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형 사립고]자립형 사립고에 대한 이해와 장단점 분석(긍정적 VS 부정적 효과), 자립형 사립고 도입에 따른 찬반양론과 나의 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4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립형사립고의 장단점과 효과(긍정과 부정, 혹은 찬성과 반대 내지는 순기능과 역기능)에 대한 조사 자료입니다.

- 자립형사립고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 자립형 사립고의 장단점과 이를 바탕으로 한 찬성 및 반대 의견(긍정적, 부정적 효과와 순기능 및 역기능)
- 자립형사립고의 문제점과 개선 및 발전 방향

위 사항들을 중심으로 열심히 조사하였으니 많은 참고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1. 자립형 사립고의 등장배경
1) 고교평준화 정책의 성과와 한계
2) 국내 사립고의 문제점

2. 자립형 사립고 개요
1) 자립형 사립고의 정의
2) 자립형 사립고의 추진과정
3) 자립형과 일반 사립고 간 비교
4) 자립형 사립고 시범운영

3. 자립형 사립고 도입에 따른 효과 (찬성 VS 반대)
1) 긍정적 효과 (찬성 의견)
가) 자율적인 학교선택권 보장
나) 사립학교의 자율성 신장
다) 공교육의 한계 극복
라) 사학의 설립이념 및 특수성 보장
2) 부정적 효과 (반대 의견)
가) 공교육 붕괴 초래
나) 계층 간 불평등 심화와 위화감 조성
다) 학교 간 서열화 조장
라) 학교 간 과도한 경쟁 유발
3) 주요 내용 정리

4. 바람직한 자립형 사립고의 발전을 위해

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자립형 사립고의 등장배경

지난 1974년부터 시행되어온 고교평준화 정책은 삼십년을 넘는 오랜 시간동안 전국적으로 확대 시행되어 왔다. 하지만 학생들의 학력 저하 문제, 학생의 학교선택권, 교육의 다양화와 특성화, 사립학교의 자율성 보장 등 고교 평준화 정책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고 있으며 우리교육의 국제경쟁력 평가 지수가 하락하는 등 전반적인 고등학교 체제 개선의 필요성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자립형 사립고의 설립이 추진되었으며 학교와 학교 선택의 자율권을 보장하지 않는 고교평준화 정책에 대한 하나의 대안으로서 선택된 것이다.
세계화시대에 국가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국가가 필요로 하는 학문과 기술, 기능을 겸비한 다양한 인재들이 필요하다. 이러한 인재들을 양성하기 위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교육패러다임이 요구되고 있다. 즉 기존의 획인적인 교육과 사고력을 제한하는 주입식 교육으로는 한계가 있는 것이다. 현 정부는 이러한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학교 간 경쟁을 유도함으로서 특성화된 학교의 전문성 신장과 학생의 선택권을 다양화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시장논리를 바탕으로 교육의 수월성을 증대시키기 위해 각 학급에 자율과 경쟁의 원리를 도입하고, 체계적인 평가를 실시함으로서 교육의 질 관리와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이다.
지나치게 획일화된 우리나라의 교육체계도 개선해야만 한다. 보다 다양하고 특성화된 전문성 확보와 심도 있는 교육체제로의 전환이 필요하며, 각 학교에서 역시 자율적이며 다양한 학교운영이 요구되고 있다. 특히 학생과 학부모를 비롯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학교교육 체제로의 전환이 절실하다.


1) 고교평준화 정책의 성과와 한계

분명 고교평준화는 지난 오랜 시간동안 우리나라의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쳐왔다. 특히 중학교 교육의 정상화, 고입 재수생의 감소, 고등학교 및 지역 간 격차 해소, 중학생의 전인적 발달 및 위화감 해소에 많은 기여를 했다는 점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다.
그러나 본인들의 실재 의지와는 상관없이 단순 추첨(일명 뺑뺑이)에 의해 학교를 배정받음으로서 많은 문제점을 노출시키고 있다. 특히 학습수준에 따른 차이를 반영하지 않기 때문에 학습 구성원들 간의 이질성이 증대되어 수업의 효과가 현저히 저하되었다. 수업이 학급평균에 맞춰지다 보니깐 학습 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은 낮은 수업수준으로 인해 흥미를 잃게 되었고,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학생들은 수업을 따라가기 힘들어 하고 있다. 학교도 특별한 노력 없이 학생들을 공급받음으로서 독자적인 교육이념이나 특성화 추구의 노력이 상실되었고, 교육과정이나 학교운영방안도 극도로 획일화되었다.
참고문헌
▶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육성방안, 이일용(중앙대), 김병주(영남대), 김성기(협성대), 이명균(한국교육정책연구소), 교육행정학연구 2006. 12, pp. 211 ~ 237
▶ 교육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학운영체제 개선방안: 자율학교 및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이일용, 교육행정학연구, 2004. 7, pp. 135 ~ 161
▶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제도의 추진과정 분석과 보완방안 탐색, 정일환, 김경선, 교육행정학연구, 2002. 7, pp. 259 ~ 281
▶ 평준화의 왜곡과 자립형 사립고의 문제에 대한 비판적 고찰, 김천기, 2002. 12
▶ 자립형 사립고란?, 완소장미가 간다, http://blog.naver.com/tsyma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고폐지논란]외고폐지론의 주요 쟁점 및 문제점 분석, 외교 폐지 주장에 대한 찬반양론과 나의 생각 -외고폐지 해야 하는가?
  • 나라당 권영진 의원이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의뢰해 최근 2년간 대원외고 등 6개 외고 입시 문제의 영어 듣기 평가 문항 난이도를 분석한 결과, 고교 1학년 수준을 훨씬 상회하는 수준임이 밝혀졌다. 더욱이 외고 입시 경쟁 과열로 학원 다니는 연령대가 초등학교 저학년으로 더욱 내려가는가 하면, 초등학생 해외 어학연수까지 증가하는 등 가계의 사교육비 부담이 이만저만이 아니다.공교육 붕괴의 원흉외고에 대한 높은 선호도와 그에 따른 사교육

  • 교육학 고교 평준화 정책
  • 나온 것이 중학교 무시험제도로 어린 학생들이 시험 없이 추첨만으로 중학교에 지학할 수 있다면, 지난친 입시경쟁이 수그러질 것이라는 생각이었다. 당시 문교부가 중학교 무시험정책을 도입하면서 발표한 다섯 가지 목표는 다음과 같다. 어린이의 정상적 발달 촉진, 초등학교의 입시준비 교육 지향, 과열된 과외문제 해소, 극단적인 학교차이 해소, 입시로 인한 가계부담 감소이다. 일제로 초기에는 정책효과가 있었다.)를 시작으로, 뒤이어 1973년 6월

  • [교육사회] 교육의 형평성과 수월성
  • 부정적 시각을 보여주고 있다.대학입학제도는 단순히 시험과 평가, 측정의 문제일 뿐 아니라 이 제도를 통해서 누가 선발되는가, 그리고 이것은 우리 사회에 어떤 의미를 갖는가 하는 수준에서 생각해 볼 수 있다. 특정 대입제도를 도입했을 때 그 대입제도에 의한 선발이 교육의 불평등을 축소하는지 아니면 조장하는지, 학교교육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이 되는지 아니면 학교붕괴를 야기하는지, 더 우수한 인재를 길러낼 수 있는지 아닌지 등의 문제와

  • 국제중학교 반대의견 보고서
  • 나 주장은 절대적으로 옳고, 저 논리나 주장은 반드시 틀리다’라고 가르칠 교사는 없다. 적어도 학교에서는 국제중과 같이 찬반 양론이 깊이 게재한 문제들은 학생의 문제인식과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는 과정 중심의 교육으로 나아간다.즉 국제중 문제에 내재하는 교육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이해하고 이를 통해 우리 사회의 다원주의적 성격을 파악하게 하는 것이 학습자의 발달을 추구하는 교육의 정도(正道)다. ‘내 생각이 중요한 만큼, 다른 사람

  • [교육] 교원단체
  • 대한 관점은 크게 성직관, 전문직관, 노동직관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고형일 외 공저,『신교육사회학』,(서울: 학지사 2004), p219~2211) 성직관‘교사란 소명으로 부여된 특수한 임무를 수행하는 선택받은 사람으로, 학생이나 학부모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고 있다’는 것이다. 교직이 주로 인간의 인격형성을 돕는 일을 담당하며 단순히 지식과 기능의 습득보다도 참다운 인격을 가진 인간을 형성해야 한다는 생각은 예로부터 이어지는 전통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