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교육] 교육목회학-칼빈의 교리 교육과 교육 목회.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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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 론
1. Calvin의 교회교육과 교리교육
2. 제네바 교회를 통한 Calvin의 교육목회, 그 실제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오늘날 기독교 교육은 그 의미와 가치가 함께 그 과제가 더욱 새롭게 인식되고 이해되며 요구되는 상황에 있다. 오늘날 한국교회는 이미 그리스도인들의 의식뿐 아니라 교회 갱신에까지 영향을 끼치는 새로운 교육의 기대와 실제와 변화로 교육목회란 이론이 새롭게 이론화되고 체계화되어야 할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필자는 이 논지에서 이러한 시대 상황의 변화 요구를 수용하면서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교육목회 이론의 기초를 제시하면서 또 이 이론의 기초를 칼빈의 교육적 이해와 그의 제네바 목회 사역에서 그 지혜를 찾아 제시하고 있다. 칼빈은 제네바의 종교 개혁자로서 그의 생애 동안에 개혁된 교회 (Reformerte Kirche)의 설립을 위하여 일하였다. 우리의 관심은 칼빈의 교회 교육에 있어서 교리 교육의 관심에 있다. 이같은 교리 교육에 기초한 그의 제네바 목회 사역은 개혁교회의 전통의 본보기라 하겠다. 특히 칼빈의 교리 교육은 그의 교육목회에 있어서 하나의 관이요, 틀이며, 교육철학이라고 할 수 있다. 필자는 이 글에서 칼빈의 교리교육과 한국 교회의 교리교육의 실재와 교육목회가 어떤 연관성을 가지고 나타나야 하는지를 밝혀 보려고 시도한다.
1. Calvin의 교회교육과 교리교육
(1). 칼빈의 교리 이해
칼빈은 교리(Doctrina)와 설교(Praedicatio)의 의미와 동등하게 사용하고 있다. 또 교회교육은 하늘의 교리를 설교하는 일이며, 그 직무가 목회자에게 위임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리스도의 진정한 교회란 무엇인가 ?”란 물음에 칼빈은 교리에 시작되고 교리에 기초해야 하는 것이 교회라고 대답했다. 여기서 칼빈이 강조하는 교리는 무엇인가? 첫째는 그리스도를 통한 구원계시를 교리로 본다. 둘째로 교리란 성경과 성경 내용의 총체를 뜻한다. 셋째로 교리는 교회의 근거요 바탕이다. 원래 교리란 가르침을 뜻하며 교회를 중심으로 한 그리스도인의 세상적 삶에 대한 지침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이요, 기독교 종교의 가르침이다. 칼빈에 의하면 그리스도 교회의 가르침, 즉 교회교육을 위해 개념상으로는 실제로 구별하기 어려운 교리(Dogma)와 교회설교(Predigt)가 함께 병존하고 있음을 본다. 결과적으로 칼빈에게 이해된 교리란 설교와 교리적 가르침의 내용을 포함할 뿐 아니라 설교와 가르침의 행위, 그 수행 과정 전체를 포함하는 의미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칼빈은 교리를 교회의 정신으로 이해하며, 교회는 주님의 몸이고 교리는 그 몸을 다스리며 생명을 지니게 하며, 항상 살아 활동하게 하는 교회의 정신으로 이해한다. 또 교리는 항상 교회를 세우는 근본 토대가 되는 서로 밀접한 연관 속에 있다는 사실이라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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