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제] 시장과 가격 메커니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4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 가격 메카니즘이란?
(2) 증권시장 선정이유

2. 본론
(1) 증권시장의 구성
(2) 증권시장의 가격 메카니즘
(3) 증권시장의 가격 메카니즘의 문제점
(4) 증권시장 내(內) 가격 외 조정 메커니즘
(5) 가격 메카니즘을 이용하는 타 조직 (농산물시장)

3. 결론 - 조정 메카니즘의 상호 보완성
본문내용
증권시장의 가격 메카니즘

증권시장에서 형성되는 시장가격(market price)은 일반적인
상품의 가격과 마찬가지로 수요와 공급에 의하여 결정된다. 증
권의 수요와 공급은 증권의 미래이득에 대한 투자자의 예상에
기초하여 이루어진다.



증권시장의 가격 메카니즘의 문제점

1) 거래비용의 문제

거래비용 : 수수료와 세금 등 명시적 거래와 거래가격과 내재적 가
치의 차이인 내재적 비용으로 구분할 수 있으며, 내재적 비용을 매매
체결비용이라 한다.
매매체결비용 : 실제상의 완전경쟁시장의 가정과 상이한 환경 하
에서 증권시장이 운영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비용이다.

즉, 시장의 마찰요인에 의한 비용으로 애해 될 수 있다.
이러한 거래비용을 최저비용으로 이루어지기 하기 위해 주식시장에서의
조정 메카니즘으로서의 가격시스템이외에도 명령 또는 권한 등의 또 다
른 메카니즘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시장실패와 정부규제(독과점규제, 독점규제법, 경쟁제한행위규제)
  • 경제가 고도로 발전하면서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기 위하여 기업은 점차 대형화되어 가고 있으며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 다른 기업을 합병하는 등의 과정을 거쳐 독점 또는 독과점적 시장구조를 형성하고 있다. 경쟁이 제한되면 시장경제의 기능이 제대로 유지되지 못하므로 정부는 시장경제의 활성화를 위하여 경쟁제한 행위를 규제하는, 즉 경쟁정책을 펼치게 된다. 독과점적 구조에서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공급가격이 시장메커니즘

  • 중국과 중국시장 그리고 모든것....
  • 시장판매비중이 95%에 달하는 전환기 시장 각종 상품에 대한 가격이 국가통제에서 자유화되면서 소비재 공산품의 경우 시장조절 메커니즘이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음. 5. 공급자시장에서 구매자시장으로 급격히 전환되고 있는 성장시장 중국경제의 재화 공급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전통적인 재화의 공급제약이 크게 완화됨. 소비자의 선택의 폭도 넓어져 일부 고급품, 하이테크 소비재를 제외한 대부분의 소비재에서는 기업간 경쟁이 점차 치열

  •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증대되는 배경은 무엇인가
  • 기업의 경제력을 사회적 제문제를 위해서도 사용해야 한다는 사회적인 요청과 기대가 대두되게 된다.II. 시장의 불완전성오늘날 시장은 완전경쟁시장이 아니고 독점 혹은 과점상태에서 기업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독과점기업은 그들 스스로가 생산 활동을 통제해서 시장가격을 조작할 수가 있다. 따라서 이 같은 독과점 상태 하에서는 시장의 자동조정기능에 의해서 경제가 흘러가도록 경제활동을 시장 메커니즘에만 일임할 수

  • [방송대] 독과점규제와 경제적 규제 사회적규제의 의의를 비교설명하라ok
  • 독과점규제와 경제적 규제 사회적규제의 의의를 비교하여 설명하라.행정학과정부기업관계론4C형Ⅰ. 서론시장경제라는 용어는 제2차 세계대전 후부터는 사회주의국가에서도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따라서 시장경제의 메커니즘은 이들의 중앙집권적 계획경제에 부분적으로 적용되어 갔다. 그것은 비록 계획경제에 의해 가격과 생산량이 결정되었다하더라도 소비자의 기호에 따라 결국 생산량과 수요량은 일치할 수 없게 된다. 여기에 시장 메커니

  • 한국산업의이해3A) 산업조직의 변화과정을이론과계측방법, 독과점적시장구조의 형성을중심으로 서술하시오0k
  • 기업 경영전략의 진수를 보여준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포터 교수는 이 책과 후속작인 『경쟁우위전략(Competitive Adventage)』으로 경영학의 전략경영 분야를 확립하고 발전시키는데 크게 기여하였다. 시장경제라는 용어는 제2차 세계대전 후부터는 사회주의국가에서도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따라서 시장경제의 메커니즘은 이들의 중앙집권적 계획경제에 부분적으로 적용되어 갔다. 그것은 비록 계획경제에 의해 가격과 생산량이 결정되었다하더라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