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거 지향 평가와 규준 지향 평가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5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규준지향평가
0. 개념
1. 교육관
2. 평가 목적
3. 평가 기준
4. 특징
5. 장점
6. 단점
본문내용
▣ 규준지향평가

1. 개념 : 평가 기준의 어떤 표준척도에 의하여 조작되는 평가의 형태로서, 주어진 교육목표의 달성도와는 상관없이 다른 학생이 자신보다 시험점수가 높은가 낮은가에 따라서 자신의 수준이 결정된다.

※규준(norm)이란? 심리측정에서는 인간의 여러 가지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지능검사, 인성검사, 학력검사 등을 통해 인간행동을 외형적으로 관찰하려는 접근방법을 취하고 있다. 이때 어떤 검사에서 한 개인이 얻은 점수인 원점수(raw score)는 아무런 의미가 없고, 그 원점수를 어떤 기준에 비추어 볼 때만 그 의미나 해석이 가능하다. 이때, 이렇게 비추어 볼 수 있는 자(尺)를 미리 만들어 놓는 것이 규준이다.
즉, 한 검사 점수는 어떤 집단의 검사결과와 비교할 때 의미를 갖게 되는데, 이때 비교하는 집단의 검사결과를 규준이다 한다.


2. 교육관 : 선발적 교육관
교육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나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평가관은 소수의 우수자를 가려내거나 학습 후에 학업 성취 수준의 차이를 밝히려는 입장을 취한다.

선발적 교육관은 모든 학생이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교육의 가능성을 부정한다. 즉, 인간의 발전성에 대한 신념이나 교육의 힘에 대한 신념을 흐리게 할 우려가 있다.


3. 평가 목적 - 규준지향평가의 주된 목적은 집단 내에서 각 점수의 개인별 비교를 하는 데 의의가 있다. 평가결과는 T점수, Z점수, 표준점수, 백분위 등으로 표시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수능 1등급 우선선발, 고교 입학 시 내신 3% 특별전형 등..)

4. 평가 기준 : 학생들의 상대적인 성취 정도 (ex. 수능)
개별 성취정도가 아니라, 다른 학생들과 비교해서 얼마나 성취하였는지를 기준으로 한다.


5. 특징
- 학습자의 개인차를 극대화시키는 선발적 기능을 강조한다.
평가 결과를 주로 선발 도구로 사용하기 때문에 변별도를 높이는 쪽으로 평가를 실시한 다.
- 검사결과 정규분포곡선이 나타나기를 기대한다.
높은 점수나 낮은 점수 쪽에 치우쳐 분포되기보다는 좌우대칭이고 평균값의 도수가 높 게 나타나는 종형의 정규곡선을 지향한다.
- 검사의 신뢰도를 강조한다. (신뢰도 : 측정하려는 것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일관성있게 재는가)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얼마나 오차 없이 정확하게 측정하였는가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평가의 유형과 기능
  • 준거지향평가의 신념을 지지했다.⑶ 준거지향평가의 특징① 학생이 얼마나 성취했느냐 보다는 무엇을 성취했느냐에 관심이 있다.② 대부분의 학생이 기대하는 성취수준에 도달할 수 있다는 신념을 갖고 있다.③ 교육은 본래 목표를 추구하는 인간 활동이라고 본다.④ 각 학습자가 설정된 목표를 달성했느냐에 관심이 있지, 상대적 비교에 관심이 있는 것이 아니다.⑤ 개인차는 교육의 누적적 실패에 기인되는 것이다.⑥ 교육평가의 기능을 교수-

  • 검사 개발과 문항 유형1
  • 평가에 대해 살펴보면, 수행평가는 학습목표에 대한 학생들의 성취도를 제대로 평가하고 실제 수행하는 능력을 평가하라는 사회적 요구에 의해 그 중요성이 더해지고 있다. 수행평가란, 교사가 학생이 학습과제를 수행하는 과정이나 그 결과를 보고, 그 학생의 지식이나 기능이나 태도 등에 대해 전문적으로 판단하는 평가방식이다. 이러한 수행평가의 장점은 평가와 교수-학습과의 연계성이 높고 교육목표의 달성여부를 가능한 직접적으로 평가할 수

  • 2020년 1학기 교육과정및평가 기말시험 과제물
  • [교육과정] 상대평가, 절대평가 요약본
  • 평가의 결과를 통해 진정한 의미의 학습효과를 비교하는 것이 가능하다. (4) 단점① 개인차의 변별이 용이하지 않다.② 내적동기를 중요시함으로 외적동기를 학습에 적용할 수 없다.③ 절대평가의 기준인 교육목표가 지역과 교사에 따라 다르므로 타 집단과의 비교가 어렵다. ④ 통계적 활용이 어렵다.⑤ 절대기준을 설정하는 일이 매우 어렵다. 상대비교평가 (규준지향평가)절대기준평가 (준거참조평가)평가의 내용‘누가 누구보다 잘하는지’

  • [교육과정] 교육평가의 유형
  • 10장. 교육평가의 유형【상대기준평가(규준기준평가)와 절대기준평가(준거기준평가)】 우리나라에서는 1976년에 절대기준평가를 도입하였지만 절대기준평가란 말만 사용했을 뿐이지 제대로 실행되지는 않았다고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고등학교에서 절대평가를 실시하고 있다고 하면서도 학생들의 성취도를 15등급으로 나누는 내신제도가 시행된 것은 절대기준평가가 실제로 실행되지 않았다는 증거가 되고도 남는다. 상대기준평가 (규준지향평가)1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