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경영자의 자질과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3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경영자란?
☞ 경영자의 유형
☞ 경영자의 역할
☞ 경영자의 기본 자질
☞ 경영자의 부수적 자질
- 본문내용
-
☞ 경영자란?
경영자란 일반적으로 기업가로부터 경영기능을 위임받아 기업경영을 전담하는 사람이다.
현대의 기업은 그 규모가 커지고 경영 내용이 복잡해짐에 따라 기업의 소유자(자본가)가 직접 기업경영을 할 수 없게 되었다. 즉, 전문성을 지닌 경영자를 따로 고용해서 그들에게 경영기능을 최대한 위임하게끔 된 것이다. 이를 가리켜 자본과 경영의 분리 또는 소유와 경영의 분리라고 한다. 이러한 분리현상은 특히 주식회사의 발달, 대규모화와 깊은 관련을 갖는다.
소유와 경영이 분리된 상태에서 실질적으로 기업을 지배하고 이끌어가는 사람이 바로 경영자이다. 경영 또는 관리기능은 원래 기업가의 고유한 기능 중 일부였지만 현대에 이르러 점차 기업가로부터 이 기능을 위임받아 전문적 능력을 행사하게 된 사람이 경영자인 것이다. 따라서 경영자는 출자자가 제공하는 기계나 설비 및 원료와 같은 자본, 즉 물질적 요소와 노동자가 제공한 대상관련적 노동을 결합함으로써 기업활동이 합리적으로 수행되도록 계획하고, 조직하고, 지휘 감독하는 실질적인 기업의 지도자라 할 수 있다.
☞ 경영자의 유형
경영자는 분류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예를 들면 경영자를 수직적 위계에 따라 분류하면 최고경영자, 중간경영자, 하부경영자로 구분할 수 있다. 또 수평적 차원에 따라 생산이나 판매 등과 같이 담당 기능부서를 직접 관리하는 기능경영자와 하부 조직 및 사원들의 행위와 결과를 총괄하면서 회사 전체의 전략 방향을 결정하고 감독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전반경영자로 나눌 수도 있다.
고전적인 자본주의 경제체제에서는 원칙적으로 기업적 기능과 경영자로서의 전문적 기능이 아직 분화되지 않았다. 기업자본의 제공자(출자자)가 동시에 그 운용자, 즉 경영자이기도 했다. 이를 출자자로서의 기업자라 한다. 그러나 현대에 들어와 기업이 대규모화되고, 특히 주식회사제도가 발전하여 많은 출자자가 출현함으로써 주식의 분산에 따른 소유와 경영의 분리가 촉진되었다. 여기에 경영기능을 전문으로 담당하는 경영자라는 개념이 등장하였고, 기업의 발전과 더불어 경영자의 성격에도 변화가 초래되었다.
조직의 발전 과정에 따라 경영자를 다음 세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① 소유경영자
기업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 즉 출자자 또는 대주주가 경영자를 겸하는 경우를 말한다. 기업의 규모가 작은 중소기업이나 생산방식이 단순한 기업에서 많이 볼 수 있다. 기업 설립 초기에는 소유경영자에 의한 경영이 대부분이다.
소유경영자는 자기의 자본으로 기업을 운영한 결과 이익이 발생하면 그 전부를 가진다. 반면 사업이 잘 되지 않아 손실이 발생할 경우에는 자신이 사업손실을 부담해야 하는 위험이 따른다. 자신이 생산담당자인 동시에 출자자이기 때문에 경영에 관한 모든 의사결정과 지휘관리를 담당한다.
일반적으로 볼 때 소유경영자는 출자자로서 자본을 증식하려는 욕구가 강하다. 그러므로 자기자본의 수익성에만 관심을 기울이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현대적인 기업의 경영자로서는 부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재고관리] 재고관리의 의의와 대상, 목적, 실시방법, 역할 및 재고번호부착과 재고보관방법, 자재관리와 주문관리
- DHL 기업분석과 DHL 경영전략분석 레포트
- GATT의 설립배경 및 과정
- GATT와 WTO 레포트
- 스마트폰의 보급과 SNS 시장의 성장,SNG의 활성화,브랜드마케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사례분석,swot,stp,4p
- [경영조직] `SONY`소니의 조직구조 분석
- 소니 sony 조직설계
- [경영학] 일본의 지리적 특색과 그에따른 특징 조사분석
- [리더십] 소프트 뱅크의 손정의
- 배달의 민족 마케팅전략 사례와 STP분석 및 배달의 민족 미래전략방향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