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개론] 청소년의 자아정체감 형성과 아이돌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6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의의
3. 용어 정의
4. 연구 방법

Ⅱ. 연구 1
1. 연예인을 바라보는 성인과 청소년의 시각차이

Ⅲ. 연구 2
1. 미니홈피의 사진들
2.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사건사고
3. 기획사와 스타의 이미지 관리

Ⅳ. 연구 3

Ⅴ. 결론

Ⅵ. 연구의 한계

Ⅶ. 발제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연구 1

본격적인 설문조사와 현장조사 등의 활동 이전에 나름의 가설을 세워보았다. 그것은 대부분의 청소년들이 아이돌을 추종하고 있으며 또한 그 과정에서 아이돌을 활용하여 파생상품을 만들어 내는 기업들의 주 소비자가 되고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었다. 그러나 실제 설문 결과 우리의 예상이 실제 청소년들의 생활과 상당 부분 불일치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아이돌 추종의 문제는 일부 청소년에 국한된 문제였던 것이다.





그렇다면 청소년들의 아이돌 추종 현상과, 이로 인해 파생되는 소비문화의 실태나 정체성 형성기의 영향이 일부 소수 청소년들에게만 해당하는 현상이므로 무시해도 되는 것인가. 이에 대하여 우리는 이것이 일부 청소년들에게서만 보여지는 현상이나, 그 정도가 심각하며, 대다수의 청소년들 역시 아이돌에게 어느 정도의 관심은 가지고 있다.

설문 문항 중 2번. 어떤 아이돌을 좋아하는가?

청소년 73 / 100 (73%)
대학생 21 / 25 (84%)
동방신기
15
3
빅뱅
22
4
슈퍼주니어
3
2
소녀시대
6
3
원더걸스
6
4
손담비
3
0
카라
1
2
SS501
0
0
2PM or 2AM
5
1
기타
12
2


앞에서 언급했듯이 청소년기는 정체성을 형성하는 시기이다. 그런데 청소년의 상당수가 아이돌에게서 정체성 형성에 영향을 받고 있다고 판단하여 연구를 계속 진행하기로 하였다. 연구에서 자료를 얻은 곳은 적극적인 추종자들의 활동에서 끌어내어진 결과이지만 일반적인 청소년들의 정체성 형성과정과도 무관하지 않다고 판단하여 유의미한 것
참고문헌
인터넷 신문기사 : 각 기사마다 출처 표기

사진자료 : 네이버 이미지 검색

참고논문과 도서 :

[청소년, 우리들의 미래] 대중 스타에게 열광하는 청소년 - 박용천

청소년과 대중스타 관계에 대한 이론적 고찰

청소년의 대중스타 관련 인식 및 실태 분석

청소년 대중스타 수용의 문제점과 대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과정
  •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과정에 관한 Erikson의 이론 과목명 :교수명 : 교 시 :학 과 :학 번 :이 름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발달과정에 관한 Erikson의 이론 목 차Ⅰ. 서론Ⅱ. 자아정체감(ego identity)의 의미Ⅲ. 자아정체감 이론의 특징1. 심리.사회적 발달이론2. 점성론(epigenetics)Ⅳ.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와 정체감 형성 1.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2. 청소년기의 정체감 형성 1)중학교 시기의 정체감 2)고등학교 시기의 정체감 : 자아의 재구조

  • 청소년기 상담 레포트
  •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변화는 여러 영역에 걸쳐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므로 관심 영역과 시각에 따라 청소년기의 시작과 끝에 대한 규정은 차이를 보이게 된다. 예를 들어, 생물학적 관점에서는 청소년기를 사춘기의 시작에서부터 성적인 생식 능력을 갖추게 될 때까지로 규정하지만, 정서적인 관점에서는 청소년기를 부모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하는 시기에서부터 자아 정체감이 형성할 때까지로 보고 있다. 이렇듯 어떤 관점에서 보느냐에 따라 청소

  • 청소년 교육방법 보고서
  • 자아정체감 발달이론(1) 내용인간을 전 생애 8단계로 제시하며 인간은 사회와 환경의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통해서자아의 인격을 형성한다.(2) 청소년기 이론근면성 대 열등감, 자아성장이 확실하게 일어나는 단계이며 가족의 범주에서 벗어나 사회에서 통용되는 사회적 기술을 배우고 숙달되는 과정에서 근면성을 개발한다. 이때 실수나 실패를 거듭하면 부적절감과 열등감이 생긴다.(3) 교육법신앙 공동체로 기독교 교육의 장이 확대될 수 있는 시

  • 에릭슨(Erikson)의 자아정체감 발달이론-자아정체감의 의미와 속성 및 이론의 특징,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와 형성과정
  • 자아정체감의 의미2. 정체감의 구체적 양태1) 이름으로 나타나는 정체감2) 발달적 정체감3) 부정적 정체감4) 성역할 정체감5) 집단정체감Ⅱ. 자아정체감 이론의 특징1. 심리, 사회적 발달이론2. 점성론Ⅲ.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와 형성과정1.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2.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형성과정* 참고문헌* Erikson의 자아정체감 발달이론1) 자아정체감의 의미와 속성(1)자아정체감의 의미청소년을 지도하는 데 필수적인 교육내용이 있다

  • [장애인복지] 생애주기 에대해서
  • 자아를 형성하게 된다. ⑵ 이론적 근거 - Erickson의 심리 사회적 이론: 주도성 대 죄책감에릭슨에 따르면, 만 4세가 되면 아동은 계획을 세울 수 있으며 어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주도성을 가질 수 있다. 이러한 주도성을 가지고 새로운 인지기술을 사용해 보고자 자신을 둘러싼 주변 세계를 정복하고자 한다. 이때 부모가 아동을 지나치게 억제하거나 야단을 치면 아동을 죄책감을 가지게 되고 자율성이 손상되고 타인과의 자유로운 상호작용에서 어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