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항공운송 산업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4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요 약

Ⅱ. 산 업 개 요

Ⅲ. 산 업 동 향

Ⅳ. 산업경쟁력

Ⅴ. 산 업 전 망


본문내용
1. 항공운송 산업 정의

항공기에 의하여 정기 또는 부정기로 여객 및 화물을 운송하는 산업

산업초기 높은 비용으로 인해 긴급운송을 위한 예외적 수단으로 이용되었으나 최근 체계화된 운송시스템과 정보체계를 이용, 완벽한 물적 유통체제로 운용되며 상업적인 운송수단으로 부각

<표1>
항공운송업 종류

구 분
세 분 류
정기운송업
부정기운송업
정 의
■사전 공시된 운항시간표에 따라 계획대로 정기적․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 유상비행
(초과 수송량을 수송하기 위한 임시 유상비행과 새로이 계획된 항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예비 유상비행을 포함)
■대한항공, 아시아나 등 해당

■정기운송 운항 이외의 모든 유상비행
(정기운항 위한 위치이동 제외)
■부정기운송 사업은 3가지로 분류
○ 지점 간 운송사업: 노선을 정하여 운항
○ 관광비행사업: 관광목적의 운항
○ 전세운송사업: 전세계약에 의한 운항
사업권
■면 허
■취 득
취 득
요 건
■자본금200억원, 항공기 5대 이상
■자본금 50억원, 항공기 1대 이상
노 선
증 설
■노선 면허
■사업계획 변경인가
슬 롯
배 분
■우선 배정
■정기편 배정후 잔여 슬롯 배정



2. 항공운송 산업 역사

유럽 역사

1919년 영국, 독일, 프랑스 3개국에 20 여개의 군소항공사 설립되어 활동하게 되었으며 민간항공사들의 질서확립 및 편의도모를 위해 민간항공국제기구(IATA) 설립

1919년 네덜란드 항공 KLM 설립

1926년 독일 정부는 DHL 설립, 지원하여 세계 최대 항공사 부상

1928년 프랑스 정부는 현재 Air France의 전신, Air Union 중점 지원하여 프랑스 대표 항공사로 육성

미국 역사

1918년 뉴욕−워싱턴 간 우편물 수송 시작

1925년 LA−샌디에고 간 여객수송 시작

1930년대 중반 이후 신형 비행기 B727, DC-2, DC-3의 출현으로 대륙 횡단이 17시간 이내로 가능
− 1930년대 신형비행기의 출현으로 비약적 발전

국제항공 질서 형성

파리 회의(1919)
− 파리−런던 간 최초 국제항로 개설
− 영공주권의 확립
− 항공기의 국적 및 등록․항공안전에 대한 중요원칙 규정
참고문헌
○ 한영수, “항공업”, 삼성증권 (2008.09)
○ 류제현, 윤성한, “항공산업”, 미래에셋 (2008.09)
○ 박선현, “국내 저가항공 시장의 성장은 제한적”, 하나금융경영연구소 (2006.07)
○ 신민석, “인천공항 항공통계”, 대우증권 (2008.09)
○ 코참비즈 (www.korchambiz.net)
○ 항공정보포탈시스템 (www.airportal.co.kr)
○ 한국항공진흥협회 (www.airtransport.or.kr)
○ 건설교통부 (www.moct.go.kr)
○ 산업연구원 (www.kiet.re.kr)
○ 삼성증권 (www.fnguide.co.kr)
○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대한항공 항공마케팅 대한항공 기업분석 대한항공 경영전략 브랜드마케팅 서비스마케팅 글로벌경영 사례분석 swot stp 4p
  • “Excellence in Flight”대 한 항 공세계 항공업계를 선도하는 글로벌 항공사“Excellence in Flight”INDEX01. 목적 및 조사 일정02. 기업분석03. 산업 분석04. 마케팅 분석05. 전망 및 추천전략 조사 의의 및 선정이유 01. 목적 및 조사일정국내 항공운송산업 1위대한항공의 지속가능 경영은 어떨까?2차자료 조사/정리에 중점을 두고 준비01. 목적 및 조사일정조사 일정 04/0104/0304/1705/0105/805/1505/2105/2205/2705/28계획 수립업체선정구성계획역할분담회

  • 항공시장,항공산업,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항공시장의 구조와 신규조직 설립IndexⅠ. 국내 항공 산업 분석1. 한국 항공산업 구조(1) 대형항공사(2) 저가항공사2. 한국 항공시장 전망Ⅱ. 국내 1위 항공사 분석1. 대한항공 분석2. 제주항공 분석3. 소결론 – 저가항공업 진출의 당위성 Ⅲ. SS항공사 조직설립 및 조직 구조소개저가항공 시장의 거시적 분석SS항공의 조직구조 설계 Ⅳ. 결론 및 한계Ⅴ. 참고문헌Ⅰ. 국내 항공 산업 분석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은 현재 세계 8위로 외형적인 성장을

  • 금호그룹 아시아나항공 아시아나항공 상황분석 아시아나항공 마케팅 전략
  • 항공을 더욱더 많은 세계인들이 이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꼭 한국 소비자들만 공략하는 것이 아니라 전 세계로 시야를 넓혀야 함을 보여준다.아시아나 항공은 더욱더 발전된 서비스와 여러 노선의 확보 그리고 안정성재고를 통하여 세계적인 항공사로 거듭날 수 있도록 경영진을 포함한 종업원 전체가 노력해야 될 것으로 내다본다.상황분석1. 2000년대 이후의 항공운송산업의 현황오늘날 세계 항공업계에서의 항공사 서열은 곧 국제사회에서의 국가

  • [경영정보시스템] 대한항공의 CRS
  • MIS Team Project Type1: Case Write-Up 대한항공의 CRS사례연구의 목적과 필요성CRS의 정의와 기능CRS의 발전배경CRS 시스템 자체의 문제점대한항공 소개대한항공의 CRS 도입배경CRS 도입 시 고려할 점대한항공 CRS 사용 실태와 효과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의 CRS10. 결론 및 향후 과제 *CRS 담당자와의 인터뷰*1. 사례연구의 목적과 필요성항공운송산업은 세계화에 발 맞추어 각 국의 국제교류 확대 및 관광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기

  • 현대택배 경영사례
  • 경영 대상 수상2008.07. 양산터미널 신축 개장★경영전략현대택배는 “동북아 시대를 선도하는 종합물류 서비스 기업을 기업비전으로 하여 시장리더쉽, 고객친밀성, 운영효율성 등의 경영전략을 토대로 택배부문, 해운운송부문, 항공운송부문, 육상운송부문, 3PL서비스부문으로 경영을 하고있다.경영전략 및 마케팅전략★마케팅전략현대택배는 선진국 산업인 택배가 국내에도 점차 정착되어 나가고 있다고 보고. 공격적인 마케팅을 위한 기획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