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와종교개혁] 르네상스 담론(부르크하르트,해스킨스,후이징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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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르네상스 개념의 의미와 그를 둘러싼 논쟁

2.부르크하르트 : 근대적 개념의 르네상스 정립

3.해스킨스 : 12세기 르네상스론

4.후이징가 : 15세기 르네상스론

5.유럽 전체의 현상으로서의 르네상스
본문내용
Ⅰ. 서론 : 르네상스 개념의 의미와 그를 둘러싼 논쟁


- 조르죠 바사리 : ‘미술의 재생’ 언급, 중세의 암흑기로부터 벗어난 인간과 세계의 재발견의 의미
- 미슐레 : ‘르네상스’ 용어를 처음 사용
부르크하르트 : 근대적 개념의 르네상스(근대성+개인주의) 정립
But 중세와 르네상스와의 지나친 대조로 단절적인 이미지 증폭
르네상스를 이탈리아에 너무 국한


해스킨스 : 역사의 연속성 강조하며 12세기 르네상스 주장
- 후이징가 : 르네상스는 중세의 말기, 찬란했던 중세 문화가 마지막으로 꽃피웠던 시기

Ⅱ. 부르크하르트에 의한 르네상스 정립

근대적 개념으로의 르네상스

-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를 통해 부르크하르트가 르네상스에 관
한 우리의 일반적인 관념을 정립

- 역사적 탐구를 통해 다양한 각도에서 다룬 르네상스를 종합

2)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

1장: ‘인공물로서의 국가’ ; 황제파vs교황파 → 다양한 정치형태
2장: ‘개인의 발전’ ; 사물을 객관적으로 바라봄, 근대적인 명성 중시
3장: ‘고대의 부활’ ; 국민 전체가 고대 로마 문화에 관심 → 민족정신
4장: ’세계와 인간의 발견’ ; 르네상스가 문화 전반에 끼친 영향
5장: ’사교와 축제’ ; 사회적 측면에서의 개인 발견과 세계의 발견
6장: ’윤리와 종교’ ; 이탈리아인의 이기심, 방종함

3) 부르크하르트가 가지는 의의와 한계점

> 의의

근대성과 개인주의를 바탕으로 르네상스를 합리적으로 종합

기존의 연대기적 서술방식에서 벗어나 주제중심적으로 다룸

> 한계점

르네상스 개념 자체의 문제

① 지나치게 중세와의 단절을 강조 → 역사의 연속성이 끊김
② 르네상스 이상화 → 부분적인 현상을 전체로 성급하게 일반화
③ 르네상스 범위 협소화

- 정치적 요소만 고려, 경제적 변화를 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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