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호텔경영]콘도미니엄 산업의 현황과 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4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서론
1.콘도미니엄의 일반적 고찰 ----------------------5
가.콘도미니엄의 개념과 연혁 -------------------------5
나.콘도미니엄의 특성 -------------------------------6
다.콘도미니엄의 분류 -------------------------------7
라.외국의 예 ----------------------------------8
Ⅱ.본론
1.한국 콘도미니엄 산업의 현황과 특징---------------------9
가.콘도미니엄 산업의 연혁 ---------------------------9
나.콘도미니엄 산업의 현황 ---------------------------9
다.콘도의 사업계획 승인현황---------------------------10
라.국내 주요콘도미니엄 -----------------------------10
2.관련 법규 -----------------------------12
가.관광진흥법 -----------------------------12
나.관광진흥법 시행령 -----------------------------14
다.콘도미니엄 산업의 특징-----------------------------17
3.문제점 및 해결 방안 -----------------------------18
Ⅲ.결론
- 본문내용
-
콘도미니엄의 개념
콘도미니엄(condominium)이란 원래, 일정한 토지가 두 나라 이상의 공동 지배하에 있으며 지배권의 행사는 당사국 사이의 합의에 의한 특별 공동 기관을 설치하여 하든지, 지배의 범위를 당사국에서 구분하든지, 또는 일방의 당사국에 위임하여 하든지 하는 2개국 이상의 공동 지배나 통합, 또는 공동 소유권을 의미하는 라틴어에 유래를 두고 있고 그 어원은 불어이다.
BC 6c경 로마법에서는 공동소유의 개념을 "공동 자산을 2인 이상이 분 유하는 소유형태"로 구분하고 있으며, 영어에서는 "공유(joint dominion)", 또는 joint Sovereinty by two or more Nation이라고 표현되어 있다.
따라서 콘도미니엄은 공동 건물에 개별적으로 소유권을 행사하면서 저당권 설정과 양도가 가능한 것이다.
콘도미니엄의 연혁
콘도미니엄은 1950년대 이탈리아에서 중소기업들이 종업원 후생 복지를 위하여 여러 회사가 공동 투자하여 연립 주택이나 호텔 형태로 건립한 별장식 가옥을 10여명이 소유하는 공동 휴양 시설로 개발한 것이 그 효시이다.
1960년대에 들어와서는 별장을 갖기 힘든 다수의 사람들이 공동소유를 통해 건설 된 시설을 이용하고자 하는 제도 장치가 마련된 것이 현대적인 의미의 콘도미니엄의 시초라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이천구, 한국 콘도미니엄산업의 실태와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1989,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배정주, 숙박산업에서 콘도미니엄의 역할과 전망에 관한 연구, 1992,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김병우, 한국 콘도미니엄사업의 효율적 운영방안에 관한 연구, 1989,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유철종, 콘도미니엄 이용의 대중화에 관한 연구, 1988,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임정태, 우리나라 콘도미니엄 산업에 관한 연구, 1990, 동국대학교 경영대학원
·서찬범, 례저산업 21,1999,서울,한국례저산업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사] [경제학사] 하이에크의 경제이론
- [졸업논문] VMI 도입 기업 사례분석을 통한 VMI 성공요인 분석
- 제4차 산업혁명에 따른 물류분야의 변화
- [경영] 미래사회를 이끌어가는 기업가정신
- [졸업논문] 인터넷마케팅의 국내외 기업 사례분석과 전략에 관한 연구
- [졸업][경영정보] 국내 인터넷쇼핑몰 현황과 소비자인식에 관한 실증적 연구
-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세계적인 지역축제 성공요인과 지방 축제의 성공전략
- [금융] 금융환경 변화에 대응한 새마을금고의 대처방안
- 남성복 패션 마케팅 전략
- [대중매체론]멀티미디어의 과거, 현재 그리고 미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