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증평군 장소마케팅의 전략적 의사결정방법과 추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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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2

Ⅱ. 장소마케팅에 관한 이론적 고찰 2
1. 장소마케팅의 개요 3
2. 장소마케팅의 구성요소 3
3. 장소마케팅 전략의 필요성 5
4. 장소마케팅 전략적 기대효과 5

Ⅲ. 국내외 장소마케팅의 사례분석 6
1. 국내 장소마케팅 사례 6
2. 해외 장소마케팅 사례 7

Ⅳ. 증평 장소마케팅의 현황분석 8
1. 증평 장소마케팅의 추진현황 8
2. 증평 장소마케팅의 문제점 11

Ⅴ. 전략적 의사결정 개요와 분석방법 11
1. 전략적 의사결정의 개요 11
2. 연구조사의 분석방법 및 내용 13

Ⅵ. 전략적 의사결정에 의한 추진전략 15
1. ACTIFELD를 이용한 전략개발 : ACTI 15
2. ACTIFELD를 이용한 전략응용 : FELD 20
3. 사업추진계획 및 방향 21

Ⅶ. 결론 및 제언 25

【참고문헌】 27

【부록】- 설문지
본문내용
장소마케팅의 개발은 지역의 이미지 제고와 경제성장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마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장소마케팅으로 인한 특정계층의 이익 창출에 치중하면서 사회적 불평등을 조장한다는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장소마케팅이 신중하게 추진되어야 함을 시사해 준다. 세계화의 물결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장소가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을 기반으로 하여 지역의 경쟁력을 확보하려는 장소마케팅의 전략은 상당히 각광 받고 있지만 그 실효성에 있어서는 다소 의구심도 불러오고 있으며 아직까지 정책으로서의 위치를 확고히 다지지 못하고 있다.
경쟁력 있는 장소자산의 추출이 장소마케팅의 방향과 성배를 가능할만한 요소임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을 통한 지역활성화가 이루어지기 위한 장소의 노력에 대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전략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지역의 경쟁력을 높이면서도 지역정체성에 기반을 둔 장소마케팅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장소마케팅에 대한 국내외 성공사례를 통해 증평의 장소마케팅의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 시사점을 바탕으로 장소마케팅 추진계획을 수립하는 데에 있어 전략적 의사결정(ACTIFELD)을 활용하여 체계적인 추진전략을 모색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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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혜선, “장소성과 장소마케팅”, 한국학술정보,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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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희, “장소마케팅 전략을 통한 중문관광단지의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관광학회, 관광학연구, 제25권 제2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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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병근, “장소마케팅이 지역이미지와 경제활성화에 미친 영향에 관한 연구”, 군산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7

한국관광공사, “이벤트 산업 활성화 방안”, 한국관광공사, 1994


<인터넷 사이트>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 : http://www.mcst.go.kr
증평군 홈페이지 : http://www.jp.go.kr
충청북도 홈페이지 : http://www.cb21.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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