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분석및설계] 우체국 물류정보 시스템(물류정보시스템을 통한 경쟁우위 확보와 고객만족의 구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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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프로젝트의 개요
프로젝트 팀 구성및 업무분담
프로젝트 대상 시스템 선정 및 업무파악
프로젝트 신규 시스템 업무 구상도
프로젝트 타당성 조사
기존 및 새로운 시스템
기존 시스템과 새로운 시스템 비교
Structure Chart
프로젝트 관리
Entity Relationship Diagram
Interface


본문내용
목적
우체국 택배가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택배 업무 전반에 대해서 충실 할 필요가 있다, 이는 과거 정보화 시대 이전처럼 송,수신자에게 물건을 친절 하게 전달하는 이야기만은 아니다. 우체국의 물류정보시스템은 이미 세계 여러 나라에서 인정받고 벤치마킹 되고 있다. 최근에는 우편물류시스템인 PostNet이 IT국제 품질인증 기준인 CMMI 레벨 4를 인증 받았다. 이와 같이 우체국은 어떤 물류 사업자 보다 뛰어난 물류정보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 하고 택배 업계의 BIG5에 마지막 순위에 자리하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정보 시스템에 한정. 기존 우체국의 물류정보시스템을 분석하여, 택배 업계에서 최상위에 도달할 수 있도록 정보시스템 내의 여러 개선 방안을 제시할 것이다. 다른 경쟁 사업자들과 차별화 된 우체국 만의 물류정보 시스템을 활용하여 경쟁 우위 확보 및 고객만족을 이룬다. 더 나아가 우체국이 국내 뿐만 아니라 글로벌 물류 운송 업체들과의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전략을 도출하여 취할 점 과 과감히 개선 해야 하는 업무 포인트를 제시하는 것을 이 프로젝트의 목적으로 한다.


팀 운영방안

팀장은 프로젝트 시작과 끝가지 모든 일정과 업무 분담, 및 시스템 개발 진행
과정을 총괄 한다.

- 시스템 분석 및 개발에 있어 주어진 일정을 준수하여 진행 한다.

자료의 수집은 각자 맞은 범위내에서 진행하고 자료의 공유는 자료 공유 카폐
(http://cafe.naver.com/bitsystem.cafe) 에서 진행한다.

프로젝트 진행일정과 관련된 공지사항(가상강의실)에 기제된 내용역시 처음 확인
하는 팀원이 전체 팀원에게 카페 공지를 통해 전달한다.

토의 내용은 회의 유형(온라인,오프라인)에 따라 회의록 작성 담당자가 작성하여
공유한다.

각자의 업무 이외의 관련 진행 상황에 대해서는 팀장을 통한 의견조율을 통하여
상호 협의적인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대안 작성 및 선택


우체국은 서비스를 위하여 2차 배송지(지하철 창구,편의점,마을회관) 등과 제휴 업무를 맺어야 함.

 일반 고객은 우체국 웹 사이트를 통해 회원가입이 선행되고, 기준 배송지 입력.

 고객은 기준 배송지 입력 후 추가 배송지(2차 배송지)에 대한 정보를 우체국에 제공. (이때 우체국 사이트에서는 2차 배송지가 등록된 지도를 제공하여 고객이 지도를 보고 2차 배송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함.)

 택배의 배송이 원활하게 되어 고객이 1차 배송지에서 물품을 받으면 우체국의 역할은 완료됨.

 만약 고객이 부재 중이라 1차 배송지로 배송할 수 없게 된 경우에는 고객이 미리 입력해 놓은 2차 배송지(지하철 창구,편의점,마을회관)로 발송함.

 2차 배송지로 발송 완료 시 고객에게 SMS서비스로 물품의 위치를 알려줌.

 고객은 집중국이나 집에서 멀리 떨어진 우체국까지 가야하는 수고로움을 덜고, 집에서 가까운 2차 배송지에서 물품을 찾아오면 됨.(단거리 동선 제공으로 고객의 편의성 추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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