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 조직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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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hapter 1 조직과 커뮤니케이션

1)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환경변화

2)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Chapter 2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이해

Chapter 3 조직이론과 커뮤니케이션

1. 조직이론

1) 경영관리 이론의 변천
2. 과학적⦁고전적 관리이론

1) Taylor의 과학적 관리 이론

2) Fayol의 관리 원칙론

3) 베버의 관료이론

3. 인간관계이론

1)메이오의 인간관계이론

2) 매슬 로우의 계층적 욕구론

4. 인간자원이론

1) 맥그리거의 X, Y 이론

5. 체계이론

6. 문화적 접근

1) Z이론

2)문화적 접근에 대한 커뮤니케이션

Chapter 4 경청과 피드백

1.경청과 피드백

1)피드백의 역할 4가지

2)피드백(Feedback)

3) 경청이란?

Chapter 5 비언어적 커뮤니케이션

1. 언어 체계와 비언어적 체계의 차이점.

2. 언어체계와 비언어적 체계의 유사점

3.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특성.

4.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기능.

5. 비언어적 의사소통의 역할.

Chapter 6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기능

1.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기능

1) 공식적 커뮤니케이션

2) 비공식적 커뮤니케이션

2. 조직커뮤니케이션 매체

1) 조직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정의

2)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매체 유형

3) 전통적인 조직 커뮤니케이션 매체와 새로운 매체의 차이점

4) 조직 커뮤니케이션 모드와 형식 그리고 업무 유형

5) 조직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적합한 매체 선택

Chapter 7 갈등관리 커뮤니케이션

1. 집단의 의사결정단계

1) 오리엔테이션 단계

2) 토론단계

3) 의사결정 단계

4) 실천 단계

2.집단의사결정의 장,단점

3.집단의사결정의 문제

1) 집단사고

(1) 집단사고(Groupthink) 발생

(2) 집단사고가 유발되는 원인들

2) 동조성 발생

3) 집단의견의 양극화(Group Polarization)

Chapter 8 조직문화와 커뮤니케이션

1. 조직문화의 개념

2. 조직문화의 역할

3. 조직문화의 중요성

4.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한 조직문화 특징

5. 의사소통을 기반으로 한 조직문화(사례)

Chapter 9 조직변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1. 조직변화와 조직변화의 필요성

2. 조직변화를 위한 의사소통의 중요성

3. 조직변화를 위한 의사소통-4단계

4. 성공적인 변화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

Chapter 10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전략적 계획

1. 전략적 조직의사소통의 중요성

2. 연대기적 발달과정

3. SOCP & SOCP MODEL

4. 사례

본문내용
2 조직커뮤니케이션의 이해

- 조직 커뮤니케이션 정의

하나의 조직을 이루고 있는 모든 성원들이 그 조직의 목적을 협동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조직의 제반활동에 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언어나 문서 또는 출판물, 전자수단을 통하여 조직 내의 상하 좌우 계층의 성원들에게 조직이라는 상황하에서 서로 전달하여 주어진 공동과제를 수행하는 동시에 조직을 계속 유지시키고 성원 개개인들의 개인적 필요성이나 욕망을 충족시키는 과정이라 정의할 수 있다.


3 조직이론과 커뮤니케이션

1. 조직이론

조직이론이란 조직을 보는 시각을 말한다. 조직이론을 통하여서 조직의 차원을 설명하는 용어들을 터득하게 된다. 조직의 문제를 분석하고 진단할 수 있게 하며, 조직 내의 커뮤니케이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처방 능력을 갖게 된다. 조직에서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시각은 조직을 떠나서 생각할 수 없는 것처럼 조직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접근방법도 조직을 관리하고 경영하는 접근방법 틀 안에서 조명될 수 있다. 따라서 조직 경영에 관한 접근 방법이 시기적으로 어떤 변화 과정을 거쳐 왔는가에 대한 조망은 조직커뮤니케이션을 이해하는데 필수적이다.

1) 경영관리 이론의 변천

고전적 조직이론
신고전적 조직이론
현대조직이론
기초이론
과학적 조직이론
인간관계론
체제이론
인간관
합리적 경제인관
사회인관
자시실현인관
추구하는 가치
기계적 능률, 수단중시
사회적 능률실증, 인간주의
다원적 가치, 조직발전, 동태적 조치
주 연구 대상
공식적 구조
비공식적 구조
계층적 구조
환경
폐쇄형
폐쇄형
개방형
연구방법
원리접근법
경험적 접근법
복합적 접근



2. 과학적⦁고전적 관리이론
과학적 관리이론은 테일러가 그의 공장직공, 직장, 기사, 고문역할을 통한 장기간에 걸친 실제적 생활체험의 결과를 바탕으로 창출한 테일러리즘에서 비롯된다. 과학적 관리이론은 기업의 합리화를 꾀하고자 한 이론으로 19세기 말 미국기업의 경영규모가 확대되고 시장경쟁이 격화되면서부터 기업의 능률향상이 기업가들의 최대관심사가 됨으로써 기업경영의 합리화가 대두되었다. 작업의 표준화, 기능적 직장제도의 확립, 생산 공정의 합리화 등 생산관리전반에 걸쳐 기여하였다.

1) Taylor의 과학적 관리 이론
시간개념을 도입한 보상제도와 동작연구라 불리는 관찰을 통해 작업의 과학화, 능력 있는 종업원의 활용, 종업원에 대한 지원 등을 강조했다. 동작연구기법은 일하는 사람의 과업을 기초적이고 물리적인 행동으로 나누는 과학적 기법이다. 과학적 관리 원칙의 실용적인 교훈은 결과에 바탕을 둔 보상 제도를 만들어라. 효율적인 작업방식으로 과업을 설계하라, 특정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진 종업원을 주의 깊게 선발하라, 종업원이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여 일할 수 있도록 훈련시켜라, 종업원들이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감독자를 훈련시켜라. 라는 내용을 담고 있다. 그리고 테일러는 조직 효율성에 있어 가장 중요한 문제는 관리자들이 노동자들로부터 순응을 얼마나 이끌어 내는가에 달려있다고 믿었다.

참고문헌
*『조직 행동론』삼우사, 정수진, 1997.
*『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위한 기술 』커뮤니케이션북스,
마사 데이비스, 1999.
*『 조직과 인간행동』명경사, 김성국, 1999.
*『 현대조직론의 이해』무역경영사, 박재린, 1998.
*『 현대조직행동』전형사, 박운성, 1998.
*『 조직행동의 이해』법문사, 양창삼, 1999.
*『 지식경영개론』이태식, 2004.
*『 경영전략』장세진, 2008.
*『 집단의사결정의 문제점과 그 개선방안』라이더스 편집부,
라이터스, 2005.
*『 정보사회와 현대조직 』대영문화사, 이창원, 2004.
*『 사회심리학의 이해』학지사, 한규석, 2005.
*『 사회심리학:사회적 동물』탐구당, 구자숙, 2002.
*『 인간 커뮤니케이션과 미디어』한나래, 나은영, 2002.
*『 사회심리학』시그마프레스, 홍성열, 2003.
*『 현대사회심리학』아세아문화사, 이광자, 2002.
*『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이해』법인사, 황상재, 2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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