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대중문화로써의 한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서론 : 한류열풍의 시작


Ⅱ. 본론 : 중국인의 사로 잡은 한국의 대중문화

1. 한류와 한국의 대중음악

2. 한류와 한국의 TV드라마

3. 한류와 한국의 영화

4. 한류와 한국의 온라인 게임

5. 기타


Ⅲ. 결론 : 한류대중문화의 지속방안과 발전방향

본문내용
Ⅰ. 서론 : 한류 열풍의 시작


1996년 이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인 1998년에는 가요쪽으로 확대 됨으로써 한류의 열풍이 시작되었다.
1997년부터 두드러진 한국문화의 중국내 인기현상에 대해 한류라는 이름이 처음 붙여진 것은 중국 베이징에서 한국인이 운영하는 한 방송 기회획사에 의해서 붙여졌다.
이 한류는 99년 중반 중국 언론매체에서도 간간히 쓰기 시작했으나, 공식적으로 사용되어지기 한 시기는 그 당시 한국 최고의 아이돌 그룹인 H.O.T의 2000년 2월 북경공연을 성공리에 마치면서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 한국의 아이돌 가수의 성공적인 중국진출이 결국엔 한류열풍의 시발점이 되는 것이다.
또한 신한류라는 말이 생겨나기도 하였는데 국내에서 현지의 한류열풍을 적극 수용하고 활용할 뿐만 아니라 보다 차원 높게 재가공하여 대중문화 뿐만이 아닌 관광, 쇼핑, 패션 등 연관 산업 분야에서 실질적 성과를 창출하는 새로운 조류, 풍조도 일구어 내고 있는 실정이다.
한국의 음악을 따라 부르고 춤을 즐기며 한국 풍을 따라하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특징을 갖추고도 있다.
한국의 대중문화가 한국인들만 즐기는 문화였지, 중국인(동아시아인)들이 즐기는 문화로써의 검증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시기적절(당시 중국은 발라드 일색 위주 였고, 가수가 춤을 추며 무대 공연을 하는 일이 거의 없었다고 함) 대박을 터뜨린 것이다.
이후에 중국에 한국의 대중문화를 봇물 쏟아지듯이 중국에 수출이 되었고, 지금의 한류열풍이 있는 것이다.












Ⅱ. 본론 : 중국인의 마음을 사로잡은 한국의 대중문화

한류가 중국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이유는 중국의 사회주의 체재의 큰 변화가 있었기에 가능한 것일지도 모른다. 한국의 ‘한강의 기적’, ‘88년 서울올림픽’ 등을 보면서 사회주의 체제로는 힘들다고 생각을 했었을 것이다. 하지만 중국은 사회주의 체재를 버리는 대신에 한가지 묘안을 내게 대었고 이는 곧 사회주의 체제를 유지하면서 ‘개혁’.‘개방’을 추진하는 방안으로 나가게 되었고 최근 중국의 경제성장률은 세계에서도 놀라고 있고 주목받고 있다.
경제 성장에 따라 문화적인 소비(대중 문화 등을 포함) 또한 늘어가게 되었고 소비자 수요는 늘어나는 데 이를 수용할 문화적인 콘텐츠가 부족한게 사실이었다. 이 틈을 타 미국과 일본 등이 파고들려고 했으나 중국이 생각하는 미국은 자국의 최대 경쟁국이라고 생각하여 덜 받아들이게 되었고 국가체재도 달라 서구적인 문화는 열풍을 이끌지 못하게 되었다. 일본 또한 중국에 진출을 하려고 하나, 중국인들은 한국사람들 많큼 반일주의가 깊다. 역사적으로도 사이가 좋지않아 문화적으로 침투할 여지가 없었다.
하지만 한국은 역사적으로도 중국과는 특별한 나라이다. 공자가 살고 싶다고 하던 동이족의 나라이기도 하고 20세기 초반 일본이 한국을 침략할 때 ‘안중근의사’.‘윤봉길의사’ 등 애국지사의 의거에 힘을 합쳐 물리는 싸웠던 전력도 있다. 일본과 미국 그 외 다른 나라들 보다 동질성이 깊다고 할수 있다. 그리고 유교적인 문화바탕에 서구적인 문화가 잘 섞여가면서 새로운 문화가 탄생하게 되었고 중국에서도 서구적이면서도 그렇지 않은 유교적인 바탕이 있는 한국의 대중문화에 이끌리게 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 경제 문화적으로 접근한 중국과 우리의 관계 -중국진출 방안과 한류에 대한 고찰
  • 문화적 이해의 중요성4. 중국시장 공략 전략 (1) 차별화 전략(2) 中庸之道 君子而時中(중용지도 군자이시중)(3) 인화「문화-한류」Ⅰ.서론Ⅱ.본론(1)1. 역사 속의 중국과 한국 2. 역사 속의 중국음악과 한국음악(1) 삼국시대의 음악(2) 통일신라시대 (3) 고려시대 Ⅲ.본론(2)1. 한류(韓流) 어원2. 중국의 근대화(1) 정치, 경제(2) 문화3. 한류 현상의 시작과 현황4. 왜 한류(韓流) 인가?(1) 한국 대중문

  • [중국대중문화] 드라마와 한류
  • Ⅰ. 서론 한류(韓流)란, 1990년대 말부터 동남아시아에서 일기 시작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다. 1996년 한국의 텔레비전 드라마가 중국에 수출되고, 2년 뒤에는 가요 쪽으로 확대되면서 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이 일기 시작하였다. 한류는 중국에서 일고 있는 이러한 한국 대중문화의 열기를 표현하기 위해 2000년 2월 중국 언론이 붙인 용어이다. 이후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중국 뿐 아니라 타이완 ․ 홍콩 ․ 베트남 ․ 인도네시아 ․ 필리핀

  • 중국 내 한류열풍과 그 지속성 방안
  • 중국과 아시아국가들에 불고 있는ꡐ한류(韓流)ꡑ는 향후 한국과 각국의 문화교류를 주도할 분야로 크게 주목받고 있다. 한국의 주요 언론들은 동아시아에ꡐ한류ꡑ의 바람이 거세게 불고 있다는 내용의 소식을 자주 보도하고 있으며, 주요 방송사들은ꡐ한류ꡑ현상을 심층적으로 다룬 기획특집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방영하기도 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 정부는 중국 내 이러한ꡐ한류ꡑ열풍의 지속적인 확산을 통해 2008년 북경올림픽 등을 한국의 대중

  • [방송대] 한국의 대중문화가 동남아 국가들에 미치는 한류의 내용과 성격 및 사례go
  • 한국의 대중문화가 동남아 국가들에 미치는 한류의 내용과 성격 및 사례 한국의 대중문화가 동남아 국가들에 미치는 ‘한류’의 내용과 성격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서 설명하라. 문화교양학과 세계의풍속과문화 2 공통Ⅰ. 서 론1990년대 중국을 중심으로 불기 시작한 한류열풍은 2000년대 들어서 한국가수들과 한국드라마로서 다시 한번 대만과 베트남 등 여러 아시아 지역에서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또한 러시아에선 연애 사업뿐 아니라. 한국의 자

  • 한국 잡지의 중국 유통에 관한 연구韓中대중문화잡지 유통분석 중심
  • 한국잡지의 중국 유통에 관한 연구(韓.中 대중문화잡지 유통분석을 중심으로)요 약 중국은 WTO에 가입, 유통시장 전면 개방에 따라 한국 대중문화잡지 유통구조와 변화에 대해서도 이제는 면밀한 연구 및 조사를 해나갈 시점이다.특히 한.중간 한류 문화컨텐츠에 대한 관심이 급증하는 요즘 여기에 국한되지 않고 더욱 다양한 한류 문화 컨텐츠인 K-POP, K-DRAMA, K-MOVIE, K-BEAUTY, K-WEDDING, K-LOAD, K-FOOD 등에 생산과 노력, 그리고 중국의 확산. 유도와 고부가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