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론] 캐논 IXUS광고 집중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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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조사 배경 및 목적
- 과제 계획 일정 (세부 일정 및 주제선정 이유 설명)

Ⅱ. 시장분석
- 한국의 디지털카메라 시장 분석
- 디지털카메라 시장속의 익서스 (SWOT분석을 통해)

Ⅲ. 캐논 익서스 광고분석
- 타겟 설정 (STP)
- 본 광고 내용 소개
- ‘익서스라면 후보정 삽질 끝’ & ‘진짜에게 진짜를’
- 기타 광고 기법 분석

Ⅳ. 경쟁사 광고 분석
- 경쟁사 삼성 블루VLUU의 광고 분석
(CANON과 비교)

Ⅴ. 결론
- 광고 그 이후 (광고반응, 제품선호도, 매출)
- 향후 캐논 광고의 방향제시

Ⅵ. 참고문헌 및 자료

본문내용
Ⅱ. 시장분석
- 한국의 디지털카메라 시장 분석(콤팩트 디지털 카메라를 중심으로)
디지털 카메라 보급률은 2002년 이후 빠르게 증가했다. 초기에는 올림푸스, 소니 등의 기존의 유명한 외국 브랜드들이 시장을 점령하였만 삼성 테크윈이 카메라의 주기능보다는 다양한 부가 기능을 강조하면서 다양성을 강점으로 한 제품을 출시하고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하면서 2008년 기준 35%의 점유율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소니, 니콘, 캐논 등의 외국 브랜드들이 2~4위의 비슷한 점유율로 형성되어 있다.
캐논은 어제도 오늘도 디지털 카메라 시장의 파워 브랜드로 자리를 지키고 있다. DSLR 카메라 부분에서는 경쟁자들을 멀리 따돌리고 독보적인 1위이며, DSLR카메라 군에 비해 많은 경쟁자들이 있는 콤팩트 디지털 카메라(CDC) 시장에서도 언제나 브랜드 선호도 조사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그러나, 최근 CDC 시장이 성숙기에 들어서며 DSLR카메라가 가격을 지속적으로 낮추어 위협하고, 아래로는 저가를 내세운 푸시(Push)전략과 다양한 부가 기능, 그리고 강력한 유통채널이 있어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트렌드가 디지털 컨버전스의 흐름으로 바뀌면서 PMP, MP3, 전자 사전과 같은 복합기능을 갖춘 제품들이 등장하며 판매순위 상위에 오르고 사진의 퀄리티라는 카메라의 본질은 구매 주요 기준에서 낮아지고 있는 상황이 되었다.

여기서 광고 전략을 수립하기 전, 기업 내부의 강약점과 시장에서의 기회와 위협요소를 파악하고 캐논이 CDC 시장에 광고 이용하여 어떻게 다시 적응할 수 있었는지 SWOT분석을 통해 알아보도록 하자.

- 디지털카메라 시장속의 IXUS. (SWOT분석을 통해)
Strength
Opportunity
-캐논 디카의 뛰어난 이미지 처리능력
-광학기술의 원천기술을 가진 전문회사이자 대표브랜드로 이미지 확립 되어있음.
-독보적인 기술력
→ 캐논 재구매율高 → 브랜드선호 高
-장인(master)와 같은 철학
-DSLR시장은 이미 성공한바 있음
-포토샵 등 본래 사진을 보정하는 경우가 많아짐
-카메라 본연의 기능인 Image Quality 부족에 따른 불만 高
-DSLR의 사용자들이 휴대성 좋은 콤팩트 카메라를 서브 카메라로써 구매 증가
Weakness
Threat
-장인(master)와 같은 철학 → 부가기능 少
-부진한 디자인 측면.
-가격이 비싸다
-DSLR에 비해 더 많은 경쟁자
-DSLR이 가격을 점차 내림 → 시장점유율 잠식
-디자인이 뛰어난 저가 디지털 카메라 다량출시
-디지털 컨버전스
→다양한 부가기능 갖춘 기기출현 (mp3, pmp, 전자 사전 등)



Ⅲ. 캐논 IXUS 광고분석.
- Target 설정하기
SWOT분석을 통해 STP전략을 예상해 보았다.
시장을 어떻게 세분화하고 누구를 타겟팅하여 어떻게 포지셔닝 하였는지 분석.
Segmentation
Targeting
Positioning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사용자
-다양한 기능을     “
-기능의 충실성을   “
-가격을       “
편의보다 성능, 기능의 충실성과 퀄리티를 중시하는 사용자.
캐논의 디지털 카메라는
카메라 본연의 기능을 충실히
하는 ‘진짜’ 카메라이다.

- IXUS 광고 내용 및 기법 소개 (카메라시장에서 CDC의 진정성에 대한 고찰)
캐논 익서스 시리즈의 광고는 다른 타 브랜드의 경쟁상품의 광고들과는 확연히 신선한 소재를 내세워 사람들의 눈길을 끌었다. 경쟁상품의 광고는 스타 마케팅에 주력하는 반면에 캐논 익서스 광고는 모델 중심적이 아닌 경쾌한 바이올린 음악으로 귀를 기울이게 하고, 두 번째로 사람들이 여러 장을 찍은 뒤 많은 사진을 휴지통에 버리는 행위를 직접 행동으로 보여주어 신선함으로 고객의 눈길을 잡았다. 그리고 단 한 마디의 대사나 나래이션 없이 짧막한 자막 몇 개를 띄움으로써 오히려 제품의 기능과 성능을 알기 쉽게 그리고 강력하게 표현했다.
‘잘가라 후보정’ 이라는 문구는 캐논 카메라의 다른 카메라와는 차별화 된 점으로써 광학 기술이 뛰어나다는 의미를 지니고 있다. 그 밖의 익서스 광고 시리즈 또한 이렇게 독창적인 소재를 사용하여 기술적 면모를 드러내는데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 문헌 >
2008 ‘소비자행태조사’ 보고서 KOBACO
이학식, 『소비자 행동』4판, 법문사, 2006
ADinformation 1월호 ‘이 광고의 성공 전략’ 염 철 메이트커뮤니케이즈 기획국 국장
http://www.kobaco.co.kr/information/adinfo/html/200901/070_%BC%BA%B0%F8%C0%FC%B7%AB.htm

< 참고 블로그 >
http://www.bwhale.net/80
http://www.cyworld.com/shiningstarr/2944871
http://blog.naver.com/paranzui
http://blog.naver.com/2teng2?Redirect=Log&logNo=140068516980

< 신문기사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001&oid=138&aid=0001953266
http://www.hankyung.com/news/app/newsview.php?aid=2009092732001

< 참고 자료 >
http://www.cyworld.com/eumsangyun/2914045 캐논관련 자료
http://blog.daum.net/afpbbnews/7808634 실적
http://cafe.naver.com/sonyslr.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105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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