준거 지향 평가와 규준 지향 평가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규준지향평가
0. 개념
1. 교육관
2. 평가 목적
3. 평가 기준
4. 특징
5. 장점
6. 단점
- 본문내용
-
▣ 규준지향평가
1. 개념 : 평가 기준의 어떤 표준척도에 의하여 조작되는 평가의 형태로서, 주어진 교육목표의 달성도와는 상관없이 다른 학생이 자신보다 시험점수가 높은가 낮은가에 따라서 자신의 수준이 결정된다.
※규준(norm)이란? 심리측정에서는 인간의 여러 가지 특성을 측정하기 위해 지능검사, 인성검사, 학력검사 등을 통해 인간행동을 외형적으로 관찰하려는 접근방법을 취하고 있다. 이때 어떤 검사에서 한 개인이 얻은 점수인 원점수(raw score)는 아무런 의미가 없고, 그 원점수를 어떤 기준에 비추어 볼 때만 그 의미나 해석이 가능하다. 이때, 이렇게 비추어 볼 수 있는 자(尺)를 미리 만들어 놓는 것이 규준이다.
즉, 한 검사 점수는 어떤 집단의 검사결과와 비교할 때 의미를 갖게 되는데, 이때 비교하는 집단의 검사결과를 규준이다 한다.
2. 교육관 : 선발적 교육관
교육을 통하여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나 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사람은 어떤 방법을 사용하든 소수에 지나지 않는다. 이러한 평가관은 소수의 우수자를 가려내거나 학습 후에 학업 성취 수준의 차이를 밝히려는 입장을 취한다.
선발적 교육관은 모든 학생이 교육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는 교육의 가능성을 부정한다. 즉, 인간의 발전성에 대한 신념이나 교육의 힘에 대한 신념을 흐리게 할 우려가 있다.
3. 평가 목적 - 규준지향평가의 주된 목적은 집단 내에서 각 점수의 개인별 비교를 하는 데 의의가 있다. 평가결과는 T점수, Z점수, 표준점수, 백분위 등으로 표시하며 이를 통해 학생들의 상대적인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수능 1등급 우선선발, 고교 입학 시 내신 3% 특별전형 등..)
4. 평가 기준 : 학생들의 상대적인 성취 정도 (ex. 수능)
개별 성취정도가 아니라, 다른 학생들과 비교해서 얼마나 성취하였는지를 기준으로 한다.
5. 특징
- 학습자의 개인차를 극대화시키는 선발적 기능을 강조한다.
평가 결과를 주로 선발 도구로 사용하기 때문에 변별도를 높이는 쪽으로 평가를 실시한 다.
- 검사결과 정규분포곡선이 나타나기를 기대한다.
높은 점수나 낮은 점수 쪽에 치우쳐 분포되기보다는 좌우대칭이고 평균값의 도수가 높 게 나타나는 종형의 정규곡선을 지향한다.
- 검사의 신뢰도를 강조한다. (신뢰도 : 측정하려는 것을 얼마나 안정적으로 일관성있게 재는가)
학습자들의 개인차를 얼마나 오차 없이 정확하게 측정하였는가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1장 연습문제 풀이
- [예술] 브레이크댄스 교본
- [예술] 연극연기의 요소-긴장과 이완
- [건축] 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8장연습문제풀이
- 조리실무사 면접질문과 꼼꼼답변 조리실무원면접 학교급식조리사면접 조리실무사합격면접
- [건축]토목과 수리학(윤용남저)의 연습문제 2장풀이
- 신서유기, 인물퀴즈, 인물맞추기, MT게임, 레크레이션, 술자리게임, 퀴즈
- [음악] 서양음악사 기출문제,요약정리
- 운전직 직무수행계획서 합격예시문 샘플
- 보육교사 공적조서 - 어린이집교사 표창 보육교사 공적조서 공적요약서 공적요지 주요경력 공적내용 후보자 추천서 현지확인서 보육교사 공적조서 후보자용 동의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