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주의]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정의 및 주요 개념과 특징 이해,(파블로프, 스키너, 반두라)행동주의 이론과 사회 복지 실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개요

2. 행동주의이론의 인간관

3.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가정
1) 스키너의 ABC 패러다임(초기 행동주의 관점)
2) 반두라의 인간행동에 대한 기본가정(후기 행동주의 관점)

4. 주요 개념
1) 고전적 조건형성
2) 조작적 조건형성
3) 강화와 소거
4) 강화계획
5) 이차적 강화
6) 처벌
7) 일반화

5. 행동발달에 대한 관점

6. 행동주의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참고자료 출처
본문내용
1. 개요

행동주의이론(behavioral theory)은 인간 행동 대부분이 학습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전제를 두고 있기 때문에 학습이론(learning theory)이라고도 불린다. 이러한 행동주의이론은 직접 관찰 가능한 인간 행동에 초점을 두며, 특정 행동은 선행요인과 결과에 의해 일어난다고 보고 있다.

지난 20세기 초 러시아의 파블로프의 실험에서 발달한 행동주의이론에는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그리고 인지적 학습이라는 세 가지 접근방식이 있다. 고전적 조건화(classical conditioning)는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반응하여 일으키는 행동을 설명하기 위한 접근방법이다. 조작적 조건화(operant conditioning)는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하여 나타나는 행동, 즉 조작적 행동(operant conditioning)을 설명하기 위한 접근 방식이다. 마지막으로 인지학습 이론은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인지적 요인의 역할을 설명하려는 접근방법이다.

이와 같은 행동주의이론의 관점을 간단히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 행동주의이론은 인간의 행동이 학습되거나 학습에 의해 수정될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학습이론이라고도 하며, 인간 행동을 사회적 맥락에서 이해한다.
☞ 내적인 동기 요구와 지각에 초점을 두기보다는 구체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초점을 둔다.
☞ 인간을 원리나 법칙에 따라 행동하는 복잡한 유기체로 여기는 기계론적 입장을 고수했다.
☞ 개인차에 대해서는 관심을 갖지 않았으며, 인간행동의 보편적인 법칙을 발견하고자 했다.
☞ 행동을 유발하는 원인과 충동을 외부적 요인의 영향이라고 보았다.
☞ 인간은 오랜 과거 경험에서 비롯된 강화의 산물이기 때문에 보상받지 못한 행동은 곧 사라지게 될 것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권중돈, 김동배,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2007. 9
신종우, 윤경원, 이우언, Human Behavior & the social Environment, 동문사, 2008. 2
행동주의, Naver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nhn?docid=188189
스키너의 행동주의이론, 작성자 미나미, blog.naver.com/jwilyl
임의영,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현대의 지성71, 문학과지성사, 1993
인지적 행동주의, 위키백과, ko.wikipedia.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행동주의 모델 레포트
  • 학습되는 과정을 조작적 조건형성(operant conditioning)이라고 불렀다. 행동주의 모델2.이론적 배경-7 (2) 조작적 조건형성의 주요원리  ① 조작적 행동 환경을 조작해서 어떤 결과를 낳게 되는 행동이다.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습득된 행동을 말한다. 이 행동은 유발되는 것이 아니라 방출되는 것이며, 이것은 능동적인 유기체의 특성이다. 스키너는 방출된 반응과 그 결과에 대한 연구가 심리학의 기본적인 탐구내용이라고 생각했다. ② 변별 자극 조

  • 주제 행동주의 이론의 학자인 파블로프, 스키너, 왓슨, 반두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기본개념과 인지발달단계의 특성을 설명하고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와 학습자 개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로는 파블로프, 스키너, 왓슨, 반두라 등이 있는데 이들은 조금씩 다르지만 기본적인 틀은 행동주의 이론에서 비롯되어 공통적으로 인간행동을 외부적인 환경 내에서 학습된다는 것에 기본적인 전제를 두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행동주의 이론은 교육 분야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쳤고 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도 클라이언트의 행동의 수정하거나 치료하는 데 있어 널리 활용되었으며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의

  • 행동주의 이론 레포트
  • 학습이론이라고도 불리며, 인간을 환경 속에서 보려는 시각을 가지고 있음• 행동주의이론의 종류1) 파블로프의 이론(고전적 조건화) 초기행동주의이론인간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내적 과정은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2) 왓슨의 이론3) 손다이크의 이론(도구적 조건화)후기행동주의이론인간행동에 영향을 끼치는 내적 과정(사고)에 관심을 가짐→사회학습이론에 영향을 미침4) 스키너의 이론(조작적 조건화)5)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인간의 내적 과

  • [성격심리학] 행동주의이론
  • 행동주의이론 . 21. 파블로브의 이론2, 왓슨의 이론3. 손라이크의 이론Ⅲ 스키너의 (학습)이론 . 41. 스키너의 생애 2. 스키너 이론의 주요개념3. 스키너 이론의 기본가정4. 스키너 이론의 평가Ⅳ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 . 81. 반두라의 생애 2. 반두라 이론의 주요개념3. 반두라 이론의 기본가정4. 반두라 이론의 평가Ⅴ 사회복지 실천과의 연관성 . 1516 - Ⅵ

  • 행동주의이론 가족 사례 분석
  • 이해하는데 강조bandura사회학습이론가들은 행동의 선행요인과 행동에 따르는 강화와 벌의 효과성은 각 개인의 목표, 계획, 자아효능감 등에 따라 차이가 있기 때문에, 생활주기에 따른 단계별로 행동발달의 공통적 특성을 설명한다는 것은 무의미하다고 본다.사회복지실천의 적용1. 적응행동과 부적응 행동에 대한 관점행동주의이론 관찰 가능한 객관적 행동에 강조점을 두기때문에 적응 또는 부적응행동에 더 많은 관심을 둠 행동의 적응도는 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