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시경영실무](주)팬택이 일류브랜드가 되기 위한 조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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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1.06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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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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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는 소유의 관점에서 출발하였지만 현대사회에서는 기업에게 있어 강력한 자산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팬택이 브랜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오늘날 브랜드경쟁력이 높은 기업들은 어떠한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이에 대하여 정리해보고자 한다.
-국내기업의 브랜드관리 실태
-일류브랜드가 되기 위한 기업의 조건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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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는 소유의 관점에서 출발하였지만 현대사회에서는 기업에게 있어 강력한 자산으로 등장하게 되었다. 그렇다면 팬택이 브랜드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오늘날 브랜드경쟁력이 높은 기업들은 어떠한 공통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는가? 이에 대하여 정리해보고자 한다.
기업의 품질향상을 위한 노력이 지속되었고 생산자 중심의 경제에서 소비자 중심의 경제로 옮아감에 따라 품질과 규모의 경제를 통한 원가우위는 경쟁기업과 구별되어 차별적인 경쟁력을 갖는 원천이 되지 못하기 시작하였다. 즉 제품의 본원적인 속성들은 별로 차이가 나지 않는 상황에서 본원적 속성 이외의 다양한 요소들을 내포하는 개념으로 브랜드는 소비자가 구매를 고려하는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는 기업 입장에서 “왜 소비자가 자사의 브랜드를 선택해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게 된다. 여러 가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나타나는 브랜드의 이미지와 경쟁력은 이제 기업에게 소유와 보증의 차원을 넘어서 강력한 자산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자산이 구축되면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한 기업은 시대나 상황을 뛰어넘는 안정적인 수익의 원천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은 자명한 명제이다. 이것이 가능해지는 근본적인 이유는 제품은 기업이 유형적인 속성을 잘 표현하여 소비자에게 소구하는 것이지만 브랜드는 소비자의 머릿속에 각인되는 무형의 자산이기 때문에 쉽게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브랜드는 위와 같은 시대적 배경에 따라 그 중요성이 커지게 되었으며 브랜드자산이라는 개념은 기업에게 장기적 수익의 원천이라는 인식이 확산되어 왔다. 많은 학자와 연구자들이 브랜드와 브랜드자산을 정의해 왔지만 이들의 공통점은 브랜드는 타사와 구별되는 차별적 우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브랜드자산은 이러한 차별적인 요소로 말미암아 브랜드가 있음으로 생겨나는 추가적인 가치라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다. 그 중요성이 커지면서 일반적으로 기업입장에서 다루어졌던 브랜드는 범위가 점차 국가나 개인 등으로까지 확장되어 가는 추세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강력한 브랜드경쟁력의 주체는 기업이라고 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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