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QM]TQM(총체적 품질관리)의 정의와 특징 및 효과, TQM(총체적 품질경영)의 적용 절차 분석, TQM의 도입효과와 선결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총체적 품질경영(TQM)의 이해를 돕기 위한 조사 보고서 입니다.
목차
1.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이란?

2. TQM의 역사
1) 품질 관리(Quality Control)
2) 품질 보증(Quality Assurance)
3) 총체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3. TQM의 모형

4. TQM의 특징
1) 고객중심의 조직
2) 지도성(Leadership)의 강조
3) 실무자에게 권한 이양
4) 과정중심의 접근
5) 지속적인 업무 개선

5. TQM 도입 효과
1) 서비스 질 개선
2) 고객만족도 향상
3) 생산성 향상

6. TQM의 적용절차
1) 문제의 인식 및 TQM 도입을 위한 준비
가) 정보의 수집
나) 태도조사
다) 품질비용의 측정
라) TQM 추진 준비조직의 설치
2) TQM의 기본목표 설정 및 경영자의 열의
가) TQM의 기본목표 설정
나) 교육, 훈련의 실시
다) 커뮤니케이션
3) 개선대책의 수립 및 실시
가) 연간 방침관리의 실시
나) 교육, 훈련의 실시
다) 소집단활동의 추진
라) 품질보증 체제의 정비
마) 신제품 개발
4) 평가 및 새로운 목표의 설정
가) TQM 추진에 대한 평가
나) 새로운 목표의 설정

7. TQM의 성공적 정착을 위한 제언

참고자료 출처
본문내용
1.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이란?

총체적 품질 관리(TQM)는 수요자 만족을 위해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이 지속적으로 조직 문화를 개선하고,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실제적 이행의 과정 철학이다. 즉, 품질 향상을 위한 단순한 도구나 기법아 아닌, 최고관리자의 적극적인 헌신과 지원 아래 조직 문화의 변화까지 포함하는 광범위한 관리 철학인 것이다.
따라서 단순히 제품기능의 결함을 발견하고 그것을 제거하는 것 이상을 뜻하며, 품질향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의 혁신적인 경영기법으로 활용할 수 있다. TQM은 프로세스(process)를 평가하기 위해 분석하며, 지속적으로 개선을 추구한다. 또한 조직이 변화될 때에도 일관성 있게 변화하며, 지속적으로 종업원을 교육시킨다. 요컨대 TQM이란 품질을 통한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하여, 고객만족, 인간성존중, 사회에의 공헌을 중시하며 최고경영자와 전 임직원이 끊임없이 혁신에 참여하여 기업문화의 창달과 기술개발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 향상시킴으로서 장기적인 성장을 추구하는 경영체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TQM의 개념에는 다음과 같은 철학적 기반이 깔려 있다.
첫째, 수요자는 조직의 운영에서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수요자들에게 질 높은 활동의 자을 제공함으로서 그들의 마족을 유지하는 것은 어떠한 조직에 있어서나 기본 목적이다. 결국 TQM의 기본적인 강조는 수요자 요구사항의 만족에 있으며, 이는 높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하기 위한 개선의 과정을 통해 이루어진다.
둘째, 고객만족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는데 있어서의 과정을 중시하여 인간위주의 경영시스템(people-focused management system)을 지향하는 것이다. 즉 종업원이 작업공정에서 뿐만 아니라 문제인식과 문제해결, 자료수집 및 의사결정, 리더십과 집단토의기법 등에서 충분히 훈련을 받고 교육을 받는다면 그들은 계속적인 개선 메커니즘의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있을 것이므로 그들의 능력을 강화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이외에도 ‘품질은 생산 과정의 마지막 과정에서 부과되는 것이 아니라 생산과정의 첫 단계에서부터 설계되어야 하는 것이다.’, ‘품질은 개개인의 노력이 아니라 조직에서 함께 작업하는 전체 구성원들로부터 창출되는 것이다.’ 등과 같은 내용들이 TQM에 내제되어 있는 기본 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위와 같은 TQM의 신념 혹은 철학 아래, 총체적 품질관리는 소비자 요구사항에 대한 만족에 기본적인 강조를 둔다. 이러한 강조는 높은 질의 상품과 서비스를 이끄는 계속적인 개선의 과정을 통해 얻어지는 것이므로, 조직의 모든 구성원들은 계속적인 개선 과정에 총체적으로 참여하고 소비자 만족에 초점을 두어야 하며, 조직의 구성원은 조직 변화에 헌신하고 노력해야만 한다.
참고문헌
TQM : Totaly Quality management, http://myhome.hanafos.com/~madeweb/tqm.html
통합품질관리(TQM), blog.naver.com/lovekhe7942?Redirect=Log&logNo=80052681745
총체적 품질경영 및 교육에 관한 연구, 김태식, 한국전통상학연구, 2002. 06
총체적 질(TQM)의 특성과 구성변인 비교 연구, 안세근(연세대), 권동택(한국교원대), 한국교육논단, 2004. 06
사회복지관의 TQM 도입 효과 분석, 이희태(신라대), 행정관리기술의 효과분석
TQM의 특성에 관한 고찰, 안영진(단국대), 한국생산관리학회지,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재_품질코스트교육
  • 품질코스트집중과정순서품질경영체제 소개 . 3품질 코스트 시스템 21COPQ 이해 및 실습 86품질경영체제 소개IIIIIICompany-Wide QCIndustry-Wide QCInnovative QC표준(규격)에 대한 일치 정도를 뜻한다.품질의 개요1. 품질의 정의50년대60년대70년대80년대~규격 적합성(Fitness to standard)사용자의 사용목적에 맞아야 품질로 인정 받는다사용 적합성(Fitness to use)비용으로 품질 수준을 말한다.비용 적합성(Fitness to cos

  • [SCM] SCM(공급체인관리)의 특성과 성공요인분석
  • SCM(공급체인관리)의 특성과 성공요인분석■ 목차1. SCM(공급체인관리)이란?2. SCM 등장의 배경1)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2) 새로운 경영 Paradigm 의 필요성 증대3) 정보 기술의 활용3. SCM 도입 목적1) 소비자 요구와 제품 공급과정의 일치2) 소비자 만족 극대화를 통한 판매 활성화 도모3) 총가치 극대화4) 최적화를 통한 수익성 극대화4. SCM의 주요 기능5. SCM의 적용 유형1) QR(Quick Response : 신속 대응)2) 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 : 효율적 고객 대응)3) EHCR(E

  • 물류관리 혁신전략
  • 및 향상을 꾀하고자 하는 restructuring과 value quality의 두 가지 경영패턴이 대두되었다. 경영의 합리화와 사업의 축소나 철수 및 인원 삭감을 추구하는 ‘restructuring’의 도입으로 사업단위의 재편성은 일단락되었으나 개개의 사업 운영자체에는 아직 손을 뻗치지 못하고 있었고, 비교적 싼 가격으로 높은 부가가치의 고품질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value quality’는 현장에서 강조되었으나 개별적인 개선효과는 별로 없었으며, 사업전체의 비약적

  • [기업윤리] 다국적기업의 윤리경영
  • 관리할 의무와 책임이 있다. 다국적기업의 환경적 책임은 기업의 새로운 기회로 회사의 비용절감, 이미지제고 등을 통해 기업의 경쟁력을높이고 환경적인 측면의 차별적인 제품 및 서비스 전략으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수 있으며, 기업의 환경경영은 21세기 기업경영의 주요 화두로 다국적기업은 환경문제를 기업의 위기관리 관점에서 적극적으로대처할 수준에 와 있다. 전주대학교 안성환. 기업의 윤리경영과 사회적 책임 p.2건전한 환경경영은

  • [지방자치행정론] 지방자치행정론 정리 1~10장
  • 관리. 집행권3. 기초자치단체에 대한 감독4. 소속직원에 대한 임면권5. 규칙제정권6. 의회운영에 관한 권한1. 자치단체장의 권한행사는 지방재정의 중앙정부 의존도가 크면 클수록 제약됨.2. 자치단체장은 한 사람의 정치인이나 정당인으로서 중앙정치권의 통제를 받음.1. 지역의 정치지도자로서의 역할2. 정책개발 및 정책추진자로서의 역할 3. 지방경영자로서의 역할4. 이해관계 조정자로서의 역할5. 관리. 집행자로서의 역할6. 중앙정부와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