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학] 전자거래와 소비자 보호(법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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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자거래와 소비자 보호 (법학) 라는 주제의 레포트입니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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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전자거래의 정의 및 유형
Ⅱ. 전자거래에서 소비자보호를 위한 정부의 의무
Ⅲ. 전자거래 성립 이전의 법률적 문제
Ⅳ. 전자거래 성립 이후의 법률적 문제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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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전자거래에서 소비자보호를 위한 정부의 의무
정부는 소비자보호법ㆍ방문판매등에관한법률 등 관계법령의 규정에 따라 전자거래와 관련되는 소비자의 기본권익을 보호하고 전자거래에 관한 소비자의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한 시책을 수립ㆍ시행하여야 하고, 전자거래와 관련된 부당한 행위가 발생하지 아니하도록 전자거래사업자 및 사업단체에게 자율적으로 행동규범을 제정할 것을 권장할 수 있다(전자거래기본법 제15조). 또한 정부는 전자거래와 관련되는 소비자 피해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하여 소비자에 대한 정보의 제공, 교육의 확대 등에 관한 시책을 수립ㆍ시행하여야 하고, 전자거래와 관련되는 소비자의 불만과 피해를 신속하고 공정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조치를 수립ㆍ시행하여야 한다(전자거래기본법 제16조).
Ⅲ. 전자거래 성립 이전의 법률적 문제
1. 사이버몰의 표시ㆍ광고
표시ㆍ광고와 관련된 문제는 소비자보호 정책의 핵심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디지털 거래에 새롭게 등장한 것이 아니다. 소비자의 권리 중 가장 중요한 것이 알 권리이고, 알 권리의 실현을 위해서는 표시ㆍ광고의 공정화가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다만, 전자거래의 등장 이후 새롭게 등장하는 문제들이 몇 가지가 있다. 종래의 거래에서는 어디까지나 소비자에 대한 표시ㆍ광고인지가 비교적 명백한데 비해 인터넷에서는 그 구분이 애매한 경우가 많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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