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평가론] 쓰레기종량제 정책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4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개 요
Ⅱ.평 가 목 적 및 평 가 범 주 확 정
Ⅲ.정책의 목표수단체계 구조화 및
정책인과모형 작성
Ⅳ.평가유형 결정
Ⅴ.평가설계
Ⅵ.평가시행의 구체적 방법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Ⅱ. 평가목적 및 평가범주 확정
1. 평가의 목적
쓰레기 없고 깨끗한 환경을 만들기 위하여 1995년 1월부터 쓰레기 발생량에 따라 쓰레기 처리비용을 배출자가 부담한다는 배출자 부담원칙을 적용한 쓰레기 종량제 정책이 10년넘게 실시되면서 도입 목적대로 환경보호를 위해 쓰레기 배출량을 감소시키고 있는지를 평가하여 ‘정책을 유지해야 하는가, 축소되어야 하는가, 혹은 중단되어야 하는가?’를 평가의 목적으로 한다.
2. 평가범주
1) 시간적 범주
쓰레기 종량제는 1995년 1월 시행되어 2009년 5월 현재까지 진행되고 있는 정책이다. 단절시계열설계에서의 역사적 요인에 의한 타당성 위협 여부를 확인하고 시계열을 통한 정책효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정책의 도입 이전과 이후 각각 적어도 25개의 측정이 필요하다고 알려져 있으나, 본 평가에서 정부통계 자료의 제약으로 1990년부터 2004년까지의 15개 연도의 연간 1인당 하루 쓰레기 배출량의 변화에 대하여 분석한다.
2) 공간적 범주
쓰레기 종량제는 `95년 1월 이후 전국적으로 시행되고 있는 정책으로 본 평가에서 적용되는 공간적 범주로는 전국 3,590개 읍․면․동 중 3,564개 지역으로 전체 행정구역의 99.2%를 대상으로 하며, 이는 전체 18,103천가구 중 18,029천가구를 대상으로 한다.
3) 내용적 범주
전국 폐기물(쓰레기)는 생활폐기물과 사업장폐기물, 건설폐기물로 나뉜다. 여기서 자료의 제약 및 평가의 효율성을 위해 본 평가에서는 생활폐기물만을 대상으로 한다. 또한 연간 1인당 쓰레기 배출량(Kg/일)은 생활폐기물을 인구수로 나눈 값으로 나타낸다.
- 참고문헌
-
김진영(2002), “단절시계열 분석에 의한 정책효과 분석”
노화준(2006), "정책평가론 제 4판“
윤영채(2005), “우리나라 쓰레기 종량제 평가와 과제”
정광호(2007), “쓰레기 종량제 정책효과 실증분석”
정주택 외 공저(2007), “정책평가론”
김동보(2004), “쓰레기 종량제의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박재성(2000), “쓰레기 종량제의 평가와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오용선(2006), “쓰레기종량제도의 환경개선효과에 관한 비판적 연구”
윤영채(2005), “우리나라 쓰레기 종량제 평가와 과제”
이상락(2001), “쓰레기 종량제 정책의 평가”
정광호외 공저(2007), “쓰레기 종량제 정책효과 실증분석”
환경부 http://www.me.go.k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비행의 문제 유형 중 가장 심각 하다고 생각되는 하나를 골라 자세히 정의 설명하고 선택 이유와 해결방안
- 청소년비행의 문제 유형 중 가장 심각 하다고 생각되는 하나를 골라 자세히 정의, 설명하고 선택 이유와 해결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세요
-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최저생계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국민기초생활보장법과 최저생계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 (루터) 루터 생애, 루터 교육사상, 루터 종교, 루터 교육사 미친 영향, 루터 영향, 루터 교육관
- 학교폭력 문제점과 미국정책 사례분석 및 학교폭력 예방위한 정책 및 개선방안 제시 및 나의생각
- 아동중심유아교육을 설명하고 이에 입각한 유아교수학습방법을 설명하시오.
- 가족의 개념과 기능을 요약하고 당신이 생각하는 가족에 대해서 서술해보시오 (가족복지론)
- 청소년 관련 문제 중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정하여 개념 문제점 현황과 실태 개입방안 등에 대해 서술하세요
- 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