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개발]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전자상품권 도입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전자상품권 도입을 통해 재래시장 활성화 아이디어 입니다.
목차
Ⅰ. 재래시장 전자상품권 도입의 필요성

Ⅱ. 재래시장 활성화 사례

Ⅲ.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재래시장 전자상품권 도입방안

Ⅳ. 재래시장 전자상품권 도입의 기대효과
본문내용
재래시장 상품권의 주요 애로사항으로 사용불편, 수수료정책, 상품권 사용 잔액의 현금 반환 요구, 현금교환 소요일 등이 있는데 이는 초기 보급 단계로 나타나는 운영상의 문제점과 상품권 자체의 문제점을 반영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이중 현금으로 교환하기 위한 소요일이 4.8일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현금거래를 기본으로 하는 재래시장 상인들의 자금운용 특성상 개선할 필요가 있다. 신용카드 결제 금액 처리가 일반적으로 2~3일 이내 처리되는 점을 감안할 때 전산화된 처리 시스템이 바탕이 된다면 신용카드에 준하는 결제 처리 기간이 가능할 것이다. 현재 전자화폐의 경우 지정된 가맹점의 은행계좌로 익일 결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재래시장 상품권의 활성화를 위해서 기술적으로는 잔액 환불 없이 발급금액 내에서 지속적인 거래가 가능한 전자화폐의 운영형태를 적용하여 편리성을 높이고 이를 가능하게 하는 전자적 매체인 IC카드를 도입한 전자상품권 도입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매업 경영]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 마련
  • 재래 시장이 수행하는 상업-유통기능이 약화에 따른 것이긴 하지만 노후화로 인해 기능약화가 가속화 되는 측면이 있다. 그리고 재래시장의 비 체계적인 관리-운영 도는 재래시장의 경쟁력을 약화 시키는 요인이라 하겠다. 그러나 이런 재래시장의 위기 속에도 옛날의 영화를 여전히 유지하고 심지어 더 번성하고 있는 시장들이 있다. 특히 2002년 4월 1일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한 특별조치 법안이 실행 되면서 적극적인 개발을 통해 번성하고 있는 시장

  • [국제마케팅] 다국적기업의 실패사례
  • 도입은 인터넷의 등장 이상의 파급효과를 미칠 것이라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물론 현재 까르푸가 전 세계적으로 겪고 있는 경영난으로 인해 투자금액확보가 쉽지 않다. 경영나의 원인 중 하나는 경쟁사 인수 등으로 과도한 자금을 써 버린데 있는 데 까르푸는 2005년에도 36억 달러라는 과도한 금액을 중국 등의 동아시아 지역에 서 상권쟁탈에 투자 할 계획이다. 이러한 투자자금을 RFID 도입을 위한 연구 개발비로 돌린다면 자금 조달이 보다 용이할

  • [유통]삼성 테스코 홈플러스
  • 활성화 기대③ 셔틀버스운행 금지이후 소비패턴 변화- 지역밀착형의 수퍼마켓, 편의점업태 및 TV홈쇼핑 등 무점포 업태의 약진 예상④ WTO 서비스협상 본격 논의 및 중국의 WTO가입- 출자제한등 중국 등 개도국의 유통분야 진입규제가 단계적으로 완화될 전망- 지리적으로 인접해 있는 거대소비시장인 중국시장 진출등 유통국제화를 위한 Grand Plan을 준비해야 할 시점3) 2002년 유통산업 전망◇ 유통전문가 50인 설문조사(01.12.18∼31) 결과, 금년 유통시

  • [브랜드전략] 글로벌 브랜드
  • 개발(5) 포지셔닝의 확인과 재포지셔닝3) 포지셔닝맵의 전략적 의의4) 포지셔닝 접근 방법(1) 속성에 의한 포지셔닝(2) 사용상황에 의한 포지셔닝(3) 제품사용자에 의한 포지셔닝 (4) 경쟁에 의한 포지셔닝(5) 니치시장 소구를 위한 포지셔닝5) 브랜드 포지셔닝의 전략(positioning strategy)(1) 개별브랜드전략(Individual Brand Strategy)(2) 기업브랜드전략(Corporate Brand Strategy)(3) 제품그룹 브랜드전략(Product Family Brand Strategy)6) 포지셔닝의 사례 - 쿠쿠 전기 압력

  • [산업경쟁력][관광산업]산업경쟁력과 관광산업, 광고산업, 산업경쟁력과 방송산업, 벤처산업, 산업경쟁력과 IT산업, 컴퓨터산업, 산업경쟁력과 캐릭터산업, 산업경쟁력과 항공기산업, 산업경쟁력과 은행산업 분석
  • 지역특성화 전략도 중요하다. 예컨대, 부여의 낙화암, 고란사를 소개하는 상품개발, 문경새재의 산적촌 모형화, 민통선지구내 만국 풍물마을 조성, 서남해안 도서지역 모험탐구의 섬 개발 등은 외국인 관광객들에게 한국의 독특한 이미지를 강하게 심어줄 수 있다. 쇼핑관광도 적극적으로 개발해 나가야 한다. 쇼핑천국 홍콩이 중국으로 반환되면서 일본 등 외국관광객들이 주변국으로 쇼핑선을 전환할 것에 대비, 백화점 ‧ 면세점 ‧ 재래시장이 모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