위 여부이다. 역사는 역사가라는 특정계층에 의하여 정화되거나 채색된 과거의 사건의 한 단편이며, 그들의 사실에 대한 인식의 반증이다. 역사가들은 자신의 주관적인 잣대에 의하여 과거의 사실들을 분석하고 재구성하며, 이 생산물은 사실간의 연계성, 인과성을 근거로 새로 하나의 역사에 대한 모습을 구성하는 것이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이미 역사가에 의해 한번 걸러진 기록들을 과연 믿을 수 있는지, 즉 사실(fact)과 관점(point of view)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인식의 문제이다. 실례를 들어보면 과거 5.18 광주 사태에 있어서 민족지라 자임하는 조선일보는 당시 광주 민주 시민들을 ‘난동자’라 묘사하며 전두환, 노태우 등의 군부 정권을 찬양하는 행태를 보였다.
참고문헌
학술단체협의회 ‘6월항쟁과 민주주의 10년 1’ (당대, 1997)
역사학연구소, ‘강좌 한국근현대사’(풀빛,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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