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 교육] [유치원 설립 운영 계획] 내가 만약 유치원을 운영한다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만약에 10년 후쯤, 유치원을 설립하여 운영하게 된다면
어떠한 방법으로 운영할 것인지 계획을 세운 것입니다.
유치원 이름, 원아상, 교사상, 유치원상, 프로그램, 원장의 역할 등...
상세히 자세하게 계획을 세운 미래의 계획안입니다.
목차
◈ 유치원 이름
◈ 원아상
◈ 교사상
◈ 유치원상
◈ 설립목적
◈ 교육목표
◈ 원장으로서의 역할
◈ 유치원 규모
◈ 자연친화적인 교육방법
◈ 교육철학 및 학습방법
◈ 각오 그리고 다짐
본문내용
◈ 교육목표 ◈
* 능동적으로 탐구하고 참여하는 자율적인 태도를 가진다.
* 몸과 마음이 건강하며 자연과 생명을 사랑하는 마음을 갖는다.
* 생각과 느낌을 창의적으로 표현 할 수 있다.

◈ 원장으로서의 역할 ◈
원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원장과 교사, 그리고 학부모와 유아가 하나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위해서는 원장은 독단적으로 결정하여 원을 운영하는 것이 아니라 교사와의 활발한 의사소통을 통해 의사결정을 해야 할 것 입니다. 그리고 원장은 유아교육과 관련된 전문 지식의 꾸준한 습득으로 그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이를 위해 대학원 재학, 지속적인 연수 등 꾸준하고 지속적인 자기 계발이 필요할 것입니다. 또, 원장은 세미나에 적극적으로 참석하고 교사들도 적극적으로 참석하게 하여 자기 계발을 통해 발전할 수 있도록 격려해주고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항상 원장이 먼저 모범을 보여 끊임없이 연마하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줘서 교사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뿐만 아니라, 유치원에 근무하는 교사들도 안일한 생각을 가진 교사가 아닌 끊임없이 자기 계발하고 노력하는 교사가 되도록 원장이 지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원장이 교사에게 권한을 부여해주고, 믿어주고, 적극적으로 지원해주는 모습을 보여주어야 하며 또, 시대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는 자세를 갖는 원장의 모습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유아들에게 원장은 무섭고 바쁘게 일만 하는 원장님이라는 이미지가 아닌 친근하고 다정한 원장님이라는 이미지를 심어주고 싶습니다. 아이들을 맞이할 때 웃는 얼굴로 안아주고 정답게 이야기를 나누고, 아이들의 행동과 작품 등에 대해 칭찬을 많이 해주어 유아가 자신감을 가질 수 있도록 격려할 것입니다. 비록 원장이 유아들과 만나는 시간이 짧더라도 원장의 깊은 관심과 애정을 전해주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굿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tndsudl***
    (2015.04.18 12:54:59)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가정보육과 몬테소리
  • 교육의 중요내용4) 몬테소리 교육 과정5) 몬테소리 교육 방법5. 몬테소리 교구 및 종류1) 교구 특성2) 교구 영역6. 몬테소리 교육이 현대 유아 교육에 주는 시사점7. 몬테소리 교육 사례 어린이집8. 몬테소리 보육계획안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과제를 부여받고 우선 가정보육 시설에 대한 조사를 시작했다. 일단 부딪쳐보자는 생각으로 막연하게 아파트 단지 내에 위치한 어린이집에 문의를 했다. 하지만 돌아오는 대답은 소규모로 운영하기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내 모든 아동이 보육시설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돕고, 영․유아들의 건강과 교육, 정서발달을 개선하며, 부모가 취업할 수 있도록 지원해 주는 조직적인 프로젝트이다. 현재의 계획을 보면, 2006년까지 적어도 25만 개의 보육 장소를 마련하고, 가장 필요한 곳에 아동 센터를 설치하여 지역 프로그램을 실시하는 것으로 계획되어 있다. 정부는 지역마다 슈어스타트 지역 프로그램이 발달하도록 여러 모로 지원한다. 슈어스타트 지역 프로그램들은 4세 미만의

  • [아동건강교육] `급식관리`사례
  • 계획과 바람직한 방향으로의 운영은 꼭 필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교사는 유아들이 먹는 음식이 유아의 성장과 발달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 지를 인식하고 영양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는 것이 요구된다. 교사 교육과정에서 영양에 관한 교육이 포함되어야 하며, 실제로 간식을 계획할 때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거나 전문적인 참고서적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유치원에서 간식의 계획 시 간식의 내용, 분량, 시간, 횟수 이외

  • 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 교육대상자의 선정, 선정절차 및 교육지원 내용의 결정, 특수교육대상자의 배치 및 교육까지의 내용을 담고 있다. 4장 영유아 및 초중등교육 만 3세 미만의 장애영아의 보호자는 조기교육이 필요한 경우 교육장에게 교육을 요구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에 따른 보호자의 의무를 명시하였다. 교육과정의 운영, 통합교육, 개별화 교육, 진로 및 직업교육, 전공과, 순회교육, 종일제를 운영하는 유치원 과정의 교육기관과 특수교육 관련서비스에 관한

  • 유치원 운영관리의 개념과 영역 및 인사 행정관리 조사분석
  • 내용도 상이하다. 특히 유아교육 기관의 운영주체가 개인인가 아니면 국가인가에 따라서 유아교육의 운영은 달라질 것이다. 이러한 운영의 상이함은 유아교육의 차이로 나타날 수 있다. 유치원교육과정에서는 유아교육의 질적 수준의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서 시도 교육청에서 유치원의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계속적인 평가를 하여 양질의 교육과정 운영을 관리하도록 하고 있다. 유치원 평가에 대한 여러 연구경향을 종합해 보면 교육계획, 교육과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