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분석] 매트릭스 영화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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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매트릭스 분석

1. 매트릭스의 줄거리

2. 기호학 적으로 바라본 매트릭스

3. 기독교적 관점으로 바라본 매트릭스

Ⅲ. 나가는 말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2003년 11월로 막을 내린 『매트릭스』라는 영화를 모르는 사람은 아마 아무도 없을 것이다. 『매트릭스』가 각광을 받는 계기 중 하나는 그것이 이전의 다른 공상과학영화(SF-science fiction)와 달리 단순하게 인간의 정체성을 묻는 것이 아니라, 존재를 묻기 때문일 것이다. 인간이란 무엇인가, 기계란 무엇인가란 의문은 <블레이드 러너>와 <공각기동대>와 같은 작품을 통하여, 이미 너무도 상식적인 소재가 되고 말았다. 『매트릭스』는 여기서 한발 더 나아간다. 우리가 실재하고 사실이라고 믿는 그것이 정말 실재하고 사실인가란 질문을 던지고 있는 것이다. 이정우외, 『철학으로 매트릭스 읽기』,(서울: 이룸, 2003), p.137.

『매트릭스』는 일종의 환상문학의 한 종류이다. 우리가 쉽게 경험하지 못하는 분야를 집중적으로 언급하고 있는, 아니 경험이 불가능한 부분을 언급하고 있는 것이다. 영화에 나오는 인물들이나 배경 같은 것에서 우리는 그 부분을 자각할 수 있다. 판타지(Fantasy)라고도 불리는 환상문학은 우리가 쉽게 접하는 다른 문학작품과 어떻게 다른가?
『매트릭스』속에 나타나고 있는 영상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던져 준다. 영화 속의 영상과 인물들과의 대화를 통해서 우리는 그 영화에 대한 좀 더 많은 지식을 얻을 수 있고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럼 『매트릭스』안의 영상과 대화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기에 우리에게 생각하게 하는 마음을 주게 하는 것인가?

위에서 다루어진 문제들은 『매트릭스』를 본 사람이면 누구나 했을 질문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는 그저 재미로 흥미롭게 보아왔고 그렇게 여겨졌다. 여기서는 『매트릭스』를 다시 짚어 보면서 우리가 그 동안 놓치고 보아왔던 장면들과 영상을 분석할 것이다.
참고문헌
1. 박 에스라, 크리스천 포지셔닝,(서울: 생명의 말씀사, 2003)
2. 추태화, 광장에서 문화를 읽다,(서울: 예영커뮤니케이션, 2003)
3. 김성곤, 영화로 보는 미국 헐리우드 영화의 문자적 의미,(서울: 살림, 2003)
4. 이정우외, 『철학으로 매트릭스 읽기』,(서울: 이룸, 2003)
5. 피터 웰렌, 최영철역, 영화의 기호와 의미,(서울: 영화진흥공사, 1990)
6. 존 오르, 김경욱역, 영화와 모더니티,(서울: 민음사, 1999)
7. 티모시 코리건, 이권역, 영화비평, 어떻게 쓸까?,(서울: 시공사, 2003)
8. 윌리엄 캐드버리외, 정일몽역, 영화비평,(서울: 집문당, 1992)
9. 디오게네스 알렌, 정재현역, 신학을 이해하기 위한 철학,(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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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내용이알차고좋네요.
  • jungih***
    (2014.11.15 22:2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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