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국제경영과 문화적 환경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3.10.24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본론 - 1>
1. 국제경영의 정의

2. 국제경영의 문화적 환경
1) 문화의 개념
2) 문화의 구성요소
3) 문화적 환경의 중요성

<본론 - 2>
3. 문화적 환경과 해외소비자 분석
1) 각 해외시장의 유사점과 차이점 발견
2) 자기 준거기준의 포기

4. 문화적 환경의 평가
1) 부분적 평가
2) 종합적 평가

<제 3 장 -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제경영에서 한 국가, 나아가 그 안에 속해 있는 기업들의 이익이 최대화가 될 수 있는 요인으로는, target으로 잡은 타국가의 문화적 환경이 매우 큰 요소로 작용한다. 특히, 다국적기업의 국제경영활동은 문화적 배경을 달리하는 수많은 국가를 무대로 하여 이루어진다. 따라서 문화적 환경은 국제기업환경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 가운데 하나이다. 이는 그 나라 국민들(소비자)의 취향을 반영하는 점으로써 '무엇이 어떻게 소비자에게 확실하게 appeal할 수 있느냐'가 중요한 관건이다. 결국 사전 조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즉, 적을 알고 나를 알면 백전백승(百戰百勝)이란 옛말과 일맥상통함은 과언이 아니다. 이 과제를 수행함에 있어 중요한 쟁점은 문화적 환경이 국제경영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며 그에 따른 결과가 다른 경영에 있어 어떻게 반영이 될지도 눈여겨볼 점이다. 여기서는 각 나라별 문화적 차이와 그 나라 국민들의 관습, 종교, 생활에 걸친 특성을 분석함과 동시에 파악함으로써 어느 나라에 어떤 형식과 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접근할 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뒤이어 성공한 사례와 실패한 사례, 그 이유들과 갱신해야 할 점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계기로 마련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경제 정치적·문화적 환경
  • *정치적문화적 환경International Business 제 1 부 글로벌경영환경에 대한 이해*문화적 환경 International Business 제 1 부 글로벌경영환경에 대한 이해Contents문화개념국제경영 및 다국적 기업과의 관계국제기업이 고려해야 할 문화적 요소문화 환경의 분석 모형클러크혼과 스트로드백의 모형호프스테드의 모형홀의 모형문화환경의 관리와 적응문화 사회 구성원들에게 일련의 행동지침이나 규범을 제공하는 학습되고, 공유되고, 강요되고, 상호 연

  • 문화적 가치와 그것이 경영에 미치는 영향분석
  • 문화적 환경이라는 것을 경영조직에 이질적이고 외부적인 것이라고 판단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기업 내부 문화 즉 기업의 풍토라는 것은 기업 내에 존재하는 것이기 때문에 서로 다른 것으로 보고 있으며, 따라서 기업의 풍토나 분위기는 문화적 환경과는 전혀 이질적이고 관계가 없는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다시 말해 이질적인 문화 환경에 대한 이해와 관심이 부족하기 때문에 단순히 국내경영활동방식이나 기법을 그대로 국제경영에 적용시키면

  • 국제경영학과 무역-기업글로벌화의 필요성
  • 1Introduction to International Trade 국제경영학과 무역 기업글로벌화의 필요성2목 차 목 차1. 국제경영의 정의 및 필요성2. 국제경영과 국내경영의 차이점3. 국제경영의 고려요소4. 기업글로벌화의 촉진요인5. 진출시장의 외부환경 : 경제적 환경6. 진출시장의 외부환경 : 정치적 환경7. 진출시장의 외부환경 : 사회문화적 환경과 기후적 환경3기업 글로벌화의 필요성 (1)1. 국제경영의 정의 및 필요성1. 국제경영의 개념 2개이상의 국가 간에 이루어지

  • [국제경영학] 국제생산관리
  • 국제경영의 관리적 측면에서 보면 해외에서의 생산관리는 국내에서보다 더욱 복잡하고 어렵다. 이는 국제환경이 국내환경과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환경과 제도가 근본적으로 상이할 뿐만 아니라, 국제환경에는 현지국의 정부가 개입하는 등의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특히 국제생산관리에 있어서는 국제생산입지의 선정, 글로벌 소싱, 국제 로지스틱스 등이 어렵고 복잡한 과제로 등장한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에 국제생산관리는 국제기업이 생

  • 국제기업의 문화적 환경(기업문화, 국제기업과 문화)
  • 국제경영에 있어서 문화적 환경의 여러 측면은 국제기업의 요구를 인식함으로써 국제기업의 진로를 제시하기도 한다. 문화적 환경은 매우 다양하지만 여기서는 국제경영에 적합한 다섯 가지 측면(문화적 다양성, 문화적복합성, 문화적 상대성, 문화적 이질성, 문화적 상호의존성)으로 구분할 수있다. 앞의 세 가지 측면은 어떤 한 문화권내에서의 조건과 관련이 있는 반면, 뒤의 두 가지 측면은 문화권간의 조건과 관계가 있는데 각각의 측면은아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