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관리론] GS25편의점의 SCM(데이터관리와 물류혁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4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차 >
1. 기업 소개
2. 왜 GS25편의점 인가?
3. GS25편의점의 물류 및 유통 시스템
(1) SCM - 일반 상품
- inventory management
- distribution center
(2) SCM - 냉장 식품
- EDI
- cross docking
(3) POS system
4. 적용시 어려웠던 점
5. 향후 계획 및 전망
(1) 안정적인 POS 시스템 구축의 어려움
(2) 초기 Cross Docking 시스템 구축의 시행착오
- 본문내용
-
3. GS25편의점의 물류 및 유통 시스템
24시 편의점의 핵심 역량은 접근성이라고 할 수 있다. 필요한 물건을 언제든지 구입 할 수 있어야 하므로 편의점을 직접 운영하는 점주들은 재고 관리에 예민할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다. 그러한 이유로 현재 24시 편의점 하면 사람들이 가장 많이 떠올리는 것이 POS시스템일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POS시스템이 상품의 판매와 재고 관리에 사용되는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 각 점포들이 수요를 예측하고 상품을 주문하는데 있어서는 POS데이터에 전적으로 의존하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아래 내용은 GS25의 용인 물류센터 신도식 차장의 인터뷰 내용 중 일부이다.
“각 점포에서 바코드 스캔 시 고객의 정보를 입력하여야만 결재가 가능하다. 고객의 성별, 나이, 구매요일, 시간, 구매제품 등을 모두 기록. 현재 GS Retail 관련 사업부 모두가 공유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 사용하는 정보는 요일별 소요량을 파악하는 정도. 요일별 소요를 파악하여 출하량을 예측하는데 활용한다.”
“POS DATA의 활용도가 낮은 이유는, 일본 로손의 실패사례 때문인데, POS DATA에 의해 재고를 유지하였으나 고객의 수요를 정확히 예측 하기는 워낙 어려운 일이기 때문에 결품 등의 역효과가 발생하였다. 또, 특이체에 대한 반영이 되지 않는 이유 때문인데, 예를 들어 월드컵이라는 특수 기간에 많이 팔린 제품을 항상 그 정도의 수요가 있을 것이라고 예측하는 오류가 있을 수 있는 이유 때문에......POS DATA 활용에 부정적이다.”
이토록 POS시스템의 활용은 이미 한계에 달해 있으며 24시 편의점들과의 경쟁에서 살아남으려면 물류 관리 시스템에 대한 개선이 필요한 시기였음을 GS25는 빠르게 인식 하였다. 다음 내용에서 GS25의 물류 관리 시스템에 대한 자세한 내용들을 살펴보고, 개발 단계가 한계에 달했다고 여겨지더라도 여전히 GS25의 전체적인 상품 데이터 관리에 크게 기여하고 있는 POS 시스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SCM - 일반 상품
inventory management
GS25는 인천, 용인 등 4개의 물류센터와 9개의 벤더(VENDOR)를 중심으로 점포에서 제조업체까지 연결되는 정보네트워크를 통해 즉시의 상품을 공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했다. GS25는 2000년 특허를 취득한 배송 스케줄링 프로그램으로 경쟁업체와 차별화하는데 성공했다. 배송 스케줄링 프로그램이 도입된 이후 상품의 정해진 시간에 도착시키는 점착시간 준수율이 꾸준히 상승해 2002년 12월엔 99.7%의 최고수준을 기록했다.
- 참고문헌
-
GS Retail 홈페이지 http://www.gsretail.com
한국물류협회 http://www.kola.co.kr
한국편의점협회 http://www.cvs.or.kr
삼성 경제 연구소 http://www.seri.org
KIET 산업연구원 http://www.kiet.re.kr
한국 경제 신문 http://www.hankyung.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무인양품의 경쟁전략
- 토스 마케팅 전략 분석
- A+ 인적자원관리 - 5주차 1강에서 모집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인적자원관리에서의 모집은 조직의 지속가능경영에 밀접한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2020년 대) 시장 상황에 맞는 효과적인 모집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A+ 리포트] 최근 빅데이터의 개념 및 활용 사례를 제시하고, 빅데이터 기술로 인해 발생한 문제점과 해결책을 조사하여 리포트를 작성하시오.
- SNS마케팅 개념,효과분석 및 국내,해외기업 도입사례분석과 SNS마케팅 향후방향 제시
- 신라호텔 마케팅 SWOT,STP,4P전략 분석 및 호텔신라 기업 핵심역량 및 경쟁우위분석과 신라호텔 이미지개선위한 전략 제언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