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무환경, layout, 사무실, 환경개선] 사무환경개선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5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오피스 개선의 배경
2. 오피스 개선의 순서
3. 오피스 개선안
4. 오피스 개선 후
본문내용
사무환경개선방법
1. 오피스 개선의 배경
오피스 환경 개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소개 하면 다음과 같다.
1) 오피스 근무자가 상당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장소는 쾌적하고 기능적인 곳이어야 한다.
2) 오피스는 ‘인간 생활의 장’인 것과 동시에 ‘정보화의 중핵의 장’,‘기업문화의 장’,‘국제화의 시작’인 것이다.
3) 오피스에 거주하는 방법의 검토, 적절한 오피스 기기의 도입을 통한 오피스의 다양화 및 유연성에 확보를 한다.
4) 뉴 오피스 미니멈의 작성 등에 의한 경영자등의 의식변화에 따라 뉴 오피스 화를 보급한다.
오피스는 쾌적하고 기능적이라는 점, 즉 일하는 사람에게 있어서는 지적이며 쾌적한 생활을 보내는 것이 가능하며, 기업에 있어서는 질 높은 생산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점, 따라서 여기에 경영 자세 및 사고 방식이 표현되고 있는점, 이것을 ‘뉴오피스’라고 말하고 있다.
이제까지의 오피스는 비생산적인 사무 처리의 장, 또는 의지 결정을 위한 공간 밖에 없었는데 앞으로는 중심적인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견하고 있다.
본사 신축 혹은 이전 등의 기회로 “뉴오피스”의 사고 방식이 도입되어 갈 것이다. 그러나 문제는 현재의 오피스를 어떻게 개선하여 ‘뉴오피스’로 만들 것인가에 있다. 이와 같은 시점에서 오피스 개선의 순서 및 현재 오피스의 문제점과 그 개선안에 대해 살펴보기로 한다.
2. 오피스 개선의 순서
한마디로 개선에는 그 범위가 여러 가지이다. 파손된 것의 수리에서 부터 집기의 대체, 카펫설치, 조면환경의 개선 등도 포함된다. 그러나 오피스 개선의 경우에는 본사 신축, 이전 등과 달리 특별한 프로젝트팀도 설치하지 않고 시간과 경비가 제약을 받는 가운데 실행되는 경우가 많다. 더욱 나쁜 점으로 ‘OA기기를 도입 혹은 증설할 수 있는 공간이 없다’,‘회의실을 만들고 싶다’,‘수납공간을 만들고 싶다’ 등 현실감 없는 동기가 많다. 개선이 원활하게 추진되기 위한 순서를 5단계로 나누어 설명한다.
참고문헌
21세기를 향한 오피스 계획, 설계, 도서출판 서우, p57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통신] 인텔리전트 빌딩 시스템[IBS(Intelligent Building System)]
  • 사무실은 불필요한 문서관리와 통로 등 사장되고 있는 공간이 많이 있으나, 최근 대부분의 기업들이 전자결재시스템을 확대 도입함에 따라 효율적인 레이아웃(Layout)설계와 문서의 전산화일화 등을 통하여 현재 필요한 공간을 축소해 나가는 연구가 병행되어지고 있다.그림3.1 책상을 퍼즐처럼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는 cave & commons시스템그림3.1은 미국, 유럽 등 선진국에서 주로 이용되는 빌딩내 사무환경변화에 따라 책상을 퍼즐처럼 유연성있게 배

  • 인텔리젠트 빌딩의 이해
  • 사무실에서, 필요시 자신만이 사용할 수 있는 개실의 공용화․스트레스를 해소할수 있는 개실의 설치․자신의 리듬에 따라 시간배분이 가능한 근무․오피스 LAYOUT의 자유로운 변경(자신의 업무형태에 따라)․넓은 기분전환 환경(ATRIUM, 일광, 분수등)․스포츠센타․SHOPPING PLAZA․분위기 있는 레스토랑, 카페․전망 좋은 휴게실․REFRESH 가능한 화장실․외부 방문자를 자유롭게 맞아 대화할 수 있는 구조․외부 방문자에 대한 SECURITY기능․외부 VIP

  • [기술과 기업] 가정용 서비스 로봇 부속유닛 기획
  • 사무실 유지에 들어가는 기타 비용(집기, 전력비, 수도료 등) 5000만원합계33억 6250만원초기단계에서 필요한 비용은 약 34억 2250만원이다. 위기에 대응하기 위하여 8000만원 가량의 여유 자금이 필요하다고 가정, 총 35억원 가량의 창업자금이 필요하다. 7.3.2. 단기자본조달계획우선 초기 자본 5억원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하였다. 우수한 기술력과 사업성은 있으나 자금이 부족한 중소․벤처기업의 창업을 활성화하고 고용창출을 도모하기 위하여 운영

  • 물리적환경이 서비스품질평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layout & functionality)서비스 물리적 환경은 고객의 쾌락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존재하기 때문에, 물리적 환경의 공간적인 배치와 기능성은 매우 중요하다. 공간적 배치는 기계나 장비, 사무기기를 배열하는 방법, 크기와 형태, 그리고 이들간의 공간적 관련성이고, 기능성은 조직의 목적 달성과 성과 성취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기능을 말한다.조직행위론과 심리학의 많은 연구는 종업원 측면에 대한 공간적 배치와 기능성 차원의 효과를 보여주고 있다

  • 중소기업경영론2공통)본인의고유한사업아이디어를구상한후사업계획서를 작성하시오0k
  • 환경의 기회(Opportunity) 및 위협(Threat)을 의미하는 복합어로서 기업의 내외 환경요인을 기업의 경영전략과 연결시켜 분석하는 방법입니다.4. 사업성 분석의 대상사업성 분석은 그 용도에 따라서 분석 대상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신규 창업의 경우에는 사업 아이템의 성공가능성에 초점이 맞추어지며, 제품성과 기술성, 시장침투가능성과 판매전략, 그리고 수익성 등에 대한 향후 개략적인 전망에서부터 통계적 방법에 의한 수요 예측, 회계적 방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