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호텔경영]국내 휴양 콘도미니엄 업의 현황과 문제점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4 / 2019.12.24
  • 5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p.5
1. 연구의 목적
2. 연구의 배경
1) 관광사업의 개념
2) 콘도미니엄의 정의

Ⅱ. 본론 ------------------------------------------------------------- p.7
1. 현황
1) 콘도미니엄의 개념
2) 콘도미니엄의 발달
3) 콘도미니엄의 연혁
4) 콘도미니엄의 분류
(1) 업체별 분류
(2) 소유형태별 분류
(3) 이용방식에 의한 분류
5) 콘도미니엄의 형태
(1) 거주형 휴양 콘도미니엄
(2) 휴양형 휴양 콘도미니엄
(3) 전환형 휴양 콘도미니엄
(4) 상용 휴양 콘도미니엄
6) 콘도미니엄의 현황
(1) 국내 휴양콘도미니엄의 현황
(2) 업계의 흐름 및 운용실태
7) 콘도미니엄의 특징
(1) 시설 사업자의 특성
(2) 휴양 콘도미니엄의 사용자 특성
(3) 체인 조직의 특성
(4) 휴양콘도미니엄 상품의 특성
8) 숙박산업으로서의 역할
(1) 국민여가 측면
(2) 경제적 측면
(3) 복지사회의 측면
(4) 지역사회의 측면
9) 콘도미니엄의 소비자 분석
(1) 휴양콘도미니엄 수요자의 특성
10) 콘도미니엄 업의 마케팅전략 전개 방향
(1) 불평행동수용시스템 개발을 통한 전략
(2) 만족도 제고를 통한 억제 전략
(3) 불평 행동자의 유형 분석을 통한 전략
2. 휴양 콘도미니엄의 문제점 ----------------------------------------- p.24
1) 문제점
(1) 사회인식의 문제
(2) 제도상의 문제
(3) 운영상의 문제
(4) 유사 콘도의 문제

3. 휴양 콘도미니엄업의 개선 방안 ------------------------------------ p.33
1) 국내 휴양 콘도미니엄의 사회적 이미지 개선
(1) 인식의 전환
(2) 지역별 공급의 형평성 유지
(3) 분양과 운영에 관한 철저한 관리
(4) 예약의 공정성 확보
2) 휴양 콘도미니엄의 운영 관련법·제도개선
(1) 운영 자금확보와 징수에 관한 법적 조항 개정
(2) 운영 주체에 관한 법적 조항 개정
(3) 휴양 콘도미니엄의 유보율 폐지
(4) 유사 휴양 콘도미니엄 규제 조항 신설
3) 소비자 보호의 문제

4. 국내 휴양콘도미니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대안 요약 ------------------ p.44
1) 규모의 대형화
2) 시설 관리료
3) 부대시설
4) 경영효율 (인건비)
5) 사회적인 인식
6) 지역경제관련
7) 회원권 관리
8) 예약제도
9) 정책변화 필요

Ⅲ. 결론 ------------------------------------------------------ p.46
1. 콘도의 가치 및 필요성
1) 개인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3) 경제적 측면
4) 법인에서의 콘도

2. 도심형 콘도미니엄의 전망
1) 단기적 전망
2) 장기적 전망
3) 레저 수요환경 변화분석

3. 콘도미니엄 업의 향후 전망 및 후기
본문내용
1. 연구의 목적
국민경제의 급속한 성장에 따른 1인당 국민소득(GNP)의 증가, 특히 가처분 소득의 증 가와 주5일 근무제의 확산, 휴가제도의 개선 등으로 여가시간이 증가함에 따라 개인의 여가 활동 참여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져 우리 사회는 현재 대량 국민 관광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앨빈 토플러가 예언했듯이 많은 여가를 어떻게 즐기느냐 하는 시대가 찾아 온 것이다.
현재 우리는 주말이나 휴일이 되면 엄청난 자동차의 물결을 따라 전국의 관광 지를 누리고 있다. 그러나 90년대 초반 호황을 이루던 콘도미니엄 회원권 시장은 콘도 미니엄의 공급과잉과 아울러 경기침체로 회원권시장의 상황이 매우 악화되어 각 업체 들은 회사의 모든 힘을 회원권 분양에 쏟으며 분양촉진을 위한 방안이 필요하게 되었 다.
각 업체들은 저마다 다른 업체와의 차별화를 강조하며 소비자들을 설득하고자 실질적 인 차별화의 부각을 통하여 종전의 공급자중심의 개발을 자제하고 소비자의 욕구에 부 응할 수 있는 시장중심의 개발전략을 시행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게 된 것이다.
여기서는 우선 콘도미니엄의 기본 개념과 일반적인 사항들을 살펴보고 이를 통해 개념
참고문헌
·김광무, 김광근, 박충희, 신정식, 김형섭, 한성호, 강경수 / 관광사업경영론 / 백산 출판사 / 2001. 1. 25.
·임경인 / 호텔경영원론/ 대왕사 / 1998. 4. 20.
·한상동 / 휴양 콘도미니엄 사업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 1995. 08.
·이천구 / 한국콘도미니엄 산업의 실태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세종대학교 행정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배정수 / 숙박산업에서 콘도미니엄의 역할과 전망에 관한 연구 / 경희대학교 경영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1992.
·경희대학교 호텔경영 연구소편/ 최신관광 법규/ 경기대학교 호텔경영연구/ 1994.
·오희열 / 한국 콘도미니엄 분양과 운영 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 경희대학교 경영 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1987.
·원광철 / 휴양 콘도미니엄 이용자의 불평행동에 따른 마케팅전략에 관한 연구 / 관광학 / 1994. 02.
·권혜수 / 소비자 만족에 관한 연구/ 서울대 석사 학위 논문 / 1983.
·김한두 / 휴양 콘도미니엄의 제도 및 활성화 방안과 개발 전략에 관한 연구 / 1993. 08.
·정혜연 / 콘도미니엄 공간디자인에 관한 연구 / 홍익대 석사 논문 / 1881.

·www. 매일 경제 신문. 1993. 1. 28.
·서범전<레저산업 연구소 소장> / www. 한국 경제 신문 2001. 05. 04
·www. condo - dr. 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에버랜드 마케팅 사례 에버랜드 기업분석 에버랜드 회사소개 에버랜드 회사연혁
  • 및 시장점유율나. 산업분석(1) 시장의 구성 및 특성(2) 산업의 경쟁환경(3) 법률적 환경다. 마케팅 분석(1) SWOT 분석(2) 4P 분석라. 촉진전략분석(1) 촉진관리조직(2) 촉진믹스(3) IMC(4) 경쟁사와의 차이점 분석(경영철학, 조직 인력, 촉진방법, IMC 관리기법)Ⅲ. 결론- 에버랜드의 문제점 및 전망과 추천전략Ⅰ. 서론♠기업선정 이유촉진관리- 에버랜드 마케팅

  • [인적자원관리] 국내 복리후생제도의 실태와 발전방안 -항공사, 인터넷기업, 통신사
  • 문제점1. 항공사2. 인터넷 기업3. 통신사Ⅴ.각 기업 사례별 보완점 제시1. 항공사 보완점2. 인터넷기업의 보완점3. 통신사의 보완점Ⅵ. 공통점 및 개선 방향- 항공사, 인터넷기업, 통신사의 복리 후생제도 공통점과 개선점Ⅶ. 맺음말 Ⅷ. 참고문헌Ⅸ. 부록 - 인터뷰 스크립트- 사진 자료- 소감문국내 복리후생제도의 실태와 발전방안- 항공사, 인터넷기업, 통신사Ⅰ. 서론1. 주제선정동기 및 방향복리후생제도를 도입함으로 인해서 회사에게 얻

  • 콘도미니엄의 운영 및 서비스 품질 연구 -대명리조트의 사례중심
  • 콘도미니엄 관리 운영 제1절 콘도서비스 사업의 최소요건 1. 인력의 전문성 2. 시설의 적합성 3. 재무의 건전성 제2절 서비스의 품질관리 방법 1. 품질정책 2. 품질정책과 책임 제5장 대명리조트 기업 사례 연구 제1절 대명리조트의 현황 제2절 대명리조트의 발전 단계 1. 발전 2. 콘도의 분양 3. 콘도미니엄의 운영 4. 고객서비스 전략제3절 대명리조트의 고객만족도와 경영전략 1. 고객만족도 2. 대명리조트의 경영전략 제6장 대명리조트 고객설

  • [물류관리]제3자물류와 삼영물류 주식회사
  • 국내 제3자 물류산업의 현황과 문제점71) 제3자 물류관련 물류업의 범위 -72) 국내 제3자 물류업의 현황 -83) 국내 제3자 물류업의 최근동향과 문제점-14제3장 삼영물류주식회사 -171) 회사소개 -172) 사업내용-사업개요 -27사업독점 -28제4장 SWOT 분석 -391) 강점2) 약점3) 시장기회4) 시장위협제5장 포지셔닝 분석 -41제6장 결론 및 발전방향 -42 1)

  • [여가산업론] 국내 골프장 현황, 문제점과 골프산업의 활성화 방안
  • 국내 골프장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강구해 보고자 한다. 그리고 미국, 일본과 같은 선진국의 사례를 조사하여 이들의 현황과 문제점 또한 살펴 볼 것이다.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골프장 현황, 문제점, 그리고 해외 사례를 통해 국내 골프장에게 다가올 경쟁심화, 경영악화에 대비하여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다. 또한 혁신적인 복합 리조트단지 조성 성공사례로 현 문제점을 파악하고 국내 골프산업의 활성화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