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케팅] BBQ의 국제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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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기업선정동기
2. 기업소개
Ⅱ. 본론
1. 국내시장에서의 BBQ
1-1. 기업현황
1-2. 기업성공요인
2. 해외시장에서의 BBQ
2-1. 중국
2-2. 스페인
3. BBQ의 해외진출현황
4. BBQ의 해외진출방식 변화
5. 문제점
Ⅲ. 결론

본문내용
Ⅱ. 본론

1. 국내시장에서의 BBQ
1-1. 기업현황
국내시장에서 제너시스BBQ가 선보인 BBQ N타입(New-type)은 기존의 배달중심의 BBQ치킨에서 내점고객 확대를 목표로 기획된 것으로, 꼬치, 다꼬야끼, 치킨또띠아 등을 비롯한 다양한 메뉴추가와 ‘유기농쌀야채’ 주문 및 배달 판매, ‘장난감’, ‘캐릭터 팬시상품’ 판매, ‘택배 취급점 및 여행사 모집업무’ 등 숍인숍형태를 도입해 ‘동네 문화공간’으로 탈바꿈을 계획하고 있다.
이를 위해 기존의 8~10평 위주의 BBQ 매장은 20평 규모로 확대되며, 눈에 잘 띄는 동네 중심 상가로 나올 계획이다.
BBQ는 이미 7개 가맹점을 N타입으로 변경했으며, 5월말까지 100개, 연말까지는 500개, 내년 말까지는 1100개의 가맹점을 바꿔 2009년에는 모든 가맹점을 N타입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제너시스BBQ는 유기농 쌀과 야채공급을 위해 전남 장성 학사농장, 부산 풍년농상 등과 계약을 맺었다. 앞으로는 고객이 BBQ 매장을 방문해 쌀과 야채 등을 주문하면 즉시 생산농가에서 공급받아 고객에게 배달해주는 맞춤형 주문배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또한 장난감이나 팬시용품 등도 샘플을 통해 주문 후 배달을 통해 받아볼 수 있으며, 여행상품 접수 및 택배 서비스도 가능해진다.
앞으로는 BBQ N타입 매장에서 주부들이 차를 마시며, 아이들이 생일파티 를 여는 등 치킨을 먹으며 다양한 문화를 즐길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치킨 문화 공간’을 만날 수 있다.
BBQ는 “BBQ N타입의 매장의 도로변 노출로 30% 매출이 예상되며, 새로운 문화공간으로 40%의 추가적인 매출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제너시스BBQ는 "미래지향적인 계획을 수립ㆍ실행하는 것이 본사의 역할“이라며, 점포를 이전하기 어려운 가맹점에는 본사가 직접 대출을 할 계획이다. 제너시스BBQ 윤홍근 회장은 "BBQ N타입으로 가맹점주들의 수익을 2배로 확대시킬 것”이라고 자신했다.
지난해 제너시스 BBQ 전체 매출은 6800억원으로 올해는 N타입 BBQ매장 도입과 함께 1조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가맹점과 열린 커뮤니케이션 추구 하고 있다.
대형 외식 프랜차이즈에서 대대적인 변화를 계획하려면, 본사와 가맹점간의 투철한 신뢰관계 형성이 필요하다.
올리브치킨혁명에 이어 제너시스BBQ가 N타입 BBQ를 통한 제2의 혁신적인 변화를 추진할 수 있었던 것은 가맹점들의 적극적인 협조가 있었기에 가능했다는게 회사측 설명이다.
제너시스BBQ는 가맹점과 원활한 의사소통 유지와 신뢰도 구축을 위해 ‘가맹점간담회’ 및 ‘가맹점 운영위원회’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이 제도는 전세계 프랜차이즈 업계에서는 유일한 것으로 윤홍근 회장은 1998년부터 가맹점 운영위원회를 연1~2회에 걸쳐 개최해 직접 현장의 소리를 듣고 있다.
또한 제너시스BBQ는 본사와 가맹점간의 마찰과 오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가맹점 분쟁조정위원회’를 개설했다.
이것은 세계프랜차이즈 업계에서도 유일한 제도로, 제너시스BBQ는 ‘가맹점분쟁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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