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키아_swot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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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세계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 분석
Ⅱ.자사분석
Ⅲ.Nokia’s SWOT Analysis
본문내용
SWOT 분석
Ⅰ.세계 이동통신 단말기 시장 분석
세계 이동통신시장 현황
2004년부터 서유럽, 일본, 한국 등 이동통신서비스가 성숙된 시장(developed market)에서는 가입자 수 측면에서 시장이 포화되었지만, 전 세계적으로는 이동통신시장이 계속해서 성장하였다. 2003년 말 기준 13억 8백만 명으로 집계된 전 세계 이동통신가입자 수는 연평균성장률(CAGR: Common Average Growth Rate) 9.9%를 기록하며, 2007년 말에는 19억 1천만 명으로 증가하였다. 서유럽 지역이 2007년까지 연평균성장률 1.5%, 가입자 수로는 단지 1,900만 명의 증가를 기록하는데 반해, 중국/인도 지역은 2007년까지 연평균성장률 15.5%, 가입자 수로는 무려 2억 3,200만 명의 증가를 기록하였다. 그 결과, 2004년부터 중국/인도시장이 서유럽 시장을 제치고 가입자 수 측면에서 세계 최대의 이동통신시장으로 부상되기 시작하였다.
2003년 기준 서유럽, 아시아/태평양, 북미 등 세 지역이 전체 이동통신서비스 매출의 75%를 차지하였다. 가입자 수 측면에서와는 달리, 주로 성숙된 이동통신시장인 이 세 지역에서의 매출액이 꾸준히 증가함으로서 2007년에도 전체 이동통신서비스 매출의 68%를 차지하였다. 전세계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가입자당 평균매출)는 이동통신서비스의 보급이 일반계층(low-end user)에게까지 확대됨에 따라, 2003년 302달러에서 2007년에는 285달러로 감소하였다. 그러나 서유럽, 북미, 일본, 한국 등 성숙시장에서는 이동통신데이터서비스의 이용확산으로 ARPU가 2007년까지 꾸준히 증가하였다.

이동통신단말기시장
이동전화단말기 제조업체 출하량 및 점유율
vender
2009
2008
2009/2008 변화
출하량
점유율
영업
이익률
출하량
점유율
영업
이익률
출하량
점유율
Nokia
103.2
38.3%
11.6%
122.0
40.4%
17.2%
-15.4%
-2.1%p
Samsung
52.3
19.4%
10.0%
45.8
15.2%
12.8%
14.2%
4.2%p
LG
29.8
11.1%
11.0%
28.1
9.3%
14.4%
6.0%
1.8%p
Motorola
14.8
5.5%
-13.8%
27.9
9.2%
-10.4%
-47.0%
-3.7%p
Sony
Ericsson
13.8
5.1%
-16.3%
24.4
8.1%
-0.1%
-43.%
-3%p
Others
55.7
20.7%
-
54.0
17.9%
-
3.1%
2.8%p
Total
269.6
100.0%
-
302.2
100.0%
-
-10.8%
-
단위: 백만 대
자료: IDC(2009)2) 및 각 사 IR 자료

2009년 상반기 전 세계 이동전화단말기 시장의 경우 경기위축으로 규모가 축소되는 가운데 삼성, LG 제조업체들의 지위는 강화되었다. 2009년 2분기 전 세계 이동전 화단말기 출하량은 경기위축으로 전년 동기 대비 약 11%~15% 감소가 전망되는 가운데, 주요 이동전화단말기 제조업체 중 삼성전자와 LG전자만이 성장과 안정적인 이익을 나타내었다.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시장점유율이 각각 19.4%(4.2%p 증가), 11.1%(1.8%p 증가)를 나타내어, 두 회사의 합산 시장점유율이 처음으로 30%를 돌파하였다. 영업이익률 측면에서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8%p, 3.4%p하락하여 약 10% 대의 이익률을 기록하고 있으나, 지속적인 영업적자와 높은 하락률을 보이고 있는 타 업체에 비해 안정적인 상황이다. 이와 같은 성과향상의 배경에는 주요 경쟁사들의 지속적인 성과 부진과 더불어 삼성, LG의 차별화된 경쟁력 강화가 존재하였다. 모토로라의 경쟁력 약화에 따른 북미시장에서 LG전자와 삼성전자의 점유율 확대현상이 지속되고 있으며, 소니 ․ 에릭슨의 성과 부진은 서유럽에서 국내 주요 제조업체의 점유율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특히 국내 주요 제조업체들은 풀터치스크린, QWERTY pad 등 UI를 중심으로 한 High-end 시장의 트렌드를 주도하고, 지역/사업자/가격에 따른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는 동시에, 체계적인 원가 경쟁력을 바탕으로 저가폰에서의 수익성을 개선시키고 있는 상황으로 분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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