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6월항쟁을 통해 본 한국 근현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4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한국 근․현대사 학습의 의미
Ⅱ. 87년 6월 항쟁의 진행
Ⅲ. 6월 항쟁의 의미와 재평가
Ⅳ. 맺으며
- 본문내용
-
Ⅰ. 서론-한국 근․현대사 학습의 의미
한국의 근․현대사를 학습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 면에서 어려움이 많다.
우선 역사 그 자체의 문제로 역사적 사실에 대한 진위 여부이다. 역사는 역사가라는 특정계층에 의하여 정화되거나 채색된 과거의 사건의 한 단편이며, 그들의 사실에 대한 인식의 반증이다. 역사가들은 자신의 주관적인 잣대에 의하여 과거의 사실들을 분석하고 재구성하며, 이 생산물은 사실간의 연계성, 인과성을 근거로 새로 하나의 역사에 대한 모습을 구성하는 것이다. 여기서 문제가 되는 것은 이미 역사가에 의해 한번 걸러진 기록들을 과연 믿을 수 있는지, 즉 사실(fact)과 관점(point of view) 사이의 관계에 대한 인식의 문제이다. 실례를 들어보면 과거 5.18 광주 사태에 있어서 민족지라 자임하는 조선일보는 당시 광주 민주 시민들을 ‘난동자’라 묘사하며 전두환, 노태우 등의 군부 정권을 찬양하는 행태를 보였다.
- 참고문헌
-
학술단체협의회 ‘6월항쟁과 민주주의 10년 1’ (당대, 1997)
역사학연구소, ‘강좌 한국근현대사’(풀빛, 199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놀이지도] 국가수준의 표준보육과정과 개정누리과정이 추구하는 의미있는 놀이가 일어날수 있도록 자유놀이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작성하시오
- 개정 누리과정의 예술경험영역의 내용을 정리하고 만3세~5세 유아의 음악교육내용을 생활주변에서의 사례를 들어 서술하시오
- 청소년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복지 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가족치료 모델 중 1가지를 선택하여 본인 가족 혹은 지인 가족을 대상으로 가족의 주요 문제, 해당 가족치료모델 선택이유를 포함하여 사정하시오
- 상담이론과실제_예비상담사로서, 자신이 갖고 있는 전문적 자질과 인간적 자질에 대해 분석하
- 조현병 환자의 사회문제화의 기사 혹은 주변의 사례를 중심으로 조현병의 진단기준, 원인, 주요증상, 치료적 개입방법을 기술한 후, 정신장애인의 인권과 권리옹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자유롭게 기술하시오
-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가 된다면 적용해보고 싶은 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한 가지를 선택하고 실천모델에 대한 설명과 선택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또 실천모델을 어떻게 적용해볼 수 있을지 구체적인 실천방법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주제 신자유주의와 복지국가의 후퇴에 대해 설명하시오
- 지방자치제도와 로컬거버넌스에 대해서 설명하고 우리나라 지방자치제 시행에 따른 사회복지의 좋은 점과 문제점과 나아가야할 방향성에 대해 서술하시오
- 복지국가에서 나타나는 시장실패의 각 요인들을 분석하여, 보다 효율적인 복지제공을 위한 국가의 역할의 대안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