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남양유업의 경영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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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기업 선정이유

I. 비전 및 기업의 사명(Viosion and statement)

1. 기업의 이념

2. 기업의 비전(Vision)

3. 남양의 사훈(Mission statement)

II. 경영 목표 (Various Management objective at Many Different Levels)

1. 기업경영목표 (Corporate Management Objectives)

2. 경영실적

III. 분석편 (Analytical Part)

1. 외부환경분석 (Environmental Analysis)

1-1. 유제품 산업

1-2. 음료산업

2. 내부역량(환경)분석 (Internal Analysis)

3. 경쟁사 분석 (Environmental and internal Analysis)

4. 고객분석(Customer Analysis)

IV. 전략편 (Strategic Choice)

1. 경쟁 전략의 선택(Crafting Competitive Strategy)

2. 경쟁 전략의 구현 (실행/실천 전략 등 전략 성공방안) 구상

3. 기능 전략의 핵심 및 쟁점 (Key Elements of Major Functional Strategy)

Ⅴ. 평가 및 충고 (Evaluation and advices)

1. 전략에 대한 평가

2. 미래 예측 / 전망

3. 종합 평가 : 시사점 및 교훈

Ⅵ. 결 론 (Summary and conclusion)


본문내용
3. 남양의 사훈(Mission statement)

식생활 개선을 통한 건강한 미래사회를 창조하기 위해 남양유업은 최신기술과 합리적 경영으로 믿을 수 있는 고품질 제품을 생산, 2세 건강에 앞장서는 세계 최고의 유업회사가 되도록 전사원은 다음과 같은 자세로 최선을 다하고 있다.

모든 남양인은 성실한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성실한 자세는 남양인 으로서 본분을 지켜 정직하고 참된 마음가짐으로 어떠한 난관에 부딪히더라도 좌절하지 않고 해결하여 회사 번영에 이바지하는 남양인이 되자는 뜻입니다.

모든 남양인은 창조적 사고를 가져야 합니다.
창조적 사고란 새롭고 진취적인 생각으로 환경변화에 신속히 적응하여 고객만족을 위해 새로운 가치창조를 끊임없이 이뤄나가는 남양인이 되자 는 뜻입니다


모든 남양인은 책임 있는 행동을 하여야 합니다.
책임 있는 행동이란 주인의식을 바탕으로 한 강한 추진력으로 자신의 사 명을 완수하고 결과에 대하여 책임을 지는 신뢰받는 남양인이 되자는 뜻 입니다.

II. 경영 목표 (Various Management objective at Many Different Levels)

1. 기업경영목표 (Corporate Management Objectives)
그림 3 (자료출처 : 남양유업 홈페이지)
남양유업은 분유 업체에서 음료 기업으로의 변신을 꿈꾸고 있다. 회사의 2006년도 매출은 9000억원 정도로 이중 차. 커피 등 음료 제품 매출이 1500억원에 이른다. 2010년까지 음료 매출 비중을 40%까지 확대하는 게 남양의 목표다. 앞으로 남양유업은 매년 5종 이상의 음료 신제품을 만들어 내년엔 국내 음료업계 '빅5'에, 5년 안엔 '빅3'에 오를 것을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2. 경영실적


그림 4 (자료출처:남양유업본사자료)
연도별 매출 실적을 01년도와 06년 비교 분석 해 보았을 때 약 33%정도 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제품군별 매출 구성비를 볼 때 99년 당시 분유 부분과 유제품 구성이 많은데 비해 05년에는 제품 다각화로 인한 제품군별 매출구성이 고르게 분포 되었다.
남양유업의 주가 표를 보면 최근 10년간 남양유업 주가는 13배가 올랐으며 주가흐름도 큰 변동 없이 꾸준한 성장을 하고 있어 전형적인 가치주로 보인다.


III. 분석편 (Analytical Part)

1. 외부환경분석 (Environmental Analysis)

1-1. 유제품 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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