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과 아이돌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6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의의
3. 용어 정의
4. 연구 방법
Ⅱ. 연구 1
1. 연예인을 바라보는 성인과 청소년의 시각차이
Ⅲ. 연구 2
1. 미니홈피의 사진들
2.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건사고
3. 기획사와 스타의 이미지 관리
Ⅳ. 연구 3
Ⅴ. 결론
Ⅵ. 연구의 한계
Ⅶ. 발제
Ⅷ.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연구 1
본격적인 설문조사와 현장조사 등의 활동 이전에 나름의 가설을 세워보았다. 그것은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아이돌을 추종하고 있으며 또한 그 과정에서 아이돌을 활용하여 파생상품을 만들어 내는 기업들의 주 소비자가 되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었다. 그러나 실제 설문 결과 우리의 예상이 실제 청소년들의 생활과 상당 부분 불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이돌 추종의 문제는 일부 청소년에 국한된 문제였던 것이다.
그렇다면 청소년들의 아이돌 추종 현상과, 이로 인해 파생되는 소비문화의 실태나 정체성 형성기의 영향이 일부 소수 청소년들에게만 해당하는 현상이므로 무시해도 되는 것인가. 이에 대하여 우리는 이것이 일부 청소년들에게서만 보여지는 현상이나, 그 정도가 심각하며, 대다수의 청소년들 역시 아이돌에게 어느 정도의 관심은 가지고 있다.
설문 문항 중 2번. 어떤 아이돌을 좋아하는가?
청소년 73 / 100 (73%)
대학생 21 / 25 (84%)
동방신기
15
3
빅뱅
22
4
슈퍼주니어
3
2
소녀시대
6
3
원더걸스
6
4
손담비
3
0
카라
1
2
SS501
0
0
2PM or 2AM
5
1
기타
12
2
앞에서 언급했듯이 청소년기는 정체성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그런데 청소년의 상당수가 아이돌에게서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판단하여 연구를 계속 진행하기로 하였다. 연구에서 자료를 얻은 곳은 적극적인 추종자들의 활동에서 끌어내어진 결과이지만 일반적인 청소년들의 정체성 형성과정과도 무관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유의미한 것
- 참고문헌
-
인터넷 신문기사 : 각 기사마다 출처 표기
사진자료 : 네이버 이미지 검색
참고논문과 도서 :
[청소년, 우리들의 미래] 대중 스타에게 열광하는 청소년 - 박용천
청소년과 대중스타 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
청소년의 대중스타 관련 인식 및 실태 분석
청소년 대중스타 수용의 문제점과 대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 내마음아실이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